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를 개설해 주시면 어떨까요?

저는 리눅스를 배우기 위하여 열심히 질문하고 있는 리눅스 초보랍니다.
요즘 우분투에 푹 빠져 있는데 모르는 것이 워낙 많아서 늘 끙끙거리면서
여기 저기 질문만 하고 다니게 되네요.

최근에는 리눅스에서 쓸만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뭐가 있는지 찾다가
시네렐라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사용법을 몰라 구글에서 알아보니 영문으로 된 동영상 매뉴얼밖에 없더군요.

[b:3lu7gfqu][color=#FF0080:3lu7gfqu]괜찮은(좋은 ^^) 리눅스용 프로그램들이 꽤나 많고,
제 생각에는 이 사이트에 그 프로그램들을 잘 알고 계신 고수님들이 많으실 것 같네요.
고수님들이 한 가지씩 동영상 강좌(아니면 텍스트 강좌라도) 해 주시면 안될까요?[/color:3lu7gfqu][/b:3lu7gfqu]
우리 싸이트에는 강좌가 없고 질문/답변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하는 느낌인데,
물론 그것도 좋지만 단편적인 지식으로 분산된 느낌이 든답니다.

프로그램이 워낙 다양하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굵직한 프로그램들이나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들은
잘 사용하실 줄 아는 분들이 사용기나 강좌를 올린다면 좋을 것 같네요.
제가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서 끙끙거릴때 제로보드의 동영상 강좌를 통해 쉽게 홈페이지만드는 법을 배웠던 것을 생각해 보면
누군가가 동영상 강좌를 해 주면 아주 쉽게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을 것 같아서 이런 제안을 생각해 내게 되었습니다.

우리 싸이트의 특성상 그럴 필요가 없거나 그럴 의도가 없다면 죄송하구요… ^^
그러나 꼭 그런 강좌 게시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uote="cklove":2e1f2nim]꼭 그런 강좌 게시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quote:2e1f2nim] 팁 게시판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

[quote="하노스":1fotj4sp] 팁 게시판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quote:1fotj4sp]

아하~ 그걸 몰랐군요.
그렇담, "누구 시네렐라 강좌를 올려주실 분 안계신가요?" 라고 질문했어야 하겠네요?
고맙습니다.

위키가 그런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2010년에는 지금의 위키보다 가까워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제가 시네레라 이 강좌를 하려다 보류하고 있습니다.
보류한 이유는 더 시급히 개인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몆년 전에 윈도용 프리미어 동영상편집기를 재미로 독학하며 다뤄 본 경험이 있습니다.
프리미어(또는 이펙트라는 프로그램도)는 방송국 피디나 사진관 종사자가 아니면 일반인으로서 다루는 분이 거의 없습니다. 없다는 것은 공부할 것이 많고 그런 내용이 일상생활과 무관한 것이라 평소에 알고 있을 수도 없다는 것이죠.동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동영상에 관련된 용어나 환경설정 같은 것에 어느 정도 익숙하다 보니 시네레라 강좌도 첫발을 떼려는 찰나
아쉽게 보류하였네요.버추얼덥도 익숙하지만 프리미어에 비하면 새발의 피입니다.
시네라라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더군요.

동영상 편집이 밥줄이 아니고 재미로 하는 것이라 제가 언제 다시 시작을 할 것인지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그전에 다른 분들께서 먼저 해주신다면 저는 무임승차하지만 아무도 안해주신다면 제가 첫삽을 뜰지도 모르겠네요.

오오, 능력자님 등장.

첫 삽 부탁드려용~ ㅎㅎㅎ :D

[quote="honestyun":2tqv36ca]동영상 편집이 밥줄이 아니고 재미로 하는 것이라 제가 언제 다시 시작을 할 것인지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그전에 다른 분들께서 먼저 해주신다면 저는 무임승차하지만 아무도 안해주신다면 제가 첫삽을 뜰지도 모르겠네요.[/quote:2tqv36ca]

말씀이라도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동영상 편집에 대해서는 윈도의 무비메이커 이상은 모르거든요.
위에서 말씀 드린대로 유튜브에서 영어로된 동영상 강좌를 올리신 분 말씀에 의하면, 너무 너무 쉽다고 하는데…
(참고링크: http://www.youtube.com/watch?v=-Q-NTYLiyKc )
문제는 제가 영어를 못 알아듣는다는 것이지요. (애고애고 이럴 줄 알았으면 영어공부 착실히 하는 건데… ㅠ.,ㅠ )

리눅스가 무비메이커 못지 않게 좋은 프로그램인것 같이 여겨지는데
누군가가 희생정신을 발휘하셔서 강좌만 차분히 올려주신다면
대부분의 리눅스 사용자들은 굳이 동영상 때문에 다른데 기웃거리지 않을 것 같네요.
방송인이 아닌 대부분의 아마츄어 분들이라면 말이지요.(컼! 죄송합니다. 제 수준으로 말씀드려서…)

제발 부탁드립니다. OTL

[quote="pcandme":oc06iix3]오오, 능력자님 등장.
첫 삽 부탁드려용~ ㅎㅎㅎ :D[/quote:oc06iix3]
저도 초보입니다.다만 특이하게 관심을 가졌을 뿐입니다. 시네레라로 동영상 불러와 메뉴를 적용하다 중단했습니다. 와이브로와 윈도용 프로그램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데 우분투에서는 불가능하여 윈도로 바꾸었습니다.그래서 시네레라도 당연히 삭제되었습니다. 노트북만 사용중인데 저사양이라 윈도와 우분투 두가지를 동시에 설치하는 것은 무리일 것 같습니다.시피유 셀러론 1.86기가 메모리 1기가입니다.저도 아쉽습니다.궁리할 시간도 부족합니다.여기 잘 안오는 이유입니다.

[quote="cklove":oc06iix3]
리눅스가 무비메이커 못지 않게 좋은 프로그램인것 같이 여겨지는데 누군가가 희생정신을 발휘하셔서 강좌만 차분히 올려주신다면 대부분의 리눅스 사용자들은 굳이 동영상 때문에 다른데 기웃거리지 않을 것 같네요.
[/quote:oc06iix3]

저도 회원님 중의 어느 분이라도 강좌를 올리신다면 편하게 배우고 싶습니다. 바로 위에서 쓴 대로 지금 시네레라를 설치하지도 않아 제가 강좌를 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대신에 아직 윈도를 일부라도 사용중이시라면 몆가지 쉬운 프로그램들이 있어 알려 드립니다. 모두 제가 실제로 자주 사용하였던 프로그램이라 성능을 잘 알고 있습니다.

버추얼덥: avi 동영상 편집.프리웨어
간단하면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설치하지 않고 압축을 풀어 바로 사용합니다. 동영상 합치기 ,자르기.자막합성하기 ,동영상에서 소리추출하기 ,동영상의 소리교체, 무음동영상에 소리합성하기, 칼라의 흑백화, 화면크기 줄이거나 늘리기,용량 줄이기 ,동영상 회전시키기,로고넣기 등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기능을 실제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pmp 디빅해결사 : 프리웨어.각종의 동영상을 다른 형식의 포터블기기의 용도에 맞게 다양한 동영상으로 변환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바닥,유마일인코더가 있습니다. 바닥이나 유마일인코더가 변환을 하지 못하는 동영상도 디빅해결사로 몆가지를 변환에 성공한 일이 있는 것으로 보아 디빅해결사가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특이한 점으로 인터넷의 동영상 표준이 되다시피한 flv 동영상을 avi 동영상 등으로 변환을 시킬 수 있습니다.어떤 동영상이든 디빅해결사로 일단 avi 로 변환을 시키면 버추얼덥으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골드웨이브 : mp3 편집 ,쉐어웨어.
동영상에서 소리를 작게 하거나 크게 하거나 소리를 합성하고자 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골드웨이브로 편집한 소리를 버추얼덥으로 동영상에 합성합니다. 쉐어웨어이므로 무료로 실행할 수 있는 총실행횟수가 있고 그 횟수를 지나면 등록 안내창이 뜹니다. 요즘에 골드웨이브와 비슷한 프리웨어도 출시되고 있습니다.이름을 잊었네요.

한방에 : 프리웨어 .자막프로그램
자막제작과 자막싱크조절 ,자막에서 대본 추출하기 등 기능이 있습니다.간단하지만 자막을 만들어 버추얼덥이나 디빅해결사로 동영상에 합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합니다.자막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여 곰플레이어로 보는 것이 주 용도이지요.또한 자막의 형식이 몆가지 있는데 곰플레이어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외국에서 제작된 자막을 곰플레이어에서 불러 올 수 있는 자막으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포토스토리 : 사진으로 동영상만들기 .프리웨어
윈도부속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고 윈도 설치후 프레임워크 업데이트를 하고 별도로 설치합니다. 사진을 불러와 배경음악을 만들어 합성하여 동영상으로 만듭니다.윈도 정품이 아니면 프레임워크가 업데이트 되지 않으므로 정품 사용자만 포토스토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특히 배경음악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 좋습니다. 동영상의 품질은 무비메이커보다 더 자연스럽습니다.무비메이커를 다뤄 본 분은 그냥 부담없이 할 수 있습니다.

무비메이커 : 잘 아시죠.

아홉시 뉴스 화면을 보면 글자가 날아 다니고 도형이 뒤틀어 지면 회전하기도 하는 등 각종 장면 전환효과를 보이죠. 이런 기능은 아마도 effect 라는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으로 짐작을 합니다.여기까지는 익히지 않아 저도 궁금합니다. 전문가 수준입니다.이런 기능이 맛뵈기로 있는 것이 스쉬시라는 프로그램입니다.스위시는 무료가 아닙니다.익히려다 그만 두어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네요.

** 만약에 위의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편집을 시도하다 오류가 나는 경우는 아마도 코덱문제일 것으로 봅니다.인코딩용 비디오코덱과 오디오 코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으면 편집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인코딩용으로 divx, xvid, mkv,h264,lame 등을 들 수 있네요. 이외에도 더 필요한 코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uote="cklove":mp83qw53]누군가가 희생정신을 발휘하셔서 강좌만 차분히 올려주신다면[/quote:mp83qw53]
누군가가 해주길 원하기 보다는 실력을 키워서 해보심이…
말 꺼낸 사람이 깃발 꼽이야죠

[quote="haze11":24zl0c5h]누군가가 해주길 원하기 보다는 실력을 키워서 해보심이…
말 꺼낸 사람이 깃발 꼽이야죠[/quote:24zl0c5h]한국우분투포럼 정!신!

[quote="haze11":2f8ax1em]누군가가 해주길 원하기 보다는 실력을 키워서 해보심이…
말 꺼낸 사람이 깃발 꼽이야죠[/quote:2f8ax1em]

애고 애고~ 괜히 말 꺼낸건가요? ㅠ.ㅠ ^^
제가 그런 능력이 있었다면 벌써 일 냈지요. ㅠ.ㅠ

[quote="cklove":2v2jrk5f]제가 그런 능력이 있었다면 벌써 일 냈지요. ㅠ.ㅠ[/quote:2v2jrk5f]

어머니 뱃속에서 부터 알고 있는 사람은 없겠죠.
시네레라 초기화면이 괴상하여(?) 조금 배우기가 까다로울 것 같지만
이곳 저곳 아무 메뉴나 클릭하다 보면 문리가 통하는 날이 옵니다.

추가합니다.
강좌하는 유튜브에 가보니 영어라 무슨 말인지 어리둥절 합니다.
조금 시간이 걸릴 문제로 보이네요.
그래서 프리미어 책으로 일단 동영상 편집의 기초를 알아 두시는 편이 더 빠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 용어 문제는 먼저 숙지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오늘 데스크탑 우분투(아마 8.1.0)에 시네레라를 설치하려고 시도를 했습니다.

먼저 터미날에서 설치하려고 하였지만 설치 중에 패스워드가 입력이 되지 않아 설치가 중단되었습니다.
왜 패스워드가 입력이 되지 않은지 알 수 없네요.
그래서 직접 시네레라 사이트에서 팩키지를 받아서 설치하는데 받은 팩키지의 압축이 풀리지 않는다는 글과 함께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아 설치를 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왜 압축이 풀리지 않는지 알 수 없습니다.

시네레라를 실행하여 이런 저런 메뉴를 익히고 강좌도 올리려고 하였는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원인이 하드웨어 쪽의 문제는 아닐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궁금하기도 합니다.

펜티업 2.2기가.메모리 125메가 --설치 실험 중이라 그렇지 설치가 된다면 메모리는 1~2기가로 확장할 생각이죠.
최초에 우분투 설치한 당시(시피유2.4기가.메모리1기가)에 비하여 시피유가 바뀌고 메모리도 저사양으로 된 때문인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quote="honestyun":31ddhjse]
어머니 뱃속에서 부터 알고 있는 사람은 없겠죠.
시네레라 초기화면이 괴상하여(?) 조금 배우기가 까다로울 것 같지만
이곳 저곳 아무 메뉴나 클릭하다 보면 문리가 통하는 날이 옵니다.
[/quote:31ddhjse]
뜬금없지만 윗글에서 ‘이곳 저곳 아무 메뉴나 클릭하다 보면 문리가 통하는 날이 옵니다.’ 에서 '문리’가 뭔지 궁금해집니다.
사전 찾아봐도 더 안개속을 헤매듯이 모르겠네요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quote="느림보":3g9suuke][quote="honestyun":3g9suuke]
어머니 뱃속에서 부터 알고 있는 사람은 없겠죠.
시네레라 초기화면이 괴상하여(?) 조금 배우기가 까다로울 것 같지만
이곳 저곳 아무 메뉴나 클릭하다 보면 문리가 통하는 날이 옵니다.
[/quote:3g9suuke]
뜬금없지만 윗글에서 ‘이곳 저곳 아무 메뉴나 클릭하다 보면 문리가 통하는 날이 옵니다.’ 에서 '문리’가 뭔지 궁금해집니다.
사전 찾아봐도 더 안개속을 헤매듯이 모르겠네요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quote:3g9suuke]

  • 문리라는 낱말보다 <문리가 통하다>를 붙여 설명하는 것이 더 좋겠네요.

강좌를 따라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이곳 저곳을 클릭해서 무엇이 뜨는가 봅니다.
수없이 반복되다 보면 일정한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무대포로 하는 것이라 시간이 필요하지만 결국에는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컴퓨터를 독학으로 배운 방식입니다.

윈도도 그렇고 다른 응용프로그램들도 그렇게 해서 배웠는데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시행착오를 아주 많이 겪어야 하지만 배우겠다는 일념 하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자체에 사용설명서가 있는 경우도 많고 없다면 홈페이지에 가면 대부분 설명서가 있지요.
이런 것을 참고하기도 합니다.

결국 프로그램에 대한 파악이 끝나면 다음부터는 아주 쉽게 망설임없이 됩니다.

예컨데 윈도기반의 버추얼덥의 경우 독학으로 배웠는데 익숙합니다.
무엇을 하려면 어디에서 무엇을 클릭해야 한다는 것을 단번에 아는 것이죠.
클릭만이 아니라 팝업창에서 뜨는 설정같은 것도 다 알게 됩니다.
이 정도이면 문리가 통하는 것이죠.

원래< 문리가 통하다>란 어떤 글에서 문장 전체의 뜻을 파악하여 앞뒤로 막힘이 없다는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글이 아닌 프로그램에서도 한눈에 전체를 파악하고 자유자재로 사용한다면 문리가 통하는 것이라 비유할 수 있겠죠.
혹시 다른 분들은 이 문리가 통하다란 낱말을 다른 뜻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겠네요.
낱말의 의미가 성장환경이나 지역에 따라 조금씩 변형이 되니까요.
한자로 文理가 通하다.입니다.
*아래의 노트북에 관한 서명은 현재와 다릅니다.현재윈도만 설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