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파일을 우분투에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hwp파일을 우분투에 있는 오피스프로그램으로 열어볼수 있다면 엄청 편리 할텐데 왜 안되는지 모르겠습니다.
ms오피스 파일들은 잘 열수 있는데 왜 hwp 파일들은 못 여는지 답답합니다.
혹시 우분투 오피스프로그램으로 못 보는게 한컴이 막아서 못 보는 중인가요?
사람들이 한글오피스를 안 사용하고 전부 리브레오피스 사용할까봐막는건 아니였음 좋겠습니다.
한컴 MS에 인수된다고 할때 순수한 마음으로 815판 사준 분들이 크게 실망할테니깐요.

원래 한컴의 hwp형식은 공개된 포맷이 아니라서 '한글2007’과 같은프로그램이 아니면 읽을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ms오피스에서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좀 지나긴했는데…)에 한컴에서 hwp포맷을 공개해서 다른프로그램들에서도 열 수 있게하겠다고 말은 했는데 아직은…;;
지금단계에서는 한글을 이용하거나 단순히 보기만 하려면 엔드라이브 미리보기등을 이용하는 수준만 되는듯합니다.

ps.저는 우분투에 wine으로 한글2007사용하는데 잘됩니다ㅋㅋ

아래한글 1.0을 보신적이 있나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 ... 0105957935

유명한 소프웨어 버젼은 아래한글1.5이구요.

도스 시절의 한글워드프로세서 입니다.
그당시 보석글등이 있었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그런건 없었어요
외국용으론 워드퍼펙이라는 프로그램이 주름 잡고 있었죠

당시에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빌게이츠는 MSDOS 3.3으로 돈을 벌었죠.

그러니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보다 더 오래된 hwp문서포멧을 한글과컴퓨터가 쉽게 바꿀 수 있었겠습니까?

hwp문서 포멧은 2.0, 3.0 등으로 버젼업 되면서 표기능 등 여러가지로 복잡해졌죠…
그러다 보니 어쩌면 실제 문서포멧은 최적화및 모듈화 등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수 도 있습니다.
또 이전 버젼과의 호환성 문제에 부딪히기도 했겠지요.

어쩌면 그러다보니 hwp문서 포멧을 공개하지 않았는지 도 모르겠습니다.

아래한글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보다 먼저라고 하더라도,
한글및 한국어를 기반으로 하기에 전세는 역전되며, 뒤따라갈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런 비극은 한글이라는 문자시스템과 알파벳문자권에서 만들어진 컴퓨터와의 일종의 괴리성일 수 도 있습니다.
컴퓨터를 우리나라에서 발명했다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지 도 모르죠.

어쩔 수 없이 컴퓨터라는 희대의 발명품과 그것의 보편화로 인해 한글이 뒤따라가는 경우가 되었고,
이는 어쩌면 백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을 지 도 모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안타깝긴하나, 너무 한글오피스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어쩔 수 없었는지 도 모르니까요.

최근에 google docs에서 hwp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풍문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한컴의 뉴스들을 읽다가 보면 hwp가 우리나라에 이득인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작에 ms에 인수되어서 사라졌으면 지금은 우분투에서 편하게 문서작업 할 수 있지않을까 상상해봅니다.
지금도 hwp 못 읽어서 화나서 혼자 오버해 봅니다.

작년 뉴스네요
‘한글과컴퓨터’ 스무살, 기구한 역사…"한국 IT벤처의 초상화" :[url:1yucfohb]http://news.naver.com/main/tool/print.nhn?oid=002&aid=0001965310[/url:1yucfohb]
'거인 MS에 맞선 젊은 기업’에서 잇따른 배임·횡령 사건
제품 개발은 뒷전,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가 낳은 기구한 역사

[quote="protochaos":t4x3jxg5]아래한글 1.0을 보신적이 있나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 ... 0105957935

유명한 소프웨어 버젼은 아래한글1.5이구요.
[/quote:t4x3jxg5]

정말 오래된 추억이 떠오르네요.
286컴퓨터를 갖고 싶었지만 비싸서 살 수 없을 때 어떤 분이 주신
XT컴퓨터를 가지고 밤새워 만지작 거리던 기억
두개의 플로피 디스크를 넣고 작동하던 한글 신기하고 놀라웠죠.
한글 2.5는 정말 "못할 것이 없었던 프로그램"으로 기억합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컴퓨터를 사용한 것도 꽤 되었네요.

한글2007도 wine으로 잘 도니 한글 라이센스 있으시면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gdiplus rpcrt4 ole32 오버라이드 필요) 한글2010도 해보니 그럭저럭 되고요.(gdiplus 오버라이드 해야합니다. 1.2.2 기준)

그래도 안되면 한글2008을 설치해서 써보시면 됩니다. 다만, 한글2007이나 한글2010 라이센스하고는 다른 라이센스입니다. 즉, 따로 구입하셔야합니다.(그렇다고 비싼것은 아니라서…?)

지난 번에 hwp 파일 포맷 스펙을 공개했던 적이 있는데, 이게 완전한 뷰어 구현을 하기에도 모자란 스펙이어서… 이것을 기반으로 안드로이드용 사이냅 한글파일 뷰어 등이 제작된거고… 네이버 ndrive와 최근 Google Docs에서도 구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표시를 못 하죠… 편집도 -_-

hwp는 어쩔수없어요.
윈도 버박띄우던지
아님 와인으로 띄우던지 해야죠.

윈도우 혹은 와인을 이용하지 않고
리눅스에서 hwp 뷰어는 http://member.thinkfree.com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
자바로 구현되어 있어서 OS에 관계없이 웹상에서 동작한다고 하네요.
hwp의 수정은 ActiveX로 되어 있는지 IE에서만 된다고 합니다.

한글2008 체험판을 좀 어려운(?)방법으로 설치하면 문서작성도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다만, 좀 복잡합니다.

한글2008 체험판의 RPMS폴더에 있는 rpm파일을 deb으로 변환하고
(sudo alien -k *.rpm
sudo apt-get install alien으로 미리 설치해 둡시다.)
그다음 sudo dpkg -i .deb으로 설치합니다. 나중에 지우실 때는 시냅틱에서 지우시면 됩니다. haansoft- 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체험판용 날짜파일이 필요한데…

VM에다가 Asianux를 설치하고 거기에 한글2008체험판을 설치한다음(이건 그냥 INSTALL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빼오면 됩니다. /usr/lib/haansoft/어떤 ini파일이 있습니다. 이걸 우분투로 복사해와서 같은 자리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일단 60일은 쓸 수 있지요.

여기에 몇가지 추가 삽질(필요한 패키지 설치하고 링크걸고…)

60일 이후에도 쓰고 싶다면…한글2008을 사야지요 뭐…

와인(WINE)으로 한글오피스 2010 [b:32mt9vka]SE[/b:32mt9vka] 뷰어 설치해봤는데… 그럭저럭 잘 나오네요.

한글오피스 2010 SE 체험판은 와인(1.0.1)으로 설치가 안 되더군요.

한글설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 주셔서 감사합니다.

[quote="oanchovy":15l2rqlc]윈도우 혹은 와인을 이용하지 않고
리눅스에서 hwp 뷰어는 http://member.thinkfree.com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
자바로 구현되어 있어서 OS에 관계없이 웹상에서 동작한다고 하네요.
hwp의 수정은 ActiveX로 되어 있는지 IE에서만 된다고 합니다.[/quote:15l2rqlc]

thinkfree.com는 제가 가진 한글파일들은 못 열더라구요.

[quote="cogniti":2rpmasju]

한글오피스 2010 SE 체험판은 와인(1.0.1)으로 설치가 안 되더군요.[/quote:2rpmasju]

1.0.1은 그냥 2010도 안 됩니다. 2007도 일부 DLL이 필요하고요. 1.2.2에서는 2010은 됩니다. 2010 SE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