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로사 리프레쉬 플랫폼 노트북이며 사양은
CPU: 코어2듀오 T7300 (2GHz, 2core, 4MB L2 cache, FSB 800MHz)
RAM: 2MB DDR2 SDRAM
VGA: Nvidia GeForce 8400M GS 128MB
HDD: 120GB sata
802.11n 무선랜, 5in1 메모리 카드 리더, IEEE1394, Bluetooth 2.0 등입니다.
기본으로 설치된 비스타에 파티션을 20GB 정도 할당하여 멀티부팅으로 설치하였으며
하드웨어를 대부분 잘 잡아줍니다.
무선 장치의 작동시 led가 처음에는 표시되지 않는데 [url=http://ubuntu.or.kr/wiki/doku.php?id=%EB%AA%A9%EC%B0%A8:lenovo_thikpad_t61:qluhrq7p][color=#0000BF:qluhrq7p]여기[/color:qluhrq7p][/url:qluhrq7p]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백포트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면 됩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EnvyNG로 아주 쉽게 잡아주었고, 나머지는 별다른 문제없이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무선 랜도 기본으로 깔리는 nm-applet으로 설정해 줄 수 있었고요. 집의 공유기가 n규격이 아니라서 n규격까지 자동 지원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MS Bluetooth 5000 Laser 마우스도 페어링이 되었습니다. 블루투스는 패널 애플릿으로 페어링이 안되서 hidd 명령으로 연결시켜 주었습니다.
내장 캠은 치즈라는 프로그램을 깔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 있는 볼륨조절키도 기본으로 잡아줍니다. 다만 볼륨 조절 단위가 기본으로 6으로 되어 있는데 '설정 편집기’라는 것을 깔아서 [프로그램->시스템 도구->설정편집기]에서 '/apps/gnome_settings_daemon/'의 ‘volume_step’ 값을 3으로 바꿔주니 윈도에서와 비슷한 단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단위를 3의 배수로 잡아줘야 제대로 된다는 것입니다. 2로 설정하니 제대로 되질 않더군요.
fn키 조합은 화면밝기(OSD까지 기본으로 표시됨), Mute, 절전모드, ㅁON, 팬 속도조절(OSD는 표시안됨)키가 작동되고, 무선 장치 켜고 끄기, 최대절전모드 등의 키는 작동이 안됩니다. 대신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선택해 주면 되니 큰 불편은 없습니다.
하드웨어 중에서 작동되지 않는 것은 확인한 것이 없습니다. 다이얼업 모뎀이 안된다고 하는데 쓸 일이 없으니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불편한 것이 있다면 컴피즈 퓨전 효과와 다중 바탕화면을 같이 쓰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이 있네요. 윈도에서는 그냥 dsub 포트에 꽂기만 하면 되는데 우분투에서는 다중 바탕화면을 문제없이 쓰려면 xinerama를 써야 하는데 이 때는 화려한 컴피즈 퓨전을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컴피즈 퓨전이 화면 효과 외에도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화면 배치를 자동으로 적절히 해 주어서 창 조절하는데 시간을 쓸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것을 못쓰니 약간 불편한 것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력 있으신 분들이 방법을 찾으시겠지요.
의문점이 있다면 우분투에서 터보 메모리까지도 인식해서 사용하는지 우분투를 쓰다가 비스타로 부팅하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비스타만 쓸 때는 터보메모리로 인해서 부팅이 빨랐거든요. 하드웨어 인식을 너무 잘 해도 탈인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