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인터넷에서 읽은 글들에 따르면 release upgrade는 LTS에서 LTS로 가거나, 한개씩만 가거나 둘 중 하나만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읽은 글 들이 맞다면, dnqnsxnfl님의 경우, 10.10 => 11.04 => 11.10 => 12.04 로 가야한다는 뜻입니다. 한 마디로 아무 문제 없이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읽은 글들의 전부가 이런 경우에는 clean install 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저라도 그렇게 하겠습니다. 저라면, partition을 하나 만들어 거기에 12.04를 설치하여 10.10과 12.04의 dual booting을 만들어서 틈틈이 12.04를 설정하고 옮겨가는 방식을 택하겠습니다. 이전이 완료되면 10.10은 없애는 것이죠.
do-release-upgrade를 햇을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미리 보는 방법은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의 명령을 수행해 보세요.
[code:rb4ee5r0]sudo do-release-upgrade --check-dist-upgrade-only[/code:rb4ee5r0]
실제 release upgarde를 하지 않고 check만 하는 명령입니다. 십중 팔구 할 것이 없다고 나올 겁니다. 그 이유는 다음 release인 11.04가 지원되지 않는 version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old version repository를 찾아서 설정하고 하는 등 복잡합니다. 이런 짓을 하느니 (성공할 가능성도 낮은데) 저라면 12.04를 clean install하겠습니다.
"/etc/update-manager/release-upgrades"를 열어보세요. do-reease-upgrade의 설정 file인데요. 거기의 "Prompt"에 아마도 normal이라고 되어있을텐데요. 이것을 lts로 바꾼후 위의 check를 다시 해보세요. 12.04 LTS가 가능하다고 나오면 해 볼 가치가 있어보이고요. 근데, LTS가 아닌 version에서는 불가능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제 결론은 하드 디스크 쪼개서 만든 새 파티션에 12.04를 설치하셔서 틈틈이 설정한 후 이사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드디스크 하나 더 추가하실 수 있으시면 물론 더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