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의 OpenGL 얼마나 발전했나?

작년 중반 쯤에 8.10을 기다리며 OpenGL 비교 테스트를 했던 기억이 나는데 여기 포럼 어딘가에 아마 글이 있을 겁니다. 약 반년은 그리 긴 시간은 아니지만 그래도 얼마나 발전했나 궁금해서 또 비교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쓰러져 가는 비스타는 제외하고 대신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Win7을 포함시켰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ATI HD4870이고 드라이버는 홈피에서 다운로드한 9.4입니다. 기본적으로 xp > win7 > ubuntu 인데 전에 xp > ubuntu > vista 였던 것이 win7이 분발하여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ubuntu와 win7은 106%로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3dmax와 ugnx 세트에서는 ubuntu가 일등입니다. 요즘 추세를 보면 카탈리스트가 리눅스쪽에 신경을 많이 쓰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9.5에서는 또 얼마나 분발할 지 기대되네요.

글을 올리고 보니 아무래도 xp 점수가 이상해서 다시 돌려 보았습니다. 약간 다른 결과가 나오더군요. 예전 드라이버로 테스트한 결과였던 모양입니다. 업데이트한 비교 결과입니다.

OpenGL 2.1 버젼 테스트 인가요?

저렇게 보니, 새삼 XP에 감탄을 하게 되는군요;; 저 정도 차이가 나버리다니 @ ㅂ @…

OpenCL 이 얼른 공식적으로 리눅스에서 지원 되었으면 하는 바램만 커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