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9.04 설치후 한영전환 문제?

어제 7시 부터 받아서 설치 완료했습니다.

근데 적응이 잘 안됩니다. 완전 초보인데 8.10은 여기에서 많이 도움 받아서 어떻게 꾸려갔는데

9.04는 네이트도 안깔리고 저장소 설정도 제대로 못했습니다. 많은 고수 분들의 주옥같은 글을

열심히 읽어봐야겠습니다.

9.04깔고 거래처에 메일보내는데 영문 대문자를 쓰려고 caps lock누르고 다시 한글 쓰려고 한/영키를 눌렀는데

이상하게 한영변환이 안되더라구요. 노트북 키보드를 써봐도 그러고 usb 키보드를 물려서 써봐도 그러네요.

무슨 설정해야 되는게 있을까요? 어떠게 하는지 몰라서 한참동안 불쌍한 키보드만 두드리고 있었네요. 쩝…

은근히 거슬리네요… 쩝… 좀 있다 깔것을 그랬나봐요 ㅠ.ㅠ

caps lock 켜진상태에서 한영전환 안되는건 원래 그랬던거 아닌가요?

죄송합니다. 찾아보지 않고 글을 남겼네요. 처음 발견한 일이라서요 ㅠ.ㅠ

도라키넷에서 확인했습니다. 이런 문제가 있었군요. 쩝…

scim 대신 nabi 입력기를 사용하시면 캡스락 상태와 관련없이 한영전환이 잘됩니다.

nabi입력기는 한글과 영문만 입력이 되고 다른 언어는 못쓰는 단점도 있지만요.

저 역시 한/영 전환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Ctrl+Space는 문제가 없지만 한영키랑 한자키가 인식이 안되더군요.
Nabi를 써도 문제가 같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검색결과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code:htwdvix6]setkeycodes 71 108
setkeycodes 72 105
xmodmap -e ‘keycode 108 = Hangul’
xmodmap -e ‘keycode 105 = Hangul_Hanja’[/code:htwdvix6]

이게 제가 쓰는 Executable 파일 안에 있는 코드입니다. 108 은 한글키 105는 한자키를 의미합니다.

Command line에서 xev 실행하시고,

한영키나 한자키를 누르면 Keycode를 말해줍니다. 저로선 108과 105였고요. 여러분 컴퓨터에 맞게 숫자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Executable 파일을 부팅때 자동실행하게 해서 부팅때마다 실행을 따로 시킬 필요없이 해놨습니다.

도움이 됬으면 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실행해보겠습니다^^

[quote="oppor":1iws5czi]caps lock 켜진상태에서 한영전환 안되는건 원래 그랬던거 아닌가요?[/quote:1iws5czi]
본 문제점은 scim 1.4.9 부터 해결 되었습니다. (우분투 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