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에서 한영키가 안 먹는다고요?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예. 안 먹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만에 다른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쓰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VMware 만 오랫동안 써 왔는데요. 일찌기부터 사제(?) 입력기를 윈도우에 설치해서 써 왔습니다. (리눅스용 한글입력기 프로그램이 아니라 윈도그용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낳은 컴퓨터 수재인 김용묵님의 개인 홈페이지 (moogi.new21.org) 에 가셔서 그의 프로그램중 하나인 “날개셋” 을 다운하여 윈도우에 깔아 주면, 한영키가 작동하던 시스템에도 한영키가 강제로 안 먹는 대신 무조건, SHIFT + SPACE 만 먹습니다. (한영키도 먹는 분이 계시면,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윈도우 시절부터 알았던 이유는, 드보락 자판과 세벌식최종 자판을 배워서 써 왔기 때문입니다.

단축키마저도 드보락자판으로 입력하시려면 먼저, 윈도우XP 설치시에 영문 드보락 입력기를 설치해 주시고, 일단 설치가 끝난 다음에 한글입력기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그리하여서, 파일 메뉴를 호출할 때 ALT + F 가 아닌 ALT + Y (드보락자판의 F에 해당됨) 을 누르고 삽니다. (어쩌면 윈도그 설치시에 MS 표준 한글입력기 마저도 지워서, 안 설치해 주어야 성공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 해서요)

드보락자판과 세벌식만을 짝 지어 사용하길 좋아하는 저 같은 사용자들은,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그렇게 만드는 방법도 써 왔습니다만, 지금은 무용지물인 것 같습니다.

-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