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이 될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
원하시는 답인진 잘 모르겠지만, 검색항목에서 USB로 검색하시면, USB하나 USB에 우분투 설치하는 방법이 다른 글타래로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USB 시동 디시크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USB Live 디스크를 말하는 것이라면,
USB에 시디롬 이미지를 넣어서, USB를 사용하여 우분트를 설치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부팅이 안될때, 이 USB를 이용해서 시스템 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 질문의 의도를 보면,
[quote:1pt934x4]요즘엔 우분투를 좀더 깊게 & 많이 쓰고 있는데…
colinux, vmware, 내이티브 부팅 등등 이 가능하도록
USB에 우분투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quote:1pt934x4]
이런 의도로 USB를 사용할 거면, 그냥 조금 용량이 커다란 USB에 우부투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업데이트도 할 수 있고, 다음 버전으로 업 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하드에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게 USB에 우분트를 설치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uote:1pt934x4]우분투에서 'USB 시동 디스크 만들기’를 하기위해서는
USB를 어떤 상태로 두어야 하고, 최종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UNetbootin으로 한거랑 어떤차이가 있는지요.[/quote:1pt934x4]
시동디스크를 만들때는(UNetbootin 은 사용안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그냥 빈 USB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상태로 두어야 하는 그런 제약은 없습니다. 실제로 USB에 각종 퐈일들이 들어 있어도 설치할 수 있는 공간만 확보되어 있다면, 설치가능합니다. 하지만, 시동디스크 만들기나, UNetbootin 를 사용하면, 라이드 시디 형태의 시스템이 만들어 집니다. 다시 말하면, 두 프로그램다 동일한 형태의 라이브 시디가 만들어 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건 잠깐 사용하거나, 설치에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quote:1pt934x4]가령 파티션설정이 유지되는지, 기존의 데이터가 사라진다거나…
파티션은 유지되지만 파일시스템이 바뀐다던지…
아니면 전부다 없어진다던지…를 알고 싶네요.[/quote:1pt934x4]
파티션 문제는, 그냥 라이브 시디 형태로 만들면,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USB에 직접 시스템을 설치하면,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게, 파티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설정을 따르면, 디폴트 옵션에 따라 파티션이 변경될 거구요. 만약 매뉴얼 방식을 따르면, 본인이 파티션및 용량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 이야기 했듯이, 라이브 시디를 만드는 경우는 기존 데이터가 사라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quote:1pt934x4]
리눅스 라이브 시디의 내용대로 USB 디스크가 만들어지나요?
일명 '라이브 USB’가 되는것인지(그렇더라도 파일변경/업그레이드 가능한지)…
'slax’를 아신다면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
파티션에 리눅스 파일시스템이 생성(하드디스크에 설치할때처럼)되는지…
한번 해보셨던 분들이 경험을 토대로 알려주세요.[/quote:1pt934x4]
동일 내용입니다. USB에 만들어진 것은 라이브 시디와 동일합니다. 제대로 만들면요.
참고로, 라이브 시디 자체는 참고로 아무런 유저도 없습니다. 슈퍼유저 형태라…확실하지 않네요…
아무나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우분투를 쓰는 의미가 없죠.
slax라는 프로그램은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뱀다리
[quote:1pt934x4]한번 해보셨던 분들이 경험을 토대로 알려주세요.[/quote:1pt934x4]
분쟁을 만들려고 뱀다리르르 작성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여긴 회사가 아닙니다. 알려 주세요는…무슨 팀장이 밑에 사람에게 명령하는 말투네요
누구 누구씨…이것 저것, 알아 본다음…간단하게 요약해서 알려 주세요…
아무런 의도 없이 적으 셨을 테지만, 조금 거슬리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밑에 답변해 주신 분이 관련된 링크를 걸어 주셨더라구요…
[quote:1pt934x4]다만 제가 알고싶은것은, 어떠한 방법들이 있느냐가 아니라…
‘어떤 결과물이 얻어지고 사용상의 불편함은 무엇인가’ 입니다.
이부분에서 다른분들의 경험담을 바라고 있습니다.[/quote:1pt934x4]
다른 분이, 방법을 알려주셨음, 제 생각에 많은 정보를 주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가 학교나 학원도 아니고, 방법을 알려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요구하시는 수준이
완전히 "입에 넣어" 달라는 수준으로 밖에 안 보입니다.
남이 이미 경험한 것을 알려주면, 그것이 가장 편하고 쉬운 길일 겁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해보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 줄 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USB가 있으면, 소개된 방법대로 한번 해 보시는 것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