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업무를 리눅스로.... 3 [50기가 메일 데이터를 옮겨라]

업무를 리눅스로 3 편입니다.

[size=150:1npcacqs]3. 난관 극복 및 실무기
[/size:1npcacqs][size=150:1npcacqs]3. 2 50기가 메일 데이터를 옮겨라[/size:1npcacqs]

우분투로 전환을 하지 마자 S 은행 프리젠테이션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정신 없이 4일이 넘어 가 버린 일정이었습니다.

이제, 메일 데이터를 옮길 차례였습니다. 우분트로 업무를 전환하고서도 계속 웹메일을 사용을 하고 있었기에,
여러 작업들에 제약이 따랐습니다.
선택은 하나…
우분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에볼루션을 사용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물론, 싼더버드와 같은 훌륭한 메일 클라이언트가 있었으나, 에볼루션이 유저 입장에서 볼때 큰 장점으로 부각이 되었습니다.

첫째. 쉬운 인터페이스
두번째, 아웃록과 일정 교환

허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첫째도 둘째도 당연히 기존 아웃록에서 메일 데이터의 전환이었습니다.

메일 데이터는 크게 두개로 나누어 집니다.

주소록과 실제 메일 데이터

저의 업무상 주소록은 중요 합니다. 1000여명의 고객 데이터가 정리가 되어 있고,
7년동안 모아온 기존 주고 받은 메일 데이터 50G는 제가 업무를 하는데 있어 참조 자료를 하고 있죠…

이제 그 작업을 할 때 입니다.

처음 아무 생각 없이 아웃록에서 백업 받은 주소록 CVS를 에볼루션에서 import 를 하였죠…
헉…
한글이 모두 깨지더군요…

[size=150:1npcacqs][b:1npcacqs]가. 주소록을 옮겨라…[/b:1npcacqs][/size:1npcacqs]
단순히 주소록만 옮긴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Outport 를 사용 하는 것입니다. (http://outport.sourceforge.net/index.php )
이 툴을 사용을 한다면 정말 손쉽게 주소록을 옮길 수가 있습니다.

[b:1npcacqs]업무 전환 팁 12. 아웃록의 주소록을 옮길때는 Outport 를 사용 하면 간단하다.[/b:1npcacqs]
주의 : Outport 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아웃록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아욱롯이 설치가 되어 실행이 있어야 메일 데이터를 가져 오기 때분입니다.

ㅎㅎㅎㅎ
역시 전혀 글시 깨짐이 없이 간단하게 가져 에볼루션에 import 가 되어습니다.

[size=150:1npcacqs][b:1npcacqs]나. 메일 데이터를 옮겨라[/b:1npcacqs][/size:1npcacqs]
메일 데이터를 옮기는 것은 여러분들이 사용 하던 방법을 사용 하기로 하였죠…
바로 썬더버드를 사용 하는 방법이죠… (참조 글: [url:1npcacqs]http://www.howtoforge.com/importing_outlook_express_into_thunderbird_evolution[/url:1npcacqs])

[b:1npcacqs]업무 전환 팁 13. 아웃록의 대이터를 옮길때는 썬더버드를 사용 하면 간단하다.[/b:1npcacqs]
주의 : Outport 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아웃록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아욱롯이 설치가 되어 실행이 있어야 메일 데이터를 가져 오기 때문 입니다.

vb 에 이미 정식 라인센스 윈도우즈가 있어 썬더 버드와 Office Professional 2007 Trial Version 60일 버전을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를 하였습니다.

[b:1npcacqs]업무 전환 팁 14. MS 제품이 필요하다고? 트라이얼 버전을 사용 하라[/b:1npcacqs] ([url:1npcacqs]http://www.microsoft.com/products/info/default.aspx?view=37&pcid=9d273393-92c9-4807-be9c-515a0d152415[/url:1npcacqs])

굳이 PST파일이 있는데도 MS Office 를 설치를 하는 것은 썬더버드에서는 아욱롯이 설치가 되어 실행이 되고 있어야 메일 데이터를 가져 오기 때분입니다.

썬더버드에서 아욱롯 데이터는 거의 완벽하게 가져 옵니다.
썬더 버더의 메일 데이터 구조가 문제가 됩니다.

제 메일 데이터의 구조는 업체별로 분리를 하고, 이를 다시 이름순으로 분리가 되는 순입니다.
아웃록에서는 이를 하나의 PST파일로 만들어 관리를 합니다. 이러다 보나, 덩치가 커지죠…

썬더 버드는 이를 잘게 나누어 각각 메일 박스를 만들어 저장을 합니다.
에볼루션션에 이를 사용 할때는 각각 폴도를 직접 만들어 하나 하나 import 를 해주면 됩니다.

40여개 이상으로 나누어진 구조를 하나 하나 만들어 import 하기란 만만치 않더군요…

:oops: :oops: :oops:

결국 수작업을 통하여 하나하나 메일 데이터를 썬더버드에서 에볼루션으로 옮겼습니다.

완벽하게 2007년도 현재 사용중인 기존 메일데이터를 옮기 저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 해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2001~2006년 메일이 있기 때문이죠…

이때 생각 난것이 버클리 메일 박스입니다. 앞서 저희 회사 메일서버는 sendmail입니다. 그리고, 제가 슈퍼 관리자 이고요…
그러다 보니, 다른 동료들과 달리 저는 제 메일을 1년 단위로 나누어 보관을 할 수가 있는 특권이 있죠…
(동료들아 미안하다… 나혼자 50G 를 쓰고 있구나…)

[b:1npcacqs]업무 전환 팁 15. sendmail 을 사용 한다고…? 정말 쉽게 바꿀수 있다. 리눅스 만세…[/b:1npcacqs]

그렇습니다. sendmail 의 메일 박스도 버클리 메일 박스입니다.
단순히, 이 파일을 import 를 하면 앞서 번거러운 작업 없이 모두 가져 올수 있는 거죠…

그리고, 이를 메일 규칙을 사용 하여 각각 폴더로 자동으로 나누어 지게 후 작업을 해주면 되는거죠…

바로 작업을 하였습니다. 메일 서버에 NFS Server 를 셋팅을 한 후 제 노트북에 마운트를 하였죠…
그리고, 바로 에볼루션에서 import…

결과는 예상대로 전혀 문제 없이 메일을 가져 왔습니다.

[b:1npcacqs]업무 전환 팁 16. 자신의 메일 박스를 주기적으로 백업을 하라…[/b:1npcacqs]

에볼루션은 자신의 홈디렉토리 안에 보시면 .evolution/mail/local 안에 메일을 쌓습니다.
메일 폴도를 만들면 여기에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폴더안에 해당 메일이 쌓입니다.
이 폴더만 백업을 받으면 되는 것이죠…

이렇게 리눅스로 업무를 전환 하게 되면 각각 포멧에 대하여 표준이 있어 정말 손쉽게 작업이 가능 해 집니다.

결국 50G 의 메일 데이터는 아무 문제 없이 에볼루션으로 이식이 성공리에 끝나게 되었습니다


[b:1npcacqs]메일 이전시 사용한 프로그램 목록 및 역할[/b:1npcacqs]

  1. 에볼루션: 리눅스 메일 클라이언트
  2. Sun VirtualBox : 윈도우즈 XP 사용 가상화 머신
  3. Windwos XP : 메일 컨버팅 작업용
  4. Office Professional 2007 : Trial Version 60 일 버전
  5. Outport : 주소록 컨버팅 용
  6. Thunderbird : 메일 데이터 컨버팅용

번외 :
NFS : sendmail 기존 메일 데이터 마운트용

4부를 기대 해주세요… 계속 난관극복기 및 실무기를 올리겠습니다.

오… 제가 며칠(몇주?)안들어온 사이에 이런 좋은 글을 올려주셨…

저는 학생이지만 주위 사람들에게 우분투를 권유(전염?)하는 중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걸리는 점들을 도와줄 수 있겠네요…

역시 길은 찾으면 열리는 것 같네요.

[quote:30595grm]처음 아무 생각 없이 아웃록에서 백업 받은 주소록 CVS를 에볼루션에서 import 를 하였죠…
헉…
한글이 모두 깨지더군요…

가. 주소록을 옮겨라…
단순히 주소록만 옮긴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Outport 를 사용 하는 것입니다. (http://outport.sourceforge.net/index.php )
이 툴을 사용을 한다면 정말 손쉽게 주소록을 옮길 수가 있습니다.

업무 전환 팁 12. 아웃록의 주소록을 옮길때는 Outport 를 사용 하면 간단하다.
주의 : Outport 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아웃록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아욱롯이 설치가 되어 실행이 있어야 메일 데이터를 가져 오기 때분입니다.

ㅎㅎㅎㅎ
역시 전혀 글시 깨짐이 없이 간단하게 가져 에볼루션에 import 가 되어습니다.[/quote:30595grm]

Outlook에서 Goolge로 옮긴 다음, Google에서 vCard로 export 후, Evolution에서 import하면 한글 안 깨어 지고 간단히 옮겨 집니다.

저 같은 경우는 메일 데이터를 아웃룩에서 Kmail로, 그리고 다시 Kmail에서 에볼루션으로 옮겼는데, 이러다보니 유실되는 데이터가 다소 있긴 있더라고요.

메일 제목이 좀 잘린다든지, 첨부 파일명이 잘린다든지 하는…

지금은 Gmail로 갈아탔습니다.;;; 그 이전의 메일 데이터는 에볼루션에 있는 채고요.;

그 아이들은 그냥 그대로 두기로… 다음에 필요하면 에볼루션 열어서 보면 되니… ㅎㅎ

다만 백업은 잘 해야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