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의 한/영과 Alt 가 같은 키에 중복 배정되어 있습니다

제목 그대로, 한/영 을 누르면 Alt 도 동시에 입력된 것처럼 인식합니다…
물론 Alt 키는 따로 있고 그것도 정상 동작은 합니다만, 오른쪽의 Alt 키가 없는데 아마 그 Alt가 한/영 키에 덧씌워진 것 같기도 하네요.
한/영 + Tab 이 창 전환으로 먹힙니다 ㅡㅡ;;

이 중복되는 Alt 키 입력을 삭제해버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

사용하시는 키보드가 104 키보드인가요? ^^?
104 키보드의 경우 오른쪽 Alt 키가 한영키와 매핑이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별도의 101/104키 키보드를 선택하지 않으면, 104 키 키보드의 오른쪽 Alt는 한/영 키와 동일기능이 설정됩니다. ^^; 인터넷에 떠도는 104 키보드를 보니 아예 오른쪽 Alt가 한/영 키로 매핑이 되어 있더군요. 영어권 국가들이야 한/영키가 필요없으니 그런거겠죠.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건 필코의 마제스터치 104 넌클릭 영문 키보드입니다. 한/영 키가 없죠. 그렇지만 키보드 배열을 한국어로 설정해서 설치하면, 오른쪽 ALT가 한영키와 매핑Mapping이 됩니다. 더군다나 Unity GUI에서는 허드Hud(대시보드와는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는 입력창) 를 띄우는 기본키가 Alt로 되어 있어 한영변환 하려고 오른쪽 Alt키를 누르면 허드까지 뜨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그래서 키보드 설정에서 허드를 표시할 키를 아예, 오른쪽 ALT로 변경해버렸습니다. 한/영키는 다른 별도의 키 조합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소소한 이야기들은 이정도로 정리하고.

http://ihoney.pe.kr/224

이 글에 나온 것처럼, 키보드의 KEY code를 알아내서 ibus에 있는 한/영 키를 적절하게 다른 키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결국 한/영키와 Alt키가 동일한 keycode를 가지고 있을테니 원하는대로 바꾸기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한/영 변환하는 키조합을 바꿔서 사용합니다.
[b:2bn0e8dl]Shift+Space 조합[/b:2bn0e8dl]을 사용합니다.
아이버스에서 Hangle 키를 지워버리고, Shift + Space 조합으로 사용합니다.
윈도우, 우분투 둘다 Shift+Space를 사용합니다. 아직까지는 이 키 조합이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때 충돌나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우분투 12.10 사용자 시면은 매우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 키보드 > 바로가기 > 런처
여기 가보시면 허드를 표시할 키가 Alt L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원하시는 키로 바꾸시면 됩니다.
TIp 저는 쓰지 않는 Alt 키 옆에 Menu 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니몬님 말씀대로 101키든 104키든 전통적으로 한/영 키는 오른쪽 Alt 에 매핑되어 있습니다 (왼쪽 Alt키 아닙니다).
따라서 한/영키를 눌렀을 때 alt를 누른것으로 인식되는건 지극히 당연하고 정상적인 인식입니다.

이런 현상이 싫으시다면 왼쪽 Ctrl+Space 또는 왼쪽 Shift+Space (Traditional key combination)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답글을 먼저 쓰신 분이 왼쪽 Shift+Space를 추천하는 이유는 이 키조합이 대략 25년전부터 민관군 통용으로 사용해오던 한/영 전환 단축키이기 때문입니다.
(Note: 그놈3 기반 환경에서는 아직 왼쪽 Ctrl+Space조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http://katselphrime.wo.tc/2012/09/15/ho ... -in-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