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Vista vs Ubuntu 9.10 체감 해상도와 화질편

저는 Lenovo w500 유저입니다.
노트북을 살때부터 LCD해상도와 화질에 대해서 고민에 고민을 했었습니다.
저는 해상도를 결국 1680 x 1050(16:10)로 선택했습니다. 그레픽 카드는 FireGL v5700입니다.
지금 저는 Windows Vista와 우분투 Studio 9.10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고 있는데,
체감 해상도와 화질이 너무나도 달라서 저만 이렇게 느끼는 것인지 다른분들은 어떠신지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분투에선 비스타보다 좀더 시야각이 더 넓고 또 같은 LCD라는 것이 놀라울 만큼 더 밝고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런 차이가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화이트발란스나 혹은 색수치에 따른것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저와같이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는 지요? ^^

Thinkpad W500이라면 그 유명한 괴물TP인데요… ㄷㄷ

심지어 타블렛(터치스크린 아님)까지 달려있는 초고사양 노트북 ㄷㄷㄷㄷ

음… 우분투의 글씨 처리 때문이 아닐지… 생각됩니다만,?

쿨럭…

OS도 결국 소프트웨어인데…
소프트웨어라면, 그래픽의 느낌(색감, 샤프니스, 글꼴 렌더링 방식 등등)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만…
하드웨어적 특성인 시야각이나 밝기까지 다르다는건 좀 이해가 안되네요 ^^;;

음…
억지로 추정해보자면…
밝기가… 윈도에서는 혹시 노트북의 절전기능으로 밝기조절이 설정되어 있는거 아닐까요.
백라이트 밝기가 다르니 시야각이나 선명함등도 다르게 느껴질수도 있고…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아직 뚜렷한 원인은 모르겠습니다. 다만, 점점 우분투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호환의 문제만을 제외한다면 우분투의 완승이라고 생각됩니다. ^^;

[quote="draco":1ru0gcyt]쿨럭…
밝기가… 윈도에서는 혹시 노트북의 절전기능으로 밝기조절이 설정되어 있는거 아닐까요.
백라이트 밝기가 다르니 시야각이나 선명함등도 다르게 느껴질수도 있고…[/quote:1ru0gcyt]

제 노트북의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전원관리 프로그램이 밝기를 조절합니다.
그래서 우분투에서 조금더 밝게 보이기는 합니다.
윈도우에서도 전원간리 프로그램의 밝기 값을 조정하면 마찬가지로 밝고요.
또, 그래픽 드라이버 설정을 바꿔주면 밝기같은경우는 같게 만들수 있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