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사용시 ati는 문제가잇나요?

우분투를 설치하려하는데 지금 제 노트북이 ATI그래픽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우분투가 ATI사용시에 컴피즈등 제가 우분투를 사용하려는 이유중하나인 이쁜그래픽효과들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많다고합니다
괜시리 무서워지네요
만약 문제가있다면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조금 구형인 9550을 쓸때 오픈소스 드라이버로 그럭저럭 돌렸습니다.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제대로 지원하는 칩셋이면 문제가 없을듯합니다.
독점드라이버는 흠, 예전에는 많이 안 좋았습니다.

[quote="Lsw4614":1ob1db0s]노트북사양입니다

OS는 윈도우7을 C드라이브에 385GB사용중이고
VGA는 ATI Mobility Radeon HD4270
CPU는 AMD Athlon ll Dual-core P360
RAM은 2gb사용중입니다
[/quote:1ob1db0s]
ATI Mobility Radeon HD4270 이면 충분히 날라 다닐것입니다.(그동안 설치 경험 ;) )

[quote="geepurin":1ob1db0s]조금 구형인 9550을 쓸때 오픈소스 드라이버로 그럭저럭 돌렸습니다.[/quote:1ob1db0s] 저도 코분투 사무실에서 데탑에 9550 사용중인데 동영상 재생을 할일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컴피즈(3D 효과)등은 매우 잘 되더군요 ;)

일단 우분투가 기본으로 잡는옵션은 그냥 범용이고 자기환경과 안맞는수가 있습니다.(뭐 이건 우분투 잘 알려진버그에 나와있는내용입니다.) 몇년에 한번 나오는 윈도우도 버그인데, 6개월마다 번쩍번쩍변하는우분투는 오죽하겠습니까?

저의경우는 nvidia를 독점드라이버로잡고 xorg.cong를 편집했습니다. xandr이라는 명령도 썼구요. 한번 잡으실려면 잘 잡으실수있을겁니다.

ATI때문에 글이 자주올라오던데요 전 ati 3850쓰는데 아주잘되거든요.
amd.com에서 받아서 드라이브깔면 에러나는데요
시스템 > 관리 > 새하드웨어추가 검색하면 ATI가 잡히고 그걸쓰면 잘되요.
혹시 해보셨나요?

정말 작살납니다. ATI…

오픈소스 드라이버로 돌리는 것이 독점드라이버보다 더 성능이 나았던 때도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그렇게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오픈소스드라이버가 정식 지원한다는 가정입니다. 이때에는 독점드라이버가 15%정도 더 성능이 나은 것으로 나옵니다. 오픈소스가 지원이 안 된다면…독점드라이버가 유일한 답이지요.)

지금 제가 사용하는 녀석이 X1400입니다. 드라이버 지원이 끊겼고요. 대신에 오픈소스드라이버가 굉장한 발전을 해준 덕에 (R300g드라이버는 정말 물건입니다. 11.04에 기본 탑재됩니다.) 드라이버 설치하는 수고도 안 들이고 Compiz돌리면서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quote:3igf71kj]시스템 > 관리 > 새하드웨어추가 검색하면 ATI가 잡히고 그걸쓰면 잘되요.[/quote:3igf71kj]

저는 5670쓰는데 매우 만족합니다.

AMD 합병 이후 독점드라이버/출시 그래픽카드 등은 쓸만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전도 출시 제품들도 개선되었다고는 직접 경험한 부분은 아니라…

어쨌든 nvidia에 비해서는 AMD 측에서 오픈 소스 드라이버 등에 지원도 잘해줘서 추후가 기대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ATI는 예로부터 리눅스 유저들 사이에서는 악평이 자자했습니다.

nvidia의 경우에는 일단 상대적으로 앞선 성능에 상당히 예전부터 하드웨어 스펙을 공개하여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만들기 쉽도록 지원을 해 왔습니다.
-> 다만 하드웨어 정보 공개의 경우 최신품은 하지 않고 발매 후 6개월 정도 지난 라인업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버 개발하다 죽어간 용사들(…)에게 딱히 보상을 한건 아니지요.
물론 자체 개발한 독점 드라이버도 내 줬고 성능도 만족스러웠습니다.

허나 ATI는…
일단 성능은 둘째 치더라도 하드웨어 스펙 공개는 정말 기본적인 부분 이외에는 거의 하지 않아서 많이 고생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독점 드라이버+컨피그 툴인 카탈리스트는 윈도우/리눅스 가리지 않고 [까탈리스트]라 불리며 악명이 자자했습니다.
오죽하면 윈도우에서조차 오픈소스 ATI 그래픽 컨트롤 프로그램이 존재할까요 (…)
그 덕에 ATI 제품군은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업체 공식 드라이버보다 성능면에서 더 뛰어난 적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AMD하고 같이 물건 내면서 많이 안정된 편입니다.
무엇보다 카탈리스트 최신 버전인 11.3의 경우에는 [ATI 드라이버 개발자가 바뀌었다!!]라고 할 만큼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준다고 하는군요.
카탈리스트 11.3은 이번 외뿔고래에 기본탑재 되는것 같으니 구형 하드웨어 쓰시는 분들도 우분투 11.04까지 조금 기다려 보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P.S.
저는 APU C5 HD6250-chipset 사용하는데 컴피즈 풀로 돌려도 매끄럽게 돌아갑니다. 넷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