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200:3tf9thdb]우분투에서 노트프로그램 사용하기- 1. 개요[/size:3tf9thdb]
[b:3tf9thdb]시작[/b:3tf9thdb]
우분투(리눅스)에는 많은 노트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노트프로그램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범위 및 용도도 특성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노트프로그램은, 처음접하게 되면, 그 사용의 "어정쩡함" 때문에 사용을 많이 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문서 편집을 할거면, 워드프로세서를 쓰면되고, 프로젝트관리를 멋지게 하고 있으면, 프로젝트 관리툴을 쓰는 것이 더 멋지고,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일상생활에서, 항상 워드프로세서나 프로젝트관리 프로그램등을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들의 사용법도 만만치 않구요. 또한 간단히 메모만 필요한 상황이나, 간단하게, 적고 넘어가야 하는 상황에서라면, 노트프로그램이 가장 효과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노트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손으로 노트를 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손으로 노트하고, 포스트잇으로 컴퓨터하면에 메모를 해 두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메모의 간단함, 편리함, 신속함을 뒤로하면, 이런 방식은 추후 관리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메모나 노트를 하고 동시에 간단한 노트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추후에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b:3tf9thdb]사용 용도[/b:3tf9thdb]
그럼 노트프로그램이 어떤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프로그램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일정관리 및 할일 관리
- 간단한 강의노트
- 간단한 브레인스토밍
- 간단한 프로젝트 관리프로그램
- 독서관리, 일기
등등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각각의 용도에 맞는 더 좋은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분명한건, 각각의 목적에 맞는 전문 프로그램들이 관련되어 더 많은 기능과 강력한 힘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유저의 입장에서 이런 강력한 기능은 사용의 복잡함과 프로그램이 어렵게 느껴지게 만드는 요인으로 다가 욉니다. 하지만, 노트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은 간단하지만, 거대한 프로그램이 주지 못하는 감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트프로그램은 각각 전문프로그램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더 많은 자유도를 유저에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뭔가에 억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뭔가 "거대한 작품"이 필요하지 않다면, 간단하게 문서를 작성하거나, 자료를 정리할 때, 노트프로그램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트프로그램이 이런 목적에 가장 적합하게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예를들어, 자료를 정리할 때, 위키를 사용해야 할까요? 어찌보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만약, 그런방면에 익숙하다면, 뭐 문제가 될건 없겠지만, 위키 사용을 위해서, 서버를 깔고…기탕 등등 의 작업을 하는 것은 정말로 비효율적입니다. 왜냐하면, 이미 존재하는 노트프로그램에서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3tf9thdb]노트프로그램들[/b:3tf9thdb]
하지만, 노트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기능의 부족으로 항상 뭔가 아쉬움이 남을 때가 많습니다. 가령예를 들면, 톰보이 노트를 사용하면 항상 외부 화일이나 그림이 첨가가 안되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뭐가 문제가 되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분명한건, 웹에서 얻는 정보등을 관리하는데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외부화일이 첨가가 되면, 관련된 문서나 그림을 관리하는데 더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톰보이에는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제가 잘 못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아쉬운 점이라면, 자유도가 조금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거나, 2개 이상의 그릅의 의견을 메모할 땐,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노트 두개를 펴서 따로 정리하면 되지만, 한눈에 관리가 안되는 점이 있죠. 뭐 이런 식입니다. 바스켓을 쓰다보면, 자유도나, 외부파일 관리등에 많은 이점이 있지만, 효과적으로 문서를 관리하는데 조금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사용의 능숙도의 차이일지도 모르겠지만) 톰보이의 경우, 위키식의 관리가 가능한데, 바스켓은 그런 기능이 조금은 약합니다.
이런식으로, 약간의 아쉬움을 각각의 노트프로그램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프로그램 개발자가 생각하는 노트프로그램의 정의가 틀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이유로 각각의 노트프로그램은 각각의 특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고, 제공하는 기능도 틀리며, 사용의 목적에 따라서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몇몇 노트프로그램들의 기능을 요약해 놓은 표입니다. 물론 이 기능은 약간의 객관적인 사실과 주관적인 의견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img:3tf9thdb]http://ubuntu.or.kr/download/file.php?mode=view&id=9254&sid=3c92ce950f09db694fcec85b2a2f4006[/img:3tf9thdb]
위의 표에 나타난 것 같이 각각의 노트프로그램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자의 사용 목적에 맞게 노트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노트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