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지금 졸업작품을 우분투에서 진행중인데, 필압감지 문제…는 한번 도 느낀적이 없어서…
모니터 매칭도 딱히 문제있다고 느낀적 없고…
저는 맥북을 작업용으로 보유하고 있고, 메인 컴퓨터에서는 우분투와 윈 7을 쓰고 있습니다.
맥북에는 OSX 스노우 레오파드 외에 깔린 운영체제는 없고 작업실에 들어가면 이걸로 거의 2~3일은 작업하고 나옵니다.
집에서는 주로 우분투 위주로 쓰고 있고 취업용 공부를 윈 7에서 하고 있죠.
그래서 매번 3개의 운영체제를 비교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한 운영체제에서 문제가 있다고 다른 운영체제로 갈아탄 적은 거의 없었던걸로 보면…작업 도중에 저는 말씀하신 문제를 못 느꼈던거 같아요.
3개 다 쓰는데 한개라도 불편하면 그건 안썼을테니까요.
오히려 윈 7이 와콤 최적화를 시키면 다른 회사 타블렛들이 작동을 제대로 안하게 되서 윈 7을 많이 안쓰는 기현상이(…)
우분투 사용은 대략 6개월가량 했는데 설정에 막 관심가지기 시작한게 3개월 전쯤이라 그 전에는 그냥 드라이버만 깔고 아무 설정 없이 디폴트로만 썻어요.
포토샵으로 채색하는건 익숙하지 못해서(페인터 믹스브러시 쪽을 주로 썼었기에;)
정준호님 일러스트레이터 북 참고해서 포토샵으로 진행된걸 김프로 컨버전하는 식으로 그리고 있고,
사용 타블렛은 와콤 뱀부 펀 /와콤 그라파이어4/에이스캣 플레어 3종입니다.3종 다 우분투에서 별 문제 없었습니다.
에이스캣은 이동용으로 쓰는 편이고 그라파이어는 뱀부가 학교에서 빌린 장비라 뱀부 반납했을때 사용합니다.
인튜는 돈이 없어서(…)가끔 빌려서 쓰긴 하는데 제 주력 장비는 아니라서 뺐습니다.
특히 무료툴중에 브러시에 jitter 기능 지원하는게 별로 없어서 김프를 자주 애용하고 있죠…좀 앵글지터만 어떻게 추가해주면 훨씬 나아질거 같긴 한데…
부끄러워서 작품은 안올리지만 3 운영체제에서 나름대로 김프 혹은 김프 파생버전들로 대안을 찾아서 그렸는데,
한개만 가지고 작업해도 문제 없겠다고 생각이 들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