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최근에 -j<쓰레드수> 옵션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이용해 컴파일을 하게 되면 빛의 속도로 컴파일이 진행되더군요. 4쓰레드 컴파일과 싱글쓰레드 컴파일은 너무나도 큰 차이가 있더군요.
이러니 맨날 라이브러리 컴파일, 커널 컴파일, 브라우저 컴파일을 하고 있네요.
이번주에만 파이어폭스 3.7a6pre, Kernel 2.6.35-rc3 을 컴파일했네요.
우분투 쓰는 이유가 컴파일인거 같습니다. =.=;;
제가 최근에 -j<쓰레드수> 옵션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이용해 컴파일을 하게 되면 빛의 속도로 컴파일이 진행되더군요. 4쓰레드 컴파일과 싱글쓰레드 컴파일은 너무나도 큰 차이가 있더군요.
이러니 맨날 라이브러리 컴파일, 커널 컴파일, 브라우저 컴파일을 하고 있네요.
이번주에만 파이어폭스 3.7a6pre, Kernel 2.6.35-rc3 을 컴파일했네요.
우분투 쓰는 이유가 컴파일인거 같습니다. =.=;;
커널은 컴파일을 어떻게 해야 나중에 부팅하고 나서 소리 출력이랑 그래픽 가속이 제대로 되는지를 몰라서…
랄까 개인적으로 컴파일은 아치처럼 너무 최신으로만 똘똘 뭉쳐있는 배포판에서 하는 것보다는 데비안이나 우분투처럼 적당히 오래된(?) 배포판에서 하는 게 더 재미있더군요.
distcc를 쓰면 남의 cpu도 빌려와 컴파일 할 수 있습니다.
-j20 정도의 컴파일 장면.
커널 풀컴파일 2분안에 끝납니다.
ㅎㅎ. 이런거 거저 되는 OS 또 있나요?
나중에 저같은 초보를 위해 한빈님이 컴파일 법에 대해 자세히 글좀 부탁합니다
예전에 저도 컴파일 글을 하나 적었는데 다른 고수 분들의 글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j 옵션 옆에 쓸 숫자는 현재 코어 갯수의 20퍼센트 가량을 코어 갯수에 더한 숫자가 최적이라고 하더군요.
즉, 쿼드코어 CPU의 경우 4의 20퍼센트, 즉 0.8을 더해서 4.8인데 이를 반올림한 '5’가 가장 최적.
물론 위 suapapa 님의 알려주신 distcc 옵션을 쓰게 된다면 예외겠지요.
그러면 싱글코어한테는 그림의 떡이군요
이럴바에 젠투를…
뭐… 그래도 우분투가 좋아… 하면서 컴파일한다면 할말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