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전에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 복구할 수 없나요?
휴지통에서 오른클릭해보시면 있습니다.
휴지통에서 완전히 삭제하신 것을 물어보신 것 같은데요.
복구가 어려울지도…
휴지통 비우기는 용량이 모자를 때만 하세요~
http://www.addictivetips.com/ubuntu-lin … ntu-linux/
애시당초 휴지통에서 보통 파일을 지운다고 해서 그게 저장매체에 기록되어 있던 1과 0을 수복 불가능한 형태로 돌리느냐 하면 그게 아닙니다. 그 기록은 그대로 있고 단지 "여기서 여기까지가 이 파일이다" 라고 정의가 된 그 기록만을 말소해 버리는 거죠. 이렇게만 해 둬도 컴퓨터가 아는 한은 그 부분은 아무것도 없는거랑 동격이 되니까요. 복구 프로그램은 이 사라진 기록을 다시 복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복구를 하려고 하는 파일이 복구된 파일을 저장할 볼륨에 있다면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빈 공간" 에다 저장한다고는 하지만 애시당초 복구되는 파일 역시 빈 공간 안에 있기 때문에 복구하면서 복구하는 파일 위에 덮어써버리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류의 프로그램은 복구하려는 볼륨과 복구하는 볼륨이 달라야 하는 경우가 많고, 설사 같은 볼륨 안에 복구하는걸 지원한다고 해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이 경우도 그게 아닌가 합니다.
완전 다른 볼륨을 지정해서 한번 복구를 시도해 보심이…?
시험 삼아 한번 해봤습니다.
(설정파일 수정을 안해주니 투정을 부리면서 실행이 안되더군요 아무튼)
저도 처음에는 볼륨이 같아서 그러는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구요
$sudo scalpel /dev/sdb1 -o output 또는 #scalpel /dev/sda2 -o output 에서
ouput 이라는건 디렉토리 이름을 지정하는 부분이거든요.
작업을 시작할려는데 지정한 이름의 디렉토리가 있는경우에 생기는 에러 입니다.
명령 실행전에 해당하는 이름의 디렉토리를 지우거나 디렉토리 이름을 살짝 바꿔서 내리면 수행은 됩니다.
[b:3k6r8wq7]다만,[/b:3k6r8wq7] Vulpes 님 말씀 처럼 휴지통에 갔다가 지워진 파일을 복구한답시고
아웃풋 디렉토리를 같은 볼륨(파티션)으로 하시면 복구 성공율이 아주 낮아질거 같습니다.
휴지통을 방금비웠다고 해서 위 프로그램이 하나의 파일만 찾아내는것도 아니구요,
해당하는 파일 각각의 용량도 설정에 따라서 실제파일의 용량보다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tc/scalpel/scalpel.conf 파일을 찬찬히 훓어 보시고, 중요한 파일 일수록 신중하게 그리고 서둘러서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운영서버라면 퉁~ 하고 전원을 내리기는 힘들겠지만, 개인 PC 의 경우에 말그대로 퉁~ 하고 전원을 내린 다음
다른 파티션이나 시디로 부팅을 해서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는게 복구율이 높을 까요?
아니면 위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다른 파티션으로 복구할때가 복구율이 높을 까요?
셧다운은 다운하면서 이것저것 건드릴거 같아서 별로일거 같긴 합니다만.
혹시라도 해보셨거나, 아마도 이렇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써주시면 감사히 읽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