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이라기 보단… SW활용…이라기보단 거의 임상(?)실험에 가깝습니다. 잘 안됐으면 파티션 새로 구성하고 첨부터 다시 설치할 량이었으니…
원문 : [url:3goecgvb]http://readytoact.gnukorea.com/base/140[/url:3goecgvb]
[Linux] GParted를 이용한 파티션 크기 재조정
Ubuntu 9.04부터는 기본적으로 포함된 리눅스용 파티션 편집기 - GParted를 이용하여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해 봤다. 파티션편집기로는 유명한 파티션매직이나 파티션매니저등이 있지만 상용이지 않은가… 부탁받은 노트북을 작업하면서 아무생각없이 어둠의 경로를 뒤지는 이 본능적인 행위, 죄악된 본성(?)을 억제하고 Cobuntu로 부팅을 해봤다. 어차피, 파티션 날려봐야 새로 작업중이었으니 몇시간 허비하면 되는거고… 훗.
관건은 파티션매직처럼 OS와 데이터가 설치된 두개의 파티션의 크기를 재조정하는 것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 우분투 CD or USB로 부팅
- 시스템-관리-파티션편집기(GParted) 실행
- 대상 디스크 선택
- 해당 파티션을 오른 클릭 후, ‘크기 조정/이동’
[img:3goecgvb]http://readytoact.gnukorea.com/attach/1/1326809689.png[/img:3goecgvb]
이번 작업의 경우 복구영역을 제외한 각각 NTFS로 구성된 Vista가 설치된 30G의 sda2과 45G 정도의 데이터 영역을 뒤 데이터 파티션의 10G정도를 앞쪽 파티션으로 옮기는 작업이다.
- 파티션 적용
[img:3goecgvb]http://readytoact.gnukorea.com/attach/1/1381089068.png[/img:3goecgvb]
약 두시간정도 거리는 듯
- 적용이 끝난 후 재부팅
: 결과는 Vista에서 디스크 검사를 자동으로 진행한 뒤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며, 파티션은 1M,2.5M의 파티션이 추가로 생성되었다.(아마 추가 분할정보를 저장한 장소인듯)
상용프로그램에 못지 않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해 주는 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