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랑 가장 까갑게 느껴지는 폰트구성(fontconfig)이 있을까요?

폰트도 윈도꺼 복사해서 사용하는 조건으로 하구요,
폰트 렌더링을 윈도랑 비슷하게 느끼게 해주는 fontconfig 구성이 있을까요?
클리어타입일때 나오는 모양을 말합니다.

클리어타입 기술은 특허가 있어서 우분투 등의 리눅스에서 채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http://en.wikipedia.org/wiki/ClearType#Patents

그리고 리눅스에서 폰트 렌더링은 MS윈도의 폰트 렌더링보다 더 깨끗하게 보입니다.
예: 맑은 고딕, 나눔 폰트를 MS윈도에서 보는 것보다 리눅스에서 보는 것이 훨씬 더 깨끗하게 보입니다.

만약 MS윈도의 굴림체, 돋움체 류의 비트맵이 내장된 폰트처럼 보이길 원하시는 것이라면,
네이버 사전체 같은 것을 설치하면 됩니다. MS윈도에 있는 굴림, 돋움을 리눅스에서 쓰는 것은 최종 사용자 사용권(EULA) 위반이라고 하네요.

참고: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f=9&t=1287

[quote:3ags6nen]그리고 리눅스에서 폰트 렌더링은 MS윈도의 폰트 렌더링보다 더 깨끗하게 보입니다.[/quote:3ags6nen]
뭔가 만진 설정 때문에 맘에 안들게 보였나 봅니다. 더 깨끗하게 보인다니 몰랐습니다. 패키지를 디폴트로 바꿔봐야 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이렇게 나옵니다.
아래 그림 첨부.
[attachment=0:2k1l42ey]screenshot2.png[/attachment:2k1l42ey]

굴림체가 TTF로 있기는 합니다… 전에 한컴리눅스에 포함되어있던것일겁니다… 아마 맞을겁니다… 가지고 있는지 좀 오래되서…
출처는 기억이 가물가물하기는 합니다만… 한컴리눅스가 이제 없어져서 확인은 불가능하겠네용…

혹시 필요한분이 있을지 몰라 올려봅니다…

폰트사용법은 자신의계정/.font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폴더가없을 경우 만들어주시면 적용됩니다… 단 이 방법은 자신의
계정에서만 적용됩니다…


파일 삭제했습니다… 이유는 아래글들을 참고하시기을 바랍니다…

[quote="wewoori":2bxlnkig]굴림체가 TTF로 있기는 합니다… 전에 한컴리눅스에 포함되어있던것일겁니다… 아마 맞을겁니다… 가지고 있는지 좀 오래되서…
출처는 기억이 가물가물하기는 합니다만… 한컴리눅스가 이제 없어져서 확인은 불가능하겠네용…

혹시 필요한분이 있을지 몰라 올려봅니다…

폰트사용법은 자신의계정/.font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폴더가없을 경우 만들어주시면 적용됩니다… 단 이 방법은 자신의
계정에서만 적용됩니다…[/quote:2bxlnkig]

굴림체는 상용 폰트입니다. 이곳에서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면 저작권 위반에 해당될 것 같습니다만.

한컴 리눅스는 한글과컴퓨터의 리눅스 배포판이자 제품이라서 라이센싱을 통해 로열티를 지불하고 들어갔을 것 같습니다만.

관련 정보 링크 : [url:2bxlnkig]http://kldp.org/node/52618#comment-204042[/url:2bxlnkig]

그렇군요… 잠시 그쪽 사이트의 게시판을 검색해보니… 금방 나오네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되어있네요… 당연한 내용이지만요…

안녕하세요.
한양정보통신입니다.

굴림체는 한양에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MS-원도우에 번들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굴림체는 무료폰트가 아니며, 라이센스 계약이 된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굴림체는 여러차례 버젼업을 통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귀하게서 궁금하신 사항을 알려주시면 그 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가능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윗글은 삭제할수없으니 편집하는 쪽으로 해야겠네요…근데 아시아리눅스에서도 쓰지않나요 ?
쓴다면 그쪽에서 다이렉트로 받으면 되지않나요 ? 암튼… 글 수정해야겠네요…

리눅스쪽은 라이센스 문제때문에 서브픽셀 힌팅 세팅을 기본적으로 안해서 내줍니다. 그리고, 폰트 렌더링의 경우는 cairo 와 freetype2 를 패치해주면 바꿀 수 있는데, 마소 클리어타입 비슷한 패치도 있고 infinality 도 유명하고요. 참고로, 우분투도 폰트에 신경을 많이 써서 우분투 폰트 만든것 외에도 자신들 방식으로 폰트 렌더링도 커스텀 패치해서 내놨습니다. 그래서, 리눅스 배포판중 우분투가 처음 깔고 디폴트 상태에서 폰트가 가장 이쁘죠.

마소 클리어타입 방식의 특징은 힌팅을 격하게 먹여서 주변부와 폰트의 명암이 강렬하게 대비가 됩니다. 그래서, 작은 글씨 가독성에 좋지만, 너무 과격하게 먹인 나머지 서로 다른 폰트도 다들 비슷비슷하게 보입니다. 가독성이 우선인 오피스 사용자는 아주 좋아하지만, 폰트 디자이너들은 아주 싫어하죠. 맥 OS 같은 경우는 반대로 LCD 가독성은 신경끄고 실제 출판물과 가장 흡사하게 보이는 방식을 사용하고요.

개인적으로 폰트가 가장 예쁘게 보이는건 우분투 패치같습니다. 클리어타입처럼 날카롭지도 않고 둥글둥글하면서 부드럽죠. ㅎㅎ 클리어타입을 꼭 쓰고싶으시다면 ppa 나 여기저기 검색해보시면 아마 나올겁니다. 예전에 오픈수세에서 유저 레포에 클리어타입 유사패치를 본적이 있으니 우분투도 어딘가에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