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xt파일은 호환 불가능한가요?

윈도우의 메모장처럼 간단한 노트 프로그램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윈도우에서 호환되는 게 있나요?

방금 이것저것 테스트해봤습니다.

윈도에서는 메모장을,
우분투에서는 gedit를 사용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될 txt파일을 인코딩방식을 다르게 저장한 후,
각 시스템에서 읽을 수 있는지 테스트했습니다.

윈도에서 리눅스로 메모장에서 작업 후 저장할 때,
인코딩을 ANSI로 하지 않고 Unicode, Unicode(big endian), UTF-8로
저장했을 시, 우분투의 gedit에서 깔끔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gedit에서 문서 작업 후 저장할 때, 인코딩을
한국어 EUC-KR, 한국어 UTF-8, 한국어 UHC로 저장한 파일들 모두
윈도 메모장에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고수님들이…

화산폭발님의 '[url=http://ubuntu.or.kr/viewtopic.php?f=9&t=3398:3q852bw5]"리눅스"와 "MS 윈도우"간 텍스트(문서) 공유하기[/url:3q852bw5]'가 도움이 될까요?

[quote:jqsof2xu]화산폭발님의 '"리눅스"와 "MS 윈도우"간 텍스트(문서) 공유하기’가 도움이 될까요?[/quote:jqsof2xu]

이런글이 있었군요… 저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줄바꿈이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유닉스/리눅스는 줄 바꿈 문자가 \n 인데
윈도에서는 \r\n 이라서 그렇습니다.(참고로 맥에서는 \r 입니다.)

윈도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은 가벼운 대신 유닉스/리눅스 포멧(줄바꿈 문자)를 제대로 인식하고 처리할 수 없기때문에
이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에디터(흔히 알고 있는 ultraedit, editplus, jEdit 같은…)를 이용해야 제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ubuntu는 기본 인코딩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합니다.(맥도 기본으로 유니코드 입니다.)
그러나 윈도는 기본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비스타 이후 버전은 거의 안써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마 아닌것 같더군요…)
한글 윈도는 x-windows-949(euc-kr)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뭐 정확하게 내부적으로는 아닐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한글 내용이 코드가 틀리기 때문에 역시나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에서 열었을 경우에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역시 다양한 인코딩을 제대로 지원하는 에디터(위에서 언급한…)에서 제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 환경에서 사용할 일이 많을때는 복사할때마다 파일을 변환하기 보다 에디터를 바꾸시는게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아… 그리고 리눅스에서는 어떤 에디터 프로그램들이 많이 쓰이는지 잘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맥이나 윈도, 우분투에서 다 jEdit를 사용하고 있어서요…

추가…
메모장이 저장시 인코딩 옵션이 있었네요…
메모장을 안쓴지가 오래되서 지금에서야 처음 알았습니다. ^^;

추가2…
맥 OS 9.x 까지는 \r 이었으나 맥 OS X 부터 UNIX 계열과 동일하게 \n 으로 바꼈다고 하네요…

윈도우에서 EditPlus나 AcroEdit를 사용하시면 속 시원하게 해결됩니다.

http://www.acrosoft.pe.kr/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