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는 한, 인터넷뱅킹을 가상머신에서 하려면 VMware 를 쓰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VMware Workstation 9.0 을 쓰려면, CPU가 64비트여야 하니 그저 눈물만 쏟아집니다. 그래서 저도 VirtualBox로 전향했습니다.
VMware 과거 버전도 좋다고 하시면, VMware Workstation 7.x 와 Ubuntu 10.04 ~ 11.04 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VGA 에 따라서는 DirectX 지원을 못 받는 수도 있으니 게임을 즐기기에는 알맞지 않지요.
저는 10.04.4 CD 로 설치해서 이렇게 썼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커널이 3.x 가 쓰이고 있는데 인터넷뱅킹 하나 때문에 그렇게 쓰는 것은 억울했습니다. 더군다나 VGA가 구형이어서 독점드라이버도 쓸 수 없었고 따라서 VMware가 DirectX 9.0c 지원 옵션을 활성화 해 주지 않았습니다. 개발자 분들께는 10.04.4 DVD 를 추천합니다. (커널 3을 설치하는 옵션이 들어 있습니다)
Windows 를 설치한 후에 moogi.new21.org 에서 김용묵 님의 (사제) 한글 입력기를 받아서 설치해 주시면, 한영키는 안 먹어도 VMware 안에서, Shift + Space 로 한영전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뱅킹용 키보드 프로그램과도 호환이 됩니다.
제가 우체국 인터넷뱅킹을 이용했었는데요. FAQ 링크를 통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회사의 홈페이지와 연결되었고, 이 프로그램은 기업은행의 키보드 보안프로그램과 같은 회사였습니다. 회사 방침이, 가상머신에서는 지원 안 되도록끔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럼에도 VMware로 가능한 이유는, VMware Workstation 이 자체 BIOS 를 보유하고 있어서 덜 가상적으로 인식되는 탓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그래도 저는 12.04.4 DVD 까지 기다리면서 이대로 쓰려고 합니다. 펜티엄4 를 업그레이드 하기 보다는, 스마트폰의 개발로 인한 임베디드 리눅스 (안드로이드) 의 저변확대로 인한, 오픈뱅킹의 저변확대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10.04 에서 농협으로 오픈뱅킹이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버전에 상관없이 https (보안접속) 만으로도 오픈뱅킹이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것이 대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