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핑 중 유에스비 메모리스틱도 읽기/쓰기의 횟수제한이 있다는 글을 읽었었습니다.
어느 곳에선 ext4 파일 시스템을 마운팅 옵션에서 ext2 처럼 속이는 트릭을 이용하여 최대한 읽기/쓰기 횟수를 절약하는 팁을 읽기도 했습니다.
또한 FAT 파일 시스템은 권한속성이 먹지 않아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Gparted 프로그램으로 유에스비 메모리 스틱의 파일 시스템을 ext4 로 바꾸었습니다.
그랬더니 그만 유에스비 메모리 스틱에 문제가 생겨 버리더군요.
윈도우가 깔린 다른 집에 갈 일이 있어서 확인차 유에스비 메모리 스틱을 연결하였습니다.
인식도 못하고 포맷하란 대화창이 뜨더군요. 그나마 포맷조차 안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터넷을 검색해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수리에 들어갔습니다.
작업이 잘 진행되기에 안심하고 있었는데 아뿔싸 더 큰일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아예 다른 회사의 다른 제품인양 정보를 속여서 메모리 스틱 콘트롤러에 집어넣는 프로그램이었던 겁니다.
인터넷을 다시 보니 무슨 '유에스비 씨디 구역’이 어쩌고 저쩌고 …
참 불편하고 비효율적인데다가 위험한 방법을 소개해 놓은 곳이었습니다.
그냥 유에스비 메모리 mbr 에 grub 만 설치하고 grub 설정을 편집하면 간단한 일을 왜 저렇게 위험한 방법을 쓰는지 이해가 안 가더군요.
어쨌든 그런 위험하고 비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싸이트인 줄 모르고, 너무 성급하게 그 싸이트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제 잘못이지요.
다시 집에 돌아와 우분투에서 마운트 해보니 '미디어가 없다’는 메시지만 뜹니다.
아무래도 윈도우에서 작업하다가 메모리스틱의 콘트롤러에 잘못된 정보가 들어가는 바람에 메모리 스틱의 저장공간을 인식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실력이 모자라서인지 인터넷을 뒤져봐도 뚜렷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네요. 엘지 엑스틱 8기가 짜리이고, 메모리 스틱 뒷면의 스티커를 보니
[b:1sqz9ncj] LGT-UM4(B) [/b:1sqz9ncj] 또는 [b:1sqz9ncj] LG USB Drive UM4 8GB [/b:1sqz9ncj] 가 정식 모델명일텐데 엘지 홈페이지에도 관련항목이 없을 정도니 막막합니다.
그리고 그 유에스비 메모리 스틱을 산 것도 용산에서 한 몇 년 전에 산 거라서 서비스 기간도 끝났을 겁니다.
어떻게 해야 메모리 스틱을 초기화하거나 복구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