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로 우분투가 실제로 설치된 파티션을 연결해서 쓰려고 하는데 GRUB이 뜨지 않습니다

외장하드 파티션을 여러개로 나누어서 일부는 데이터용으로 쓰고 일부는 우분투를 깔았습니다.
외장하드 MBR에는 GRUB이 깔린 상태구요. 그래서 컴퓨터를 부팅할때 외장하드로 우분투 부팅은 가능합니다.
문제는 이걸 VirtualBox로 연결해서 가상머신으로 부팅시켜보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합니다.

일단 createrawvmdk에서 외장하드 전체를 대상으로 vmdk를 만들어서 가상머신을 켰을 때에는 정상적으로 외장하드의 GRUB가 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가상머신 내의 우분투에서 자동으로 마운트해준 외장하드의 데이터용 파티션에 접근하려고 하니까 VirtualBox에서 에러를 띄우더군요. 호스트쪽에 외장하드가 이미 연결되어있어서 에러가 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partitions 옵션을 이용해서 리눅스 관련 파티션만 사용하게 한다면 에러를 막을수 있지 않을까 해서 시도를 해보았더니 리눅스 파티션쪽에 부트로더가 있는게 아니라 MBR에 있어서 그런지 GRUB이 뜨지 않았습니다.
리눅스 파티션에 GRUB를 설치하려고 하니 GRUB2부터는 (지금 우분투 11.04를 쓰고 있습니다) 파티션에 직접 부트로더 설치하는걸 막는거 같더라구요. 무슨 BAD idea라면서 오류를 띄우고 GRUB는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force 옵션을 써도 설치가 안된건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이제는 아예 파티션이랑 mbr이랑 같이 로드해야겠다는 생각으로 -mbr 옵션을 이용해서 MBR 파일을 연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윈도우에서 mbr파일 생성하는 방법을 몰라 그냥 임의로 512바이트 파일을 만들어서 연결해줬습니다.ㅋ '가상머신을 우분투 설치 디스크로 부팅해서 연결된 이 MBR파일에 GRUB을 설치해주고면 어차피 제대로 수정될게 아닌가’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말이죠. 그런데, 이 임의로 만들어준 MBR파일이 바뀌질 않네요. GRUB깔고 업데이트도 해줬는데. 그래서 여전히 가상머신으로 부팅이 되지를 않네요. 가상머신을 띄우면 걍 까만 화면에 깜박이는 커서 뿐입니다. 뭔가 해결책이 없을까요?

요약하자면

  1. Host쪽에서 vmdk파일에 연결해준 mbr파일을 VirtualBox내부에서 수정할수 있게 해주는 방법
  2. GRUB2를 mbr이 아닌 특정 파티션에 설치하는 법
  3. 이미 Host에 연결되어있는 파티션을 Virtualbox에서 돌아가고있는 우분투에서 자동으로 마운트 시켜준 상황일때 충돌을 막는 방법
  4. 3을 해결할수있는 참신한 방안
    을 구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이건 갑자기 생각난건데
윈도우 VirtualBox에서 createrawvmdk의 -rawdisk옵션에서 \.\PhysicalDriveX(X는 숫자)라는 식으로 실제 디스크를 연결해주어야 하는데 이 숫자 부분이 디스크를 몇번째로 연결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네요. 리눅스에서 UUID로 접근하는 것처럼 윈도우에도 디스크 고유번호(?)같은걸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