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7과 멀티부팅 설치 후 디스크 인식 관련

windows7 이 설치되어있는 SONY 노트북에 Ubuntu를 멀티부팅으로 설치하려고 계획중입니다.

디스크가 SSD 256GB 이기 때문에 각각 따로 사용할 디스크용량을 할당하기가 어려울듯하여

Ubuntu는 OS 설치할 용량정도만 할당하여 설치하고 싶습니다만.

이렇게 했을 때 Ubuntu에서 윈도우가 사용중인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나요???

예를들어… windows C드라이브, Ubuntu D드라이브 일 때
이클립스 workspace 가 C드라이브에 있다고 한다면 windows에서도 Ubuntu에서도 같은 workspace 를 바라보고 작업이 가능할까요??

우분투가 D 드라이브라는 말씀은 좀 무리가 있습니다만… 윈도가 ext4 파티션을 보지 못하니까요.

아무튼 우분투가 윈도의 NTFS 파티션 (즉, C 드라이브)를 보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윈도에 설치된 이클립스가 보는 workspace를 당연히 우분투에 설치된 이클립스도 볼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나서, workspace folder를 없애고 윈도의 workspace folder에 symbolic link를 만들어주면, 상호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단, 제가 장담을 못하는 점이 있는데, 제가 이클립스를 구석 구석 아는 것이 아니라서요. 만약 뭔가 설정을 하는데 그 설정을 공유하는 부분이 있다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유하는 설정이 file의 full path name을 준다던지 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윈도의 full path name은 C:\dir1\dir2\file 이런 식이고, 우분투는 /dir1/dir2/file 이런 식이니까요. 저는 이클립스의 기본만 사용하는 사용자라서 제가 쓰는 한도 내에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power user는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데이터를 공유하는 예는 많이 있습니다. 몇몇 예를 들면, VirtualBox 혹은 VMware의 가상 머신이라던지, TrueCrypt Volume이라던지, … 많이 있습니다. cross-platform software의 대부분은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셔도 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말씀 드렸듯이 file/folder 이름 (단순한 이름은 문제없지만, full path name을 사용하는 경우)으로 설정하는 데이터를 공유하는 경우 문제를 일으키더군요.

happyman님 말씀듣고 나니 우분투가 D 드라이브라는 것은 말이 안되네요 ㅋㅋ

음… 우선 full path 를 뭔하는 문제는 큰 무리 없을 듯 합니다.
저의 경우 우분투에서 다른 파티션의 폴더를 읽기/쓰기 가 가능한지가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윈도우, 우분투 양쪽 모두에서 이클립스로 작업을 할 것이 아니고 개발 작업은 오직 우분투에서만 진행 할 예정입니다.

여기저기 검색중입니다만 쉽진 않을 것 같네요…
현재 windows를 이미 사용중이었던지라 데이터가 날라갈까 걱정되기도 하구요…

[quote="kirakan":l3bvdslj]저의 경우 우분투에서 다른 파티션의 폴더를 읽기/쓰기 가 가능한지가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quote:l3bvdslj]

위와 같은 관점이라면, 제가 보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데이타가 날라간다 하심은 백업으로 해결해야죠. 아마도 여기 포럼의 대부분의 우분투 사용자가 dual booting으로 사용하면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계실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윈도즈를 완전히 버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니까요. 제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 우분투로 부팅하지만, 더러 더러 윈도즈로도 부팅합니다. 윈도즈에서 사용하는 앱/데이터와 우분투에서 사용하는 앱/데이터를 분리해서 운용하시고 백업 충실하게 하시면, 모든 데이터를 C 드라이브에 두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제가 그런 식으로 몇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별 문제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happyman님 답변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제 14.04 버전의 안정성 문제, 제 노트북의 우분투 설치가능여부, 우분투 OS설치용도로만 사용될 디스크용량 정하기
정도만 체크하면 될것같습니다.

[quote="kirakan":6lu7m206]happyman님 말씀듣고 나니 우분투가 D 드라이브라는 것은 말이 안되네요 ㅋㅋ

음… 우선 full path 를 뭔하는 문제는 큰 무리 없을 듯 합니다.
저의 경우 우분투에서 다른 파티션의 폴더를 읽기/쓰기 가 가능한지가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윈도우, 우분투 양쪽 모두에서 이클립스로 작업을 할 것이 아니고 개발 작업은 오직 우분투에서만 진행 할 예정입니다.

여기저기 검색중입니다만 쉽진 않을 것 같네요…
현재 windows를 이미 사용중이었던지라 데이터가 날라갈까 걱정되기도 하구요…[/quote:6lu7m206]

ext2fsd를 설치하시면 MS윈도우에서도 ext4가 잘 보입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ext2fsd/files/Ext2f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