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요약
인텔 X4500MHD인데, 컴파일하고 스크린샷 기능도 끄고 했는데, 재생을 VAAPI로 하니 아무것도 안나오네요.
자세히…
인텔 X4500MHD는 노트북용 내장 그래픽인데 이게 H264 가속이 된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MPlayer를 SplittedDesktop 사이트의 링크에서 소스 받아(amd64는 바이너리 제공 안함) 컴파일했습니다.
다만, libva1과 i965-va-driver 패키지를 우분투 기본 저장소에서 받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SMPlayer에서 영상을 vaapi로, Enable Screenshots 체크 해제, MPlayer 옵션 -va vaapi로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오류만 나오네요
테스트 영상은 big_buck_bunny_1080p_h264.mov입니다.
먼저, vainfo 결과입니다.
[code:3act0am4]libva: libva version 0.31.0
libva: va_getDriverName() returns 0
libva: Trying to open /usr/lib/dri/i965_drv_video.so
libva: va_openDriver() returns 0
vainfo: VA API version: 0.31
vainfo: Driver version: i965 Driver 0.1
vainfo: Supported profile and entrypoints
VAProfileMPEG2Simple : VAEntrypointVLD
VAProfileMPEG2Main : VAEntrypointVLD[/code:3act0am4]
에러구문은 너무 길어 파일로 첨부합니다.
그런데, libva1이 splitted-desktop에서는 최신버전이 0.31.1-1인데 우분투 저장소에는 최신버전이 1.0.1-3이네요.
[quote="hanbin973":2yaxc952]음… 45 용 드라이버가 i965 가 맞나요?[/quote:2yaxc952]
그런 것 같습니다.
freedesktop.org의 [url=http://www.freedesktop.org/wiki/Software/vaapi:2yaxc952]이 페이지[/url:2yaxc952]에서 Drivers (back-ends) that implement VA API부분의 Intel integrated G45 graphics chips: 밑 주소 끝을 보면 i965로 끝납니다.
혹시나 싶어 노파심에 미리 말씀드리자면 G45중에서도 X4500[b:2yaxc952]MHD[/b:2yaxc952]입니다.
이 부분을 강조하는 이유는 G45중에 H264가속이 되는 모델이 있고 되지 않는 모델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vainfo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vga는 GMA HD 입니다.
[code:334vu02f]libva: libva version 0.31.1-sds1
libva: va_getDriverName() returns 0
libva: Trying to open /usr/lib/va/drivers/i965_drv_video.so
libva: va_openDriver() returns 0
vainfo: VA API version: 0.31
vainfo: Driver version: i965 Driver 0.1
vainfo: Supported profile and entrypoints
VAProfileMPEG2Simple : VAEntrypointVLD
VAProfileMPEG2Main : VAEntrypointVLD
VAProfileH264Baseline : VAEntrypointVLD
VAProfileH264Main : VAEntrypointVLD
VAProfileH264High : VAEntrypointVLD[/code:334vu02f]
위와 같이 H264 가 가속된다고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는 윈도우에서 DXVA Checker로 확인한 결과와도 동일합니다.
문제는 지금 사용하고 계신 동일한 VGA를 내장한 컴퓨터에서 저도 설치했었습니다. 그 컴퓨터에서는 jincreator님과 똑같이 MPEG2 가속만 된다고 표시되더군요. G45가 말씀하신대로 뒤에 넘버링에 따라 가속지원되는 종류가 조금 다른데 제대로 인식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지금 그 상태로 MPEG2로 인코딩된 TP나 TS 파일을 재생해보시면 가속되어 잘 나올겁니다.
전 그냥 VLC 가속으로 넘어왔습니다. 최근 1.1.5 버전에서 별다른 컴파일 필요없이 잘 지원해주더군요. 인텔 내장 그래픽 2대에서 사용해봤던 것이 전부지만 제 나름대로의 결론은 답이 없다입니다. 설사 재생이 된다고 하더라도 탐색이나 오디오싱크부분에서 문제가 엄청 많더군요. 동영상 가속으로 인한 불안정함이 윈도우보다도 훨씬 심합니다. 패치된 mplayer도 aspect ratio 부분등에서 문제가 있구요.
반드시 vaapi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면 다른 대안을 찾아보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quote="shahn":3vf0o4ap]문제는 지금 사용하고 계신 동일한 VGA를 내장한 컴퓨터에서 저도 설치했었습니다. 그 컴퓨터에서는 jincreator님과 똑같이 MPEG2 가속만 된다고 표시되더군요. G45가 말씀하신대로 뒤에 넘버링에 따라 가속지원되는 종류가 조금 다른데 제대로 인식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지금 그 상태로 MPEG2로 인코딩된 TP나 TS 파일을 재생해보시면 가속되어 잘 나올겁니다.[/quote:3vf0o4ap]윈도에서 설마하며 확인해보니 H264가 없군요.
이것 참, 해결이 뭔가 좀 그렇게 되었습니다.
[quote="shahn":3vf0o4ap]전 그냥 VLC 가속으로 넘어왔습니다. 최근 1.1.5 버전에서 별다른 컴파일 필요없이 잘 지원해주더군요. 인텔 내장 그래픽 2대에서 사용해봤던 것이 전부지만 제 나름대로의 결론은 답이 없다입니다. 설사 재생이 된다고 하더라도 탐색이나 오디오싱크부분에서 문제가 엄청 많더군요. 동영상 가속으로 인한 불안정함이 윈도우보다도 훨씬 심합니다. 패치된 mplayer도 aspect ratio 부분등에서 문제가 있구요.
반드시 vaapi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면 다른 대안을 찾아보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quote:3vf0o4ap]저도 처음에는 컴파일하고 설정하는 게 귀찮아서 찾아보고 VLC도 사용해보았는데 뭘 하든 H264 고해상도 동영상에서 변화가 많은 부분이 여지없이 멈추더군요.
윈도 팟플에서는 잘만 나와서 동영상 때문에 매번 윈도로 다시 부팅하기 귀찮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CoreAVC말고 다른 대안으로 뭐가 있을까요???
[quote="hanbin973":2guiogrj]멀티코어면 mplayer-mt 는 어떠신지요?[/quote:2guiogrj]음…이거라도 시도해볼까나?
어차피 재생 안되니 밑져야 본전이니…
근데 mt인것과 아닌것의 차이가 많이 있나요?
일반 버전도 두 코어 모두 점유율이 치솟는것 같고 게다가 100%에 육박하는 것도 아니고 20%를 좀 넘는지라…
참, 그리고 mplayer에 mt와 vaapi가 모두 있는 것도 가능한가요?
[quote:3r1sx4eb]윈도 팟플에서는 잘만 나와서 동영상 때문에 매번 윈도로 다시 부팅하기 귀찮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CoreAVC말고 다른 대안으로 뭐가 있을까요???[/quote:3r1sx4eb]
솔직히 말씀드려서 인텔 내장 그래픽이 동영상 문제를 일으킬 경우 현재 해결책을 찾기 보다는 업그레이드 하거나 윈도우 부팅하는게 제일 속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울트라씬 노트북 사용하면서 윈도우에서는 20퍼센트 정도 점유율을 보이는 동영상을 우분투에서는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모두 해봐도 부드러운 재생이 힘들더군요. 게다가 남들이 잘 된다고 해서 저도 잘 되리라는 보장이 없더군요. 그래도 제가 찾은 차선책은 VLC와 XBMC입니다.
XBMC는 일단 다른 무엇보다 동영상과 자막품질이 리눅스에서는 최상급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최신 버전은 하드웨어 가속도 지원하고 있구요. (이것은 구글링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가속이 아니더라도 포함되어 있는 코덱의 성능이 아주 훌륭합니다. 게다가 한글화도 잘 되어 있고 인터페이스 또한 홈씨어터 프로그램답게 최고에 속합니다. 비단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음악까지도 라이브러리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 또한 높습니다. 설치도 PPA 추가로 쉽게 가능합니다.
단 결정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동영상 탐색이 매우 불편합니다. 대체 왜 이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고수하는지 이해가 안될 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설치를 해보신다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quote="shahn":2blu9skm]XBMC는 일단 다른 무엇보다 동영상과 자막품질이 리눅스에서는 최상급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최신 버전은 하드웨어 가속도 지원하고 있구요. (이것은 구글링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가속이 아니더라도 포함되어 있는 코덱의 성능이 아주 훌륭합니다. 게다가 한글화도 잘 되어 있고 인터페이스 또한 홈씨어터 프로그램답게 최고에 속합니다. 비단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음악까지도 라이브러리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 또한 높습니다. 설치도 PPA 추가로 쉽게 가능합니다.
단 결정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동영상 탐색이 매우 불편합니다. 대체 왜 이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고수하는지 이해가 안될 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설치를 해보신다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quote:2blu9skm]
XMBC를 설치만 해놓았었는데 오늘 제가 끊기는 동영상을 열어보았습니다.
SMPlayer에서도 VLC에서도 멈추는 부분이 XMBC에서는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멈칫멈칫하면서 간신히 재생이 되는군요.
XMBC가 MPlayer 기반인줄 알았는데 아닌가보네요.
XMBC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인정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