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산 이후 IBus를 쭉 써왔어요. 거의 6개월이 다 되어가죠. 당시 9.10을 설치했었고, 이번에 10.04로 업그레이드를 했어요.
사실 초창기부터 한글 마지막 글자가 커서를 따라가거나, 마지막 글자가 두 번 나타나는 현상이 있었어요.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글을 써야했죠.
입력기를 나비로 바꿔보면 괜찮을까 해서 바꿔봤더니 한영전환이 아예 되질 않네요. 설정을 바꿔봐도 전혀 되질 않네요. 검색해보니 64비트에서는 잘 안 되고 32비트에서는 잘 된다고 하던데 전 32비트인데도 버튼이 전혀 먹질 않네요. 결국 다시 IBus로 돌아왔어요. 나비 사용시 다른 설정사항이 있나요?
그리고 영어 로케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언어에서 English (United States), English 순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시는 건가요?
영어로 설정을 바꾸니 영문 글꼴이 바뀌었네요. 영어 로케일일 때 글꼴 설정은 어디서 할까요… 요건 찾아봐야겠군요.
저도 이 문제로 글을 올렸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나비를 설치하고도 아무리 한글로 설정하고 나비로 설정해도 한글을 쓸 수 없고
설정도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예 ibus를 터미널에서 삭제하고 nabi를 터미널로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설정에 들어가서 한글 설정하고, 나비설정을 하니 처음에 ibus를 지우면서
없어진 필요한 것들을 다시 자동으로 설치하고, 나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잘 작동합니다. 다른 분들이 시스템설정에서 다 된다고 했지만 저는 잘 안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우선 다른 설정과 상관없이 로그인시 언어를 영어를 선택하면 IBus, 한국어를 선택하면 나비가 뜨네요…
저렇게 했더니 한영전환은 잘 됩니다만, 키보드 배열이 이상하네요. 분명 2벌식으로 설정되어 있는데도 3벌식도 아닌 이상한 배열이 되어 도저히 쓸 수가 없어요… 심지어는 ; ’ [ ] 이런 애들 배열도 막 뒤죽박죽이예요… 키보드 설정 자체는 제대로 되어 있고 나비에서 영문 사용이나 IBus 사용에는 문제가 없어요…
결국 끝문자가 따라다니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 화살표를 한 번 눌러주는 방식으로 IBus를 쓰고 있어요…
저는 제어판 - 언어 설정에서 두번째 탭 "Text" 부분을 한글로 선택했더니 로그인 창 아래 언어 선택도 자동으로 한글로 바뀌고 nabi도 잘 되더군요. 그런데 이상한게 기본 로캘이 영어라 다른 부분은 영어로 잘 나오는데 유독 파폭과 선더버드만 메뉴가 한글로 나오네요.
구글링으로 찾아보니 about:config에서 로캘을 en-us로 바꾸면 된다고 하는데 가보니 이미 en-us로 되어 있더군요. 거참, 신기하기도 하지…
[quote="coreanlibero":2rgkt4fl] 입력기를 나비로 바꿔보면 괜찮을까 해서 바꿔봤더니 한영전환이 아예 되질 않네요. 설정을 바꿔봐도 전혀 되질 않네요. 검색해보니 64비트에서는 잘 안 되고 32비트에서는 잘 된다고 하던데 전 32비트인데도 버튼이 전혀 먹질 않네요. 결국 다시 IBus로 돌아왔어요. 나비 사용시 다른 설정사항이 있나요?
그리고 영어 로케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언어에서 English (United States), English 순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시는 건가요?
영어로 설정을 바꾸니 영문 글꼴이 바뀌었네요. 영어 로케일일 때 글꼴 설정은 어디서 할까요… 요건 찾아봐야겠군요.[/quote:2rgkt4fl]
영어로케일에서도 나비 0.99.7 버전을 사용하면 한글입력 잘 됩니다.
아직 우분투 10.04는 0.99.6 버전이라 직접 컴팔해 사용하시든지…
아님 데비안 테스팅 버전의 0.99.7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영어로케일(en_US.UTF-8)에서 한글 사용을 위해 언어 설정 손댈 것 하나 없습니다.
한글 입력을 위해 터미널에서 im-switch -c 후 나비 선택해서 재로그인 하면 모든 게 끝입니다.
글꼴 설정은 /etc/conf.d 의 29-… 파일과 69-… 파일을 삭제해버리고,
홈 디렉에 .fonts.conf 파일을 만들어 딴거 할거 없이 기본 글꼴 매칭만 해주면 만사 OK 입니다.
짐까지 글꼴 땜에 문제된 적 거의 없습니다.
위 두 파일을 삭제하지 않거나 ~/.fonts.conf 에 안티알리어징 등의 복잡한 설정을 하면 오히려 어플에 따라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았습니다.
[quote="coreanlibero":2jx2n9xa]영어 로케일로 수정해서인지 69번 한글 파일이 사라지고[/quote:2jx2n9xa] 영문 로케일로 바꾸면
/etc/conf.d 에 심볼릭링크파일69-language-selector-ko-kr.conf 가 사라집니다.
/etc/conf.avail 에 있는 69-language-selector-ko-kr.conf 의 심볼릭링크파일을 만들어 /etc/conf.d 에 넣어주시면 글꼴 매치가 잘 적용됩니다.
[quote="하노스":3ne8ryvb][quote="coreanlibero":3ne8ryvb]영어 로케일로 수정해서인지 69번 한글 파일이 사라지고[/quote:3ne8ryvb] 영문 로케일로 바꾸면
/etc/conf.d 에 심볼릭링크파일69-language-selector-ko-kr.conf 가 사라집니다.
/etc/conf.avail 에 있는 69-language-selector-ko-kr.conf 의 심볼릭링크파일을 만들어 /etc/conf.d 에 넣어주시면 글꼴 매치가 잘 적용됩니다.[/quote:3ne8ryvb]
아하… 그렇군요… 이제야 알려주시다니 미워요! (응? 웬 앙탈;;
<alias>
<family>monospace</family>
<prefer>
<family>DejaVu Sans Mono</family>
<family>HCR Dotum</family>
</prefer>
</alias>
</fontconfig>[/code:2t4eukmv]
/etc/fonts/conf.d의 파일들에 글꼴 설정을 하면 시스템 전체에…
~/.fonts.conf 파일에 글꼴 설정을 하면 사용자에만 적용이 됩니다.
(~/.fonts.conf에 글꼴 매칭을 했다면 69-language-selector-ko-kr.conf는 없어도 혹은 삭제하여도 무방합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fonts.conf 파일의 설정 내용을 모두 주석 처리하고(혹시나 나중에 필요할까봐;; 69-language-selector-ko-kr.conf을 다시 살렸습니다. 49번 파일을 수정해도 플래시에 있는 한글이 보이질 않네요;;; 하노스님 팁을 다시 읽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