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0.04 64를 사용 중이고, 한글 2010 (정품)을 wine 1.3.0으로 설치 및 실행에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한영 전환이 한/영 키나 shift + space bar로 되지 않습니다.
원래 한글은 나비와 같은 운영체제의 자체 입력기 외에 한컴 전용 입력기가 트레이에 생기는데
한/영 키를 누르면 나비에서만 언어가 바뀌고 한글 2010 입력기에서는 바뀌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일이 마우스로 클릭해서 바꿔 줘야 하는데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불편하네요.
그리고 나비가 한글로 되어 있을 때는 영어든 한글이든 한글 2010에서 키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즉, 한글 2010을 사용 중일 때에는 한/영 키를 눌렀을 때 나비는 영어로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는 wine 설정에서 해결해야 하는 건지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한컴 업데이트를 하면 팝업 창이 안 뜨게 됩니다. 한자 입력, 특수 문자 입력, 표 만들기, 글꼴 설정, 그림 속성 등…
저는 재설치를 하였습니다. 혹시 한글 2010을 wine으로 사용 중이신 분들은 한컴 업데이트는 안 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물론 다른 해결책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
한글 2007과 동일한 문제일지도 몰라서 댓글 답니다.
한글 2007도 한영전환이 잘 되지 않는데요.
잘 기억 나지 않지만 한글프로그램 메뉴 중에서 입력기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지금 한글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
그 부분의 한글프로그램 한영전환키와 우분투 입력기의 한영전환키가 같습니다.
shift+space 키를 한글프로그램과 우분투 입력기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데요.
우분투 입력기 설정에서 한영전환키를 shift+space 아닌 걸로 바꿔주면,
예를 들어 ctrl+space 로 바꿔주면 한글 프로그램의 한영전환키가 작동합니다.
역으로 한글프로그램에서 한영전환키를 바꿀려고 했는데 변경이 안됩니다.
와인으로 설치하면 어느정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07의 경우, 한글에서 작성을 하려고 하면 오른쪽 하단에 입력기가 하나 나타납니다. 그게 한글 전용 입력기 인데, 한영 전환키로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입력기 중에서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는데, 그것을 클릭 한 뒤 글자판에서 윈도우 입력기로 바꾸시면 한/영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