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의 wifi 모듈을 이용하여 WiFi range extender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집안에서 wifi 신호가 약해지는 부분이 있어서 지난번에 구입한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하여서 WiFi repeater를 만들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전체 예상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Ethernet–AP] <----> [라즈베리 파이에 달린 WiFi USB 동글 1 – 라즈베리파이 – 라즈베리 파이에 달린 WiFi USB 동글 2] < – >[사용자]

인터넷에 있는 많은 예제들을 통해서, 라즈베리 파이에 달린 동글 1을 AP에 접속시키고, 동글 2는 hostapd라는 프로그램을 써서 AP모드로 활성화 사키고, dnsmasq라는 프로그램으로 IP 분배 기능을 주며, 동글 2에서 1로 IP 포워딩을 라즈베리 파이 내부에서 하도록 함으로써 기본 기능은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이더넷과 연결된 AP로부터 거리가 멀어 접속 불가능한 기기들도 라즈베리 파이의 동글 2를 통하여 AP로부터 IP를 인가받는 구조, 즉 전체가 하나의 서브넷으로 묶인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앞서 구현하나 부분은 동글 2가 새로운 서브넷을 생성하므로 이러한 구조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고 동글 2는 DHCP 기능이 꺼진 상태의 AP모드로 만들고, 동글 1는 AP에 연결한 다음 동글 2와 동글 1사이를 브릿지를 생성하여 연결하여 보았으나, 제대로 인터넷이 되지 않고,
sudo ifup br0 라는 명령을 수행하려 하면
DHCPDISCOVER on br0 to 255.255.255.255 port 67 interval ~~
와 같은 메세지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혹시 제가 시도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것인지, 혹시 가능하다면 참고해볼 만한 자료나 제가 잘못 짚고 있을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재미있는 실험을 하시네요. 제가 이런 시도를 해본 적이 없어서 조언할 처지는 못되구요. 조언도 못하면서 글을 다니 방해하는 것도 같고… 죄송합니다.

일단 구글을 검색해 보니 똑같은 경우는 찾지 못했지만, dongle1 대신에 ethernet으로 연결한 경우 등 비슷한 경우가 많네요. dongle1 대신에 ethernet으로 연결한 경우는 사실상 같은 경우잖아요? 유선이냐 무선이냐의 차이일 뿐이지요? 저는 그렇게 이해됩니다만… [url=http&#58;//elinux&#46;org/RPI-Wireless-Hotspot:32zvroii]이 글이 관련 글입니다[/url:32zvroii]. [url=http&#58;//www&#46;ce3c&#46;be/256-using-a-raspberry-pi-as-a-wifi-repeater/:32zvroii]이 글이 더 도움이 되려나요[/url:32zvroii]? 이미 많이 검색해 보셨는지도 모르겠고, 이 경우들도 새로운 서브넷을 만드는 방법들인지도 모르겠습니다.

[quote="mybalam2k":32zvroii]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이더넷과 연결된 AP로부터 거리가 멀어 접속 불가능한 기기들도 라즈베리 파이의 동글 2를 통하여 AP로부터 IP를 인가받는 구조, 즉 전체가 하나의 서브넷으로 묶인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앞서 구현하나 부분은 동글 2가 새로운 서브넷을 생성하므로 이러한 구조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quote:32zvroii]
그런데 말이죠. 제가 이 댓글을 쓰는 이유는 위 글이 이해되지 않아서요. 정보를 원하시는데 제가 오히려 질문을 하니 죄송합니다. 제 질문은 "새로운 서브넷을 생성하면, 그 서브넷에 연결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실질적으로 문제되는 것이 무었인가요?" 말을 바꾸면, 무슨 문제 때문에 굳이 하나의 네트워크가 되도록 만들려하시는 것인가요?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냥 답글 붙는 것을 구경만 하려다가, 제가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질문에 대한 질문을 올려버리고 말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이더넷을 통한 방식은 이전에 시도하여 보았던 방식입니다. 그런데 케이블 선이 거추장스러워서 라즈베리 파이에 배터리를 별도로 달고 usb wifi dongle을 이용해서 아무데나 던져 놓아도 되도록 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와 같은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서브넷 부분은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서브넷을 묶어 둔다면 제가 라즈베리 파이에 연결 되어 있다가 원래 AP에 가까이 다가갔을 때, IP 연결이 끊어지지 않고 MAC layer에서의 연결만 조금 조절하여서 세션의 끊김없이 연결 지점을 AP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러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우선 생각만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에 앞서서 우선 이전에 적었던 내용들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데 생각처럼 잘 되지는 않네요. 덕분에 저도 생각을 정리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의도하시는 것을 알것 같습니다. 근데, 여전히 제가 도움을 드릴 방업은 없네요 ㅠㅠ

머 원래 wifi 자체가 근거리 무선 통신 규약이라, 거리 제한이 있어서, 용도에 약간 제약이 따르겠죠.
NFC같은 근접거리 통신 규약도 있지만요.

님이 원하시는 것은, 하나의 네트웍으로 묶어 보고 싶다는 것인데,
아마도 DHCP Relay Agent 와 관련되지 싶습니다.

이더넷<—근거리 무선 장치 <— 중거리 무선장치
이때 근거리에 있는 장치가 DHCP Relay Agent가 되고, 이더넷에 연결된 호스트가 DHCP서버가 되면,
일단의 IP배분은 가능하지 싶은데요.
그냥 생각만 해본 것이지, 구체적이진 않네요.

DHCP relay agent를 접목시키는 방향도 생각해 봐야겠네요. 해당 개념은 조금 생소한지라 조금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