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모드에서 정상적으로 깨어나지 않습니다

ubuntu karmic 을 사용중입니다.

전원 설정에서 30분간 idle 상태면, 대기모드(절전 모드 라고 하나요?)로 진입하도록 해놓았습니다. 하드 디스크도 꺼지도록 해놓았구요.

일단, 대기모드로는 정상적으로 진입합니다. 하드 디스크도 꺼지고, 시피유와 파워 쿨러도 꺼지고, 모니터도 꺼지고… 등등 모두 정상적으로 종료됩니다.
그런데, 파워 버튼을 눌러도 대기모드에서 깨어날 때가 문제입니다. 하드 디스크, 쿨러 모니터 모두 켜지는 듯 한데… 모니터를 보면, 검은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표시되고 더 이상 진행되지 않네요. 마우스를 움직여도 마우스 커서는 움직이지 않구요.
해결책은 그냥 리셋 버튼을 눌러서 재부팅 하는 것 밖에는 없구요…

문제의 원인을 살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어디를 어떻게 살펴보면 되나요? 로그가 남는다면 어디를 살펴보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usb 무선랜카드를 사용중이고, 마우스도 usb 무선 마우스 입니다. 블루투스 아니구요.

저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ATI 와 Compiz 사용시 그런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Compiz를 죽이면 잘 돌아왔습니다.
지금은 Nvidia로 넘어오고 별문제 없이 사용합니다. ATI 가 리눅스에서 사용하기는
아직 문제가 좀 있다고 판단해 Nvidia로 넘어 왔습니다.

저도 그런 문제가 있었는데 해결방법은 고사하고 왜그런지 조차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원래는 8.10을 사용중이였는데 8.10을 사용할 때는 괜찮았는데 9.04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최대잘전모드로 컴퓨터를 잠재운 후 깨우면 커서만 깜빡거리고 더이상 진행이 안되더군요.
참고로 저는 8600GT를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