그놈 전원 관리자의 설정 기본값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9.10으로 갈아타고 신나게 니눅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버츄얼 박스를 설치해서 XP를 깔고 꼭 XP에서만 돌려야 하는 프로그램들을 설치했죠.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조금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니 낯선 메시지가 떴습니다.
용량이 389kb남았습니다. …
용량이 0kb남았습니다.
그래도 프로그램은 잘 설치 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
컴퓨터를 다시 리부팅하자 검은 화면에 (자동로그인으로 해 놓았었기에) 그동안 보지 못했던 로그인 창이 뜨면서
화면 오른쪽 상단에 이런 메시지가 뜨는게 아닙니까?

[color=#FF0000:2vv4492r][b:2vv4492r]그놈 전원 관리자의 설정 기본값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의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b:2vv4492r][/color:2vv4492r]

로그인을 여러차례 시도해 보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오래 전에 하드 공간이 가득차자 로그인이 되지 않던 기억이서 났습니다.

여기 저기 찾아보고 Gparted라는 프로그램으로 들어가 확인해 보니
/home은 아직 용량이 많이 남았는데 /가 거의 다 채워져 있는 것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요? 일반적으로 /home의 제 아이디 아래에 저장되는 게 아닌가요?
Gparted에서 /를 늘려보려고 시도했지만 /는 늘어나지가 않네요?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해결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참고로,
얼마전 파티션 방법에 대한 도움을 받아서 100기가 하드에다
/를 10Gb로 잡았고,
swap을 2Gb,
/home을 나머지 공간으로 잡았거든요.

/가 10GB정도면 충분하다고 들었는데 왜 꽉 찼을까요?
참 버츄얼 박스에서 가상공간(윈도xp공간)을 10기가로 잡았습니다.
프로그램을 다 설치해도 10기가까지는 안 될 것 같았거든요.
거기에 얼마가 남아있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만…(하는 방법도 모르고 ㅠ.ㅠ)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실 걸 보면 하드디스크 이미지가 /home 바깥 어딘가에 있어서 /의 공간을 다 잡아 먹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gparded로 진입하실 수 있다는 걸 보면, 사용중이던 /home 파티션을 마운트해서 살펴보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원래 사용하던 홈 디렉토리에서 .VirtualBox/VirtualBox.xml 이라는 파일을 열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남아 있는데요.

[code:p4lmfyi3]
<MediaRegistry>
<HardDisks>
<HardDisk uuid="{7f775ac2-9de3-4b6f-8b88-115e83492957}" location="HardDisks/winxp.vdi" format="VDI" type="Normal"/>
</HardDisks>
<DVDImages>
<Image uuid="{a2eac46f-1358-413f-85e9-8ba45b112f23}" location="/usr/share/virtualbox/VBoxGuestAdditions.iso"/>
</DVDImages>
<FloppyImages/>
</MediaRegistry>
[/code:p4lmfyi3]저기에서 HardDisks/winxp.vdi 와 같이 상대경로로 나와 있다면 ~/.VirtualBox 디렉토리 내에 하드디스크 이미지가 있다는 것이고 절대 경로로 나와 있다면 /home 바깥 어딘가에 있을 것 같군요. 만약 그렇다면 그 바깥에 있는 그 이미지를 홈으로 옮기고 위의 xml 파일을 수정해주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직접 시험해 보진 않아서 확실한 것은 모르겠군요.

라이브 씨디로 접근하여 살펴보니 10Gb의 /home에는 아무 것도 없고, 제 아이디로 된 폴더는 나머지 파티션에 있네요.
그러니까 88Gb로 나누어진 곳에 cklove(제 아이디)와 lost+found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코드를 보려면 경로를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요?

[quote="cklove":3a0lxx08]라이브 씨디로 접근하여 살펴보니 10Gb의 /home에는 아무 것도 없고,
[/quote:3a0lxx08]그게 정상입니다.

[quote="cklove":3a0lxx08]제 아이디로 된 폴더는 나머지 파티션에 있네요.
그러니까 88Gb로 나누어진 곳에 cklove(제 아이디)와 lost+found가 있습니다. [/quote:3a0lxx08]그 파티션이 10G 파티션의 /home에 탑재(?)됩니다. mount한다고 하죠.

[quote="cklove":3a0lxx08]
말씀하신 코드를 보려면 경로를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요?[/quote:3a0lxx08]두 파티션을 모두 보실 수 있는 걸 보면 설명이 수월하겠군요. 앞 글에서 홈 디렉토리라고 한 곳은 home 파티션(88G짜리)의 cklove라는 이름의 디렉토리입니다. 그곳에서 cklove/.VirtualBox/VirtualBox.xml 을 열어보시면 됩니다.

그 파일에 적혀 있는 주소는 아마도 절대경로일 테니 /어쩌구로 시작하는 것일 텐데요. 그것은 root 파티션(10G짜리)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지금 드는 생각이, 루트 파티션에 가상 하드 이미지가 있었다면 용량이 부족해서 가성 머신에서 쓰려는 데이터가 전부 쓰여지지 않았을 수도 있겠네요. 가상 하드를 다시 만드셔야 할 것 같긴 한데요. 데이터를 살리든 살리지 않고 다시 만들든, 어느 경우에든 루트 파티션 어딘가에 존재하는 가상 하드 이미지의 위치는 옮겨줘야 합니다. 그러니 그 가상 하드 이미지의 위치를 일단 파악하시고 나서, 그것을 home 파티션의 cklove/.VirtualBox/HardDisks/ 아래에 "이동"하세요. 복사하지 마시구요. 복사하시면 루트 파티션에 있던 것은 없어지지 않으니 부팅에 애로사항이 생기겠죠. 그 다음에 다시 .VirtualBox/VirtualBox.xml을 여셔서 가상 하드 이미지의 위치를 옮긴 위치로 수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음… 그런데 생각해 보니 좀 이상하군요. 어쩌다가 가상 하드 이미지가 /home 바깥에 생성되었을까요? 권한 문제도 있기 때문에 보통 방법으로는 만들어지지 않았을 텐데요. 혹시 root 권한으로 사용하시나요? root라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는 /root 입니다. /home 아래에 있지 않지요. 다시 말하면 루트 파티션에 존재합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서 그걸 좀 확인하셔서 여기에 남겨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root 계정을 일상적인 작업에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데,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 root의 홈 디렉토리가 /home 아래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일상적인 작업으로 쌓이는 많은 데이터들이 모두 루트 파티션에 쓰여지게 되죠. 그렇게 되면 파티션을 분리해서 쓰는 것이 별 의미가 없어집니다.

말씀하신대로 root에 들어가보니 거기에 버츄얼박스가 설치되어 있었네요.
모든 파일을 cklove아래로 이동시켰습니다. 약 5.5Gb정도 되더군요.
이제서야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고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quote="Lbird":3rag11ay]음… 그런데 생각해 보니 좀 이상하군요. 어쩌다가 가상 하드 이미지가 /home 바깥에 생성되었을까요? 권한 문제도 있기 때문에 보통 방법으로는 만들어지지 않았을 텐데요. 혹시 root 권한으로 사용하시나요? root라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는 /root 입니다. /home 아래에 있지 않지요. 다시 말하면 루트 파티션에 존재합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서 그걸 좀 확인하셔서 여기에 남겨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quote:3rag11ay]

저도 잘 몰라요. OSE버전을 설치한 후 USB를 인식하지 않아서 구글링을 통하여 PUEL을 찾아 설치했는데
실행할 때 sudo VirtualBox라고 쳐야 한다고 해서 그렇게 했지요. 그것이 문제였나 봅니다.
프로그램 메뉴에도 나타나지 않고 꼭 터미널에서 위 명령어를 쳐야 한다는 게 이상하긴 했답니다.

제가 아직 리눅스 개념에 약해서…

덕분에 잘 옮기기는 했는데 버츄얼 박스 손보는 것이 남아 있네요. 그것도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성공하면 다시 글을 적을게요.

이미 설치한 XP와 프로그램에 공들인 시간이 아까왔지만,
앞에 설치한 파일을 살려보려고 노력하다고 잘 안되기에 결국 다 지우고 다시 설치했습니다.
버츄얼 박스를 다 지우고 root가 아닌 일반 계정에서 다시 설치했습니다.
설치해 놓고 보니 프로그램>>시스템 도구>>Sun VirtualBox라고 메뉴도 나타나고
홈폴더 하위폴더에 버츄얼 박스 폴더가 만들어지는 게 보이는군요.

이제 모든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이제서야 안심이 됩니다.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고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인은 역시 루트에 설치한 게 문제였네요.
Gparted로 보니 첨부파일처럼 되어 있네요.

감사하구요,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