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13.04 HDMI 사용 해상도 문제

BeagleBone Black에 "BBB-eMMC-flasher-ubuntu-13.04-2013-10-08.img"을 eMMC에 설치한 후
HDMI를 연결하니 화면이 잘려서 나옵니다.
찾아보니 "/boot/uboot/uEnv.txt"에서 디폴드 해상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는데(uEnv.txt 내에)
"video=HDMI-A-1:1280x720@60"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의 해상도는 1980x1080인데 상기 설정을 바꿔 reboot해도 그대로입니다.

저용량의 우분투 13.04에서 터미널만을 사용하여 해상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고 싶습니다. 저용량 우분투에서는 GUI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HDMI가 다이렉트로 모니터에 연결 된 것인가요?
그렇다면 그 모니터가 TV와 같은 영상 신호 체계를 수용할 수 있는 모니터인가요?

일반적으로 LCD, LED 모니터는 영상 및 사운드 신호 체계와는 다른 신호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뒷면에 HDMI 포트가 있다고 해서 HDMI 케이블을 LCD, LED 모니터에 다이렉트로 연결해서는 안됩니다.

그래픽 카드에 있는 HDMI 포트는 영상 및 사운드 신호만 출력하므로 제대로 신호를 해석하기 위해선
디지털 TV와 같은 기기가 필요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환경에서 서로 상반된 신호를 해석할 수 있도록 DVI와 HDMI 연결하는 특별한 케이블이 필요 합니다.
이 의미는 그래픽 카드의 DVI 포트와 모니터의 HDMI 포트를 연결하는 하나의 케이블(뭐라고 하나요? 변환잭?)이 있다는 의미 입니다.

만약 TV 또는 TV 겸용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다이렉트로 HDMI 포트를 사용해도 됩니다.
의미가 잘 전달 될런지 모르겠군요!

위의 경우와 다르게 TV를 모니터로 사용하는 경우 일부 그래픽 카드 중 HDMI 연결시 실제 화면 해상도와 다르게 출력되는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범용적으로는 ATI 그래픽 카드에 이에 해당 됩니다만 해상도를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선 Overscan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독점 드라이버를 설치하셔야만 하고
해당 드라이버 설정에서 overscan 기능을 활성화 하셔야 하므로 이점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 처럼 GUI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DVI 선으로 케이블을 변경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grub의 GRUB_GFXMODE에 해상도를 적용하는 것으로 말씀하신 해상도를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경우 코맨드에서 폰트가 선명하게 나오지 않고 비트맵 폰트가 제대로 활용할 수 없으니(눈 나빠집니다.)
insmod 모드를 console로 적용하는 것이 더 활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이 의미는 console 모드에서 해상도가 의미가 없다는 것을 뜻 합니다.

인텔 내장그래픽인데 pc hdmi<->모니터 hdmi(tv아님) 연결했을때 우분투에서 fhd 해상도가 선택이 안되더라구요.
윈도에선 문제 없구요. 소리는 잘 나왔던것 같네요.

워크맨님 말씀은 이해가 안되네요. 모니터에 hdmi포트 있으면 pc에서 바로 연결해도 되는거 아닌가요? 그러라고 만들어 놓은거 아닌가요.
알파스캔 2413ads입니다.

[quote="voidmoon":2wci2sby]인텔 내장그래픽인데 pc hdmi<->모니터 hdmi(tv아님) 연결했을때 우분투에서 fhd 해상도가 선택이 안되더라구요.
윈도에선 문제 없구요. 소리는 잘 나왔던것 같네요.

워크맨님 말씀은 이해가 안되네요. 모니터에 hdmi포트 있으면 pc에서 바로 연결해도 되는거 아닌가요? 그러라고 만들어 놓은거 아닌가요.
알파스캔 2413ads입니다.[/quote:2wci2sby]
실제로 연결해 보시면 화면은 나오지만 제대로 된 해상도의 화면은 출력되지 않더군요!
윈도우도 마찬가지로 화면은 출력되지만 화면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HDMI는 디지털 영상과 사운드를 출력한다는 점에서 일맥 상통 하지만 영상 전문 기기와 일반 모니터의 입출력 신호 체계는 다른 것으로 압니다.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LCD 모니터의 HDMI 신호 체계는 디지털 영상 전문 기기와는 달라서
다이렉트 연결시 화면과 사운드가 출력되기는 하지만 제대로 된 영상을 나오지도 않고 오히려 모니터 수명에 치명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는 영상 전문가가 아니라서 전문적으로는 설명드리기 뭐하지만
이러한 신호체계의 간극을 해소하기 위해 DVI와 HDMI간의 신호 변환 케이불을 연결해야 제대로 화면이 출력됩니다.

요즘은 TV 신호 체계를 지원하는 TV 겸용 모니터가 많이 판매되고 있어 다이렉트 연결이 가능한 제품도 있지만
실제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일반 LED 모니터를 이용하여 연결해 본 결과 이기도 하고 TV와 모니터 연결 시 화면 출력이 다릅니다.

실제 그래픽 카드의 메뉴얼을 보면 HDMI 연결은 TV와 같은 영상 전문 기기와 연결하라고 설명되어 있기도 합니다.

voidmoon님게서 모니터에서 소리가 출력된다고 하시는 것을 보니
일반 모니터는 아닌 것 같은데요…^^

workman729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우선 제 시스템은 이렇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BeagleBone Black의 micro HDMI단자) + (micro HDMI to HDMI 젠더) + (HDMI to HDMI 케이블) + (HDMI 단자가 있는 모니터)

그리고 모니터는 TV 영상은 안되고 단순히 사운드 정도만 되는 모니터 입니다.

One Board PC(?)이고 Graphic Engine은 SGX530 3D, 20M Polygon/S 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이 PC로 치면 Graphic Card인 것 같습니다.
workman729님 말씀대로 이 그래픽 엔진의 독점 드라이버를 구해보고,
또 하나 (micro HDMI to HDMI 케이블) + (HDMI TO DVI CONVERTER 젠더) + (모니터의 DVI단자) 의 순서로 연결해 봐야겠습니다.
해보고 댓글 남기겠습니다.

친절한 댓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workman729님

말씀대로 케이블을 교체(HDMI to HDMI —> HDMI to DVI)하니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