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덕에 스트레스 받는군요.

제 여동생 노트북이 윈도우 비스타입니다.
"뭐가 잘못되었는지 안켜진다"는 이야기에 고향집까지 와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했었죠.
통짜 파티션이라… 그 때 파일 살리느라고 고생한거 생각하면…

그래서 파티션을 나누었습니다.
111.79GB(응?) 하드디스크를 메인 24GB와 나머지로 나누었습니다.
(백업한 파일들 용량이 70GB가 넘어서 부득이하게…)
바탕화면과 각종 문서들을 D:로 옮겼으니
프로그램과 윈도우만으로는 24GB면 충분하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는데 잠깐씩 확인하고 지켜보지 않아서인지…
설치 다하고 업데이트 하는데 이틀이 걸렸습니다. 오우 마이 비스타 ㅡ_ㅡ;

한동안 잘썼습니다.

그런데 오늘…
제가 밀린 작업을 좀 하려고 아래아한글을 설치했습니다.
그러던 도중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야한다고 해서 '해라’라고 허락해 줬습니다.

"어이… 용량이 부족합니다. 확보 좀 해줘"라고 투덜되더군요.
그래서 CCleaner라는 걸 구해서 좀 청소해줬습니다. 300MB가 확보되더군요.
그래도 택도 없이 부족한 용량…
결국 업데이트 실패했습니다. 비스타 서비스팩은 겨우 설치되었는데… 딱 한개의 업데이트를 실패하더군요.

뭐지…
비주얼 스튜디오라도 설치했으면 폭발했겠군요.
대체 뭐가 깔린거냐…
무슨 핸드폰 소프트웨어랑 동영상 보는 프로그램, 네이버 백신, 알집, 구글 크롬, MS 오피스, 아래아 한글…
그리고 왠 다운로드 프로그램들 몇개…

휴… 지금 23.9GB 중 187MB 사용가능하군요.
이거 다시 깔아야하는건지… 투덜투덜 :evil:

음…제 윈도7은 28기가를 쓰는 중이군요.
그중 9기가가 게임이지만.(게임 3개밖에 안깔았는데 -_- 덜덜)

윈도 비스타 시대부터는 윈도나 프로그램이나… 좀 용량이 무식해져서, 20기가 30기가로는 좀 무리입니다.

일단은 혹시 모르니까… Windirstat이란 프로그램으로 용량이 뭐에 잡혀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의외로 엉뚱한데 빠지는 용량들이 있으니 말이죠.

여동생이라니까 그럴 일은 없겠습니다만,
일단 구석진 곳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의심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여동생 사진 인증을 요구하면 맞을려나요? :oops: :oops: :oops:

[quote="koolmint":3awi4zvi]여동생이라니까 그럴 일은 없겠습니다만,
일단 구석진 곳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의심해볼 수도 있겠습니다.[/quote:3awi4zvi]구석진 곳에서 동영상 파일 하나 찾았습니다. ㅡ_ㅡ;
무슨 미국 드라마인 것 같은데… 300MB정도군요.
C:\에 있는 것을 다른 폴더로 옮겼습니다.
여동생이 사용하는 다운로드 프로그램 중에 C:\를 기본으로 하는 녀석이 있는 모양입니다.

[quote="nike984":3awi4zvi]여기서 여동생 사진 인증을 요구하면 맞을려나요? :oops: :oops: :oops:[/quote:3awi4zvi]때릴껍니다. ㅋㅋ
올해로 29살인 여동생의 사회적 지위와 체면을 유지하고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기 위해서 사진 인증은 불가능합니다.

http://www.uderzo.it/main_products/spac … index.html

[quote="tinywolf":22dlps6i][quote="nike984":22dlps6i]여기서 여동생 사진 인증을 요구하면 맞을려나요? :oops: :oops: :oops:[/quote:22dlps6i]때릴껍니다. ㅋㅋ
올해로 29살인 여동생의 사회적 지위와 체면을 유지하고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기 위해서 사진 인증은 불가능합니다.[/quote:22dlps6i]
미혼에 아직 남자친구가 없군요. =.=
줄서봅니다~

ps. tinywolf님… 좋은 선택을 하셔서… 동생 컴터 A/S를 안하시길… ㅎㅎ

[quote="hyunjun19":28l6z7af]http://www.uderzo.it/main_products/space_sniffer/index.html
윈도 용량을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기회에 쓸데없는 부분은 찾아내서 삭제해 버리세요.[/quote:28l6z7af]오우… 제가 예전에 Information Visualization에 관련한 세미나에서 봤던 논문이 구현되었군요.
일단은 잘 안쓰는 소프트웨어 몇 개를 지워서 해결했습니다.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quote="haze11":28l6z7af][quote="tinywolf":28l6z7af]올해로 29살인 여동생의 사회적 지위와 체면을 유지하고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기 위해서 사진 인증은 불가능합니다.[/quote:28l6z7af]
미혼에 아직 남자친구가 없군요. =.=
줄서봅니다~

ps. tinywolf님… 좋은 선택을 하셔서… 동생 컴터 A/S를 안하시길… ㅎㅎ[/quote:28l6z7af]대체 어떻게 저 한 문장만으로 그런 유추가 가능하신겁니까… 코난급!
이번에 소개팅해서 몇 번 만나더니 너무 재미없다고 그만 뒀다고 하더군요.
무슨 남자가 여자가 말걸기 전에 한마디도 없다나 뭐라나…
뭐, 지 짝은 알아서 잘 찾겠지요.

[quote="tinywolf":13iwd5sx]대체 어떻게 저 한 문장만으로 그런 유추가 가능하신겁니까… 코난급!
이번에 소개팅해서 몇 번 만나더니 너무 재미없다고 그만 뒀다고 하더군요.
무슨 남자가 여자가 말걸기 전에 한마디도 없다나 뭐라나…
뭐, 지 짝은 알아서 잘 찾겠지요.[/quote:13iwd5sx]
기혼이나 남친이 있다면 회피를 위해 언급하셨겠죠. =.=a
소개팅해서 잘되기 쉽지 않으니…

비스타, 7 부터는 24기가로 C쓰기에는 부족해요;
저는 XP에서도 그 이상 잡았는데 지금은 64비트 윈도우7 얼티메이트인데 C: 45기가 중에 18기가 남았네요.

결국 파티션 매직이 약 인가요?

덧니: 프리웨어가 있는데 이름이 가물가물… ㅡ.ㅜ
덧니2: 일단 우분투 라이브 CD에서 GParted로 조절해 보세요 제 기억에 조절 되었던듯 합니다

걍 파티션 나누지마시고 ㄷㄷㄷ;; ㅎㅎ;;

32GB SSD OS 용으로… .

그건 그렇고 꼭 파티션을 나누어야하나요 ㅡㅡ?

전 옛날부터 항상 쭈욱~~ 그냥 써왔는데요.

뭐 리눅스에서만큼 효율이 극대화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Windows에서도 파티션을 나눠서 얻게되는 효과는 여러가지가 있겠죠.

게다가 tinywolf님은 처음부터 데이터 보존을 손쉽게 하기 위해 파티션을 나누신다고 하셨고요.

[quote="haze11":pkmv9a7i][quote="tinywolf":pkmv9a7i]대체 어떻게 저 한 문장만으로 그런 유추가 가능하신겁니까… 코난급!
이번에 소개팅해서 몇 번 만나더니 너무 재미없다고 그만 뒀다고 하더군요.
무슨 남자가 여자가 말걸기 전에 한마디도 없다나 뭐라나…
뭐, 지 짝은 알아서 잘 찾겠지요.[/quote:pkmv9a7i]
기혼이나 남친이 있다면 회피를 위해 언급하셨겠죠. =.=a
소개팅해서 잘되기 쉽지 않으니…[/quote:pkmv9a7i]
역시 초천재…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