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뭐 제발 설치라도..

에휴…

질문 게시판에서도 올렸지만, 하디 헤론을 체험하기는 커녕 설치조차 진행을 못하니…

이거 답답하네요 ㅎㅎ

하디는 왜 계속 츤츤거리기만 할까요? 슬슬 데레데레 할때도 된 것 같은데

(뭐…하디뿐만 아니라 다른 배포판도 마찬가지지만…ㅡㅜ)

굳세게 설치를 거부하는군요^^;

아무래도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설치 성공해보신 분이 없는걸까요?

IDE HDD를 젠더로 SATA로 사용하고 있는데, 도저히 답이 안나오네요 ㅎ

그렇다고 여러모로 사정상 IDE로 사용은 못하고…

일주일째 삽질 중입니다.

언젠가는 설치 되겠죠 ㅡㅜ

특이한 하드웨어 구성을 사용하시면…
언젠가는 복병을 만나게 된다는게…PC사용의 법칙은 법칙이죠.

음…
혹시 Wubi로 설치해도 안되나요?

음 아마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은 다 써본 듯 하네요.

wubi도 물론 시도해 봤습니다만, 역시 HDD를 인식하지 못하더군요.

으…

사정상 IDE로 돌려서 사용하는 것도, 추가로 HDD를 구성하는 것도 불가능 하기에,

이거 정말 피말리네요 ㅋㅋ

시스템 구성은 되고 grub설정만 안된다면…

grub은 super grub이라고 인식이 좀더 잘되는 툴이 있던데…그걸 사용하는 방법도…

ps.
음…grub이 되더라도 우분투 자체가 하드인식을 못해서 부팅이 안되려나…

음… 뭐랄까 완전 설치 초기 단계에서 막혀버렸다고 해야 하나요?

설치 단계를 보면 언어 설정하고 CDROM찾고, 네트워크 구성하고, HDD를 찾아서 파티션 설정하잖습니까?

이 단계에서 HDD 자체를 인식하지 못해서, skip하고 넘어가도 설치할 공간이 없어서 진행자체가 안되더군요.

물론, live CD를 사용하면 CD부팅은 가능한 걸로 보아서 HDD문제가 맞는 걸로 보입니다…

또한, wubi로 설치 후 부팅할때에도 CD없이는 부팅이 안되더군요. live CD를 넣어야지 비로소 부팅이 되고, 설치가 마저 진행되는데 이때에도 역시 HDD를 인식하지 못하더군요.

이게 답변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하드웨어 인식에 문제가 있다면 설치전문 씨디로 설치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얼터너티브인가 하는 씨디 이미지가 있는데, 제 컴퓨터가 조금 조악한 편이라서 언제나 그걸로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파티션 나눌 때 /boot 파티션을 따로 만드신다면 더 좋더군요.

예전에 제가 xfs 포맷으로 우분투를 설치할 때, 그럽이 설치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boot 파티션을 만들고 그 파티션만 리눅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ext2 또는 ext3 포맷으로 바꿔주니 그럽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더군요.

혹시 파일시스템을 ext3 이 아닌 다른 것을 쓰고 있지는 않는 지요?

partimage 란 프로그램을 쓸 때도 상황은 약간 다르지만 비슷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백업할 때 최대한 압축을 골라서 .tar.bz2 형식으로 저장하면 자꾸 오류가 나더라고요.

아직까지 파트이미지가 /boot 디렉토리의 .tar.bz2 압축을 지원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니까 파티션을 나누지 않고 / 에 통짜로 리눅스를 설치했다면 파트이미지로 백업할 때 .tar.gz 로만 압축 저장 됩니다만,
저 처럼 /boot 파티션과 / 파티션을 나눈 사람은 / 에 설치된 리눅스 시스템을 .tar.bz2 로 더욱 압축해서 백업할 수 있습니다.
물론, /boot 파티션은 .tar.gz 형식으로 따로 백업 받아야죠.

결론은 /boot 파티션을 만드는 게 여러모로 낫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부팅을 담당하는 부분이라서 뭔가 특별한 게 있나 봅니다.

alternate로 설치를 진행해보았습니다만, 역시 마찬가지로 인식을 하지 못하네요.

하드를 인식 못하니, 파티션 자체를 설정할 수가 없더군요.

한다면 윈도에서 /boot파티션을 할당해 주는 것인데, 윈도에서는 하는 방법을 잘모르겠네요.

현재 8기가 정도 EXT3으로 파티션이 따로이 할당 되어 있고, 여기 설치할 생각입니다.

혹시 윈도에서 /boot 파티션을 설정 가능한 방법이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더 시도해 본 것.

  1. F6(기타 옵션)에서 'splash’와 ‘quiet’. ‘–’ 제거 후, ‘all-generic-ide’ 추가 후 진행 -> 실패
  2. F6(기타 옵션)에서 'splash’와 ‘quiet’. ‘–’ 제거 후, 'break=too’를 추가 후, 쉘을 띄운뒤, ‘modeprobe piix’ 치고 엔터, ‘exit’ 치고 엔터 -> 실패

정녕 제 시스템은 리눅스를 설치 할 수 없는 것인가요?

정말 답답하네요…

하드웨어의 설정이 특이하다보니 일반적인 배포판에서 인식을 제대로 못하나 봅니다.
윈도우에선 인식이 잘 되는 상황이라니 그나마 다행이네요…

그렇다면 gparted 라이브씨디 이미지를 구워서 그걸로 파티션을 조정해 보세요.
sysrescuecd 라는 이미지를 구우셔도 됩니다.

gparted 는 파티션 매직과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제 경우에는 파티션 매직에선 오류나던 것도, 지파티드로는 오류없이 파티션 작업을 했었습니다.

파티션 매직 쓰실 줄 알죠? 그것처럼 파티션간의 크기조정이라든가 이동, 생성,삭제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 후에도 리눅스 설치에 오류가 발생한다면,
그냥 윈도우만 쓰시던가 아니면 디비디나 씨디, 유에스비, 다른 컴퓨터에 백업을 받은 후에 지파티드로 모든 파티션을 제거하고 새로 생성한 후에 윈도와 리눅스를 설치하셔야 겠습니다.

후… gparted를 이용해도 안되는군요.

사정상 왠만하면 하드 추가 없이 해결하려 했는데…

일주일넘께 이러고 있으니…ㅎㅎ

아무래도 하드를 추가 하는 것이 속편할 듯 하네요.

답변 주신 draco님, pamisu1님.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