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 깊은 날 의미심장한 일을 하셨습니다.
그동안 일 때문에 포럼을 거의 못 들르다, 이렇게 기쁜 소식을 마주하게 되어 감격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그동안의 노고와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이제 많은 분들이 한 가지 스트레스는 떨쳐버릴 수 있겠군요.
공익을 위한 노고는 쉽게 잊혀지지 않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wine, bomi 를 제가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문제가 발생하는 줄은 몰랐습니다.
bomi 설치할 줄을 몰라서… 확인을 못하고 있는데, bomi 는 시간날 때 우분투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wine 에서 어떤 프로그램 돌릴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https://github.com/cogniti/dasom/issues 에 말씀해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말씀을 해주시지 않으면 제가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못 고칩니다.
그리고 버그, 불편 사항, 제안, 희망 사항(예를 들면, 기능 추가 같은 것) 등이 있으면
다솜이 보미에 좀 문제가 있다고 하여 테스트겸 우분투 15.04에 다솜 최신으로 설치해서 테스트했는데…
파일 열기에서 한글 입력이 되고,
단축키 Ctrl+Q 작동합니다. 단축키 하나더 확인했는데… 단축키 이름이 생각이 안나네요.
버추얼박스에서 돌리는거라서 동영상은 작동시키지 못했습니다. 동영상 파일이 없어서 동영상 재생 단축키는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버추얼박에스에서 돌리는 거라서 동영상 재생하면서 단축 테스트를 하려면 아마 속터질 것 같아서 그건 생략했습니다.
아마 단축키 문제는… 영문 키보드 오른쪽 ALT 와 오른쪽 CTRL 키를 각각 한글, 한자키로 사용하면서 오른쪽 ALT 와 오른쪽 CTRL 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 같습니다.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고 의도된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 한글을 입력할 때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거든요.
현재 저는 우분투 14.04 기반의 Chromixium을 사용하는데, 다솜입력기 1.0.1 설치후 테스트해 보니 잘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uim 벼루 입력기와는 특성이 조금 다른 것 같던데,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당연히 Chromixium에 기본설치되는 유틸리티들에서 모두 잘 작동 됩니다.
(예를 들어, gedit 대신 L3afpad 에디터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다솜입력기와 궁합이 좋네요.)
다솜입력기의 문제는 아닌데, 한가지 재미있는 현상이 있어서 참고삼아 기록해 봅니다.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는 무료위키 중에서 저는 torchpad.com 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위키는 마크다운 문법으로 웹상의 에디터로 직접 내용을 입력할수 있어서 편합니다.
그런데 이 온라인 웹편집기가 한글입력시에 문제가 있는데요…
uim벼루 및 윈도우즈IME 입력기로 입력할 때 보면 한글을 치고 한칸 띄기 위해 스페이스 키를 누르거나 또는 쉼표,마침표 따위를 연달아 치면 마지막에 쳤던 한글 글자가 날아가 버리는 버그가 있습니다. torchpad.com의 온라인 편집기가 뭘 기반으로 만들었는지 잘 모르겠는데, 대부분 이런 종류는 Codemirror를 기반으로 하는 것 같던데, 다른 것들은 이런 버그가 없기 때문에, 유독 torchpad.com의 편집기는 다른 식으로 개발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입력기를 다솜으로 바꿔보니 마지막 글자가 사라져 버리는 버그가 없어지는 거에요.
대박이다 하면서 타이핑을 본격적으로 해 보니깐, 이전에 보지 못한 다른 현상이 나타납니다.
간단히 말하면, 한글을 빨리 치면 각 음소들이 다 깨져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각설이’라고 입력을 빨리 하면, 'ㄱㅏㄱㅅㅓㄹㅇㅣ’이렇게 되어 버리는거죠.
그런데, 신기한게 이 단어를 천천히 치면 또 '각설이’라고 제대로 조합되어 나옵니다.
개발자께서 다솜입력기가 '동기식 통신’을 이용한 방식으로 개발되어 있다고 소개해 주셨는데 뭐 그런 특성이랑 관련이 있으려나 하고 그냥 호기심 차원에서 보고해 봅니다…
잘 모르는 제가 봐도 이런 문제는 해당 어플리케이션 쪽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솜입력기 자체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