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ecrypt로 crunchbang - thunar 에서 마운트했더니 한글이 다 깨지는 이유에 대해

(이어서)알고계신 분 있나요?

트루 크립트로 암호화한 볼륨파일을 우분투12.04 - 노틸러스에서 마운트해서 사용하다가 이번에 크런치뱅을 한번 깔아봤습니다

크런치뱅에서는 한글 로케일로 설치하였고, 크런치뱅 13.01 버전 - thunar로는 문제없이 한글 로케일을 읽습니다. 파일명을 확인하고 쓰는데 별 문제가 없는데,

크런치뱅에서 truecrypt로 전에 쓰던 볼륨파일을 마운트 한 뒤 thunar로 들어가보면 전에 사용했던 문서들의 파일이름 로케일이 영문/숫자를 제외하고 다 깨져서 나오네요.

문서를 열람했을 때 한글은 문제없이 읽는데 유독 트루크립트로 암호화된 볼륨을 읽으면 마운트 된 그 드라이브 안의 한글만 깨져서 나옵니다

thunar korean으로 검색해봐도 로케일 이야기 뿐이고 트루크립트로 암호화된 볼륨에서만 깨지는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혹시 해결방법이나 원인을 알고계신 분 있나요?

P.s 크런치뱅에서 마운트한 이후 붙여넣어본 한글로된 파일은 잘 인식합니다. 그런데 기존에 사용하던 한글이름으로 된 파일들만 여전히 깨져 보이네요.

결국 우분투 라이브 시디로 부팅후에 트루크립트를 마운트해서 다른 ntfs 드라이브에 복사해서 파일 이름을 살린 채로 크런치뱅 thunar로 가져오긴 했습니다만, 아직도 의문이네요.

우분투에서 마운트한 트루크립트에서는 또 크런치뱅 thunar에서 작성했던 한글이 ???로 깨져서 보입니다.

애초에 압축파일로 만들어 놓던가 해서 OS가 바뀔 때마다 새로 생성하거나 하면 되겠지만, 왜 그런지는 여전히 알 수가 없네요. convmv 같은 걸로 변환할 수도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