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23
(어설픈껄떡쇠)
6월 12, 2010, 11:15오후
1
OS : 우분투 10.04 LTS 64비트 한글 환경
한글 입력기로 nabi 를 쓰고 있습니다. (iBus는 왠지 어색해서…?)
그런데 타자가 조금 빠른 (?) 편이라 급하게 입력하다 보면 자주 shift 키를 눌러서 쌍자음을 입력한 후에 shift 키를 놓아도 이것이 계속 눌린 것 처럼 인식이 되어서 쌍자음과 영어 대문자만 입력이 됩니다.
이럴때, 포커스를 다른 창으로 이동을 했다가 다시 원래 글을 입력하는 곳으로 옮기는 것을 몇 번 반복하면 정상으로 돌아오곤 합니다.
이런 문제를 겪은 분이나 해결한 분의 조언을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같은 환경입니다. 10.04 64bit.
제 경우는 iBus 에서도 같은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iBus 1.3 까지 설치해봤지만 같았구요. 키보드는 얼마 전까지 MS Wireless Natural 을 쓰다가 지금은 i Rocks 무선 제품 사용중입니다. 두 키보드 모두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는 나비를 쓰고 있는데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한가지 궁금한 것은, 요즘 주로 글을 쓰는 도구가 파이어폭스라서 파이어폭스와 연관이 있을런지는 모르겠네요. 일부러라도 다른 브라우저에서 좀 써봐야겠습니다.
제 경우 Shift-Space 로 한영 전환을 하는데 전환하다보면 Shift 키가 눌린 상태로 지속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쌍자음 복모음등 입력할 때도 마찬가지구요. 원 상태로 돌리는 방법은?? 그냥 이키 저키 누르다보면 다시 돌아오긴 하는데… 꽤 불편합니다.
iBus 나 Nabi 등 한글 프로그램들과 연관된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내용이 있긴한데… Synergy 라는 프로그램과 관련된 버그가 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https://bugs.launchpad.net/ubuntu/+sour ... bug/532125
위 글보다는 아래 글이 더 근접한 글이긴 한데… 답은 역시 없군요. Compiz 문제라기 보다는 Xorg 때문이라는 막연한 추측만 있을 뿐.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t=1460150&page=2
마침내, 버그로 보고된 모양입니다. 2010년 7월 11일 자로 올랐습니다.
https://bugs.launchpad.net/ubuntu/+bug/588473
이젠 무작정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 건지…
(근데, 이 현상을 겪는 분이 그리 많지 않으신가보네요. 덧글이 제가 처음인거 보면…)
아마도 Gnome-desktop과 관련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얼마전 G사에서 K사로 옮겼습니다.
그이후로는 별로 느끼지 못하고있습니다. 참고로 전 ibus사용중이구요
사실 g사나 k사나 조금씩 문제가 있기는하지만요.
k사가 좀 괜찮은듯합니다.
user23
(어설픈껄떡쇠)
7월 27, 2010, 10:20오후
4
아직도 이 현상은 그대로 유지 됩니다. 아니 좀 더 심해 진듯, …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곳에서는 다…
아, 그놈 환경입니다.
그런데, G사? K사? …
[quote:3glw2i9r]그런데, G사? K사? … [/quote:3glw2i9r]
아! 죄송합니다. G사는 Gnome K사는 KDE를 말한거였어요~
시간이 걸리더래도 한번 kDE데스크탑을 이용해보시는거는 어떠세요?
우분투 자체에서 로그인할때 Gnome이나 KDE로그인 선택이 가능하거든요?
sudo apt-get install kubuntu-desktop
설치하는건 조금 시간이 걸리실거에요
설치히우 로그인 화면때 데스크탑선택할수있자나요~
그때 한번 KDE모드로 로그인하셔셔~ 해보시면 될꺼에요~
그래도 계속되도 지놈으로 돌아가실수는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