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m 벼루 한영키 한자키

요즘 노트북이나 외국 키보드(Real Force, Filco 등)을 사용하면 한영키와 한자키가 없고 대신 오른쪽 Alt, 오른쪽 Ctrl 키가 이를 대신합니다.
Nabi와 iBus는 이 경우에도 매핑이 잘 되는데 반해 UIM은 (제 생각에) 가장 문제없이 잘 작동하는 입력기이지만 오른쪽 Alt/Ctrl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하면 해결 됩니다. 아래 작업 후에 UIM 설정에서 키 매핑을 오른쪽 Alt/Ctrl을 눌러서 해주면 실제로는 "hangul", "hangul_hanja"라고 나오면서 매핑이 됩니다.

[code:3bjge5u6]# 오른쪽 Alt키는 Key code가 보통 108 이다.

키코드가 108이 아니라면 xev 명령을 실행하고 오른쪽 Alt를 눌러본 뒤에 나오는 키코드 값을 사용할 것.

xmodmap -e ‘remove mod1 = Alt_R’ # Alt_R의 기본 키 매핑 제거
xmodmap -e ‘keycode 108 = Hangul’ # Alt_R을 Hangul 키로 매핑

하는김에 한자키를 Control_R로

xmodmap -e ‘remove control = Control_R’
xmodmap -e ‘keycode 105 = Hangul_Hanja’

키 매핑 영구 저장

xmodmap -pke > ~/.Xmodmap

일부 구버전에서는 .xinitrc에서 매번 실행필요할 수도 최신 우분투는 아래 작업 안해줘도 됨.

~/.xinitrc 에 다음 추가

xmodmap .Xmodmap
[/code:3bjge5u6]
이 내용은 http://kwonnam.pe.kr/wiki/linux/inputmethod 에 정리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