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우분투용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쪽이 대세인가요?

최근에도 우분투에서 동영상 재생시,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하려면,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게 정석인가요?

1~2년전 까지만 해도, 우분투를 포함한 대부분의 리눅스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때 하드웨어 가속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선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 이유는 엔비디아의 vdpau 지원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mplayer 등 vdpau를 지원하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들도 있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할 때, cpu 파워 대신 gpu 파워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도 amd(ati) 측에선 xvba, 인텔측에선 vaapi 라는 것을 지원했지만, 그 정도가 엔비디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최근 소식을 얼핏 들어보니 3가지 기술 모두 vaapi의 인터페이스를 따르도록 통합되어 가고 있다고 하던데…(즉, 라이브러리의 인터페이스는 vaapi의 것을 따르고, 그의 백엔드는 vdpau, xvba를 쓰는 방식…)

최근 동향이 어떤가요?
여전히 동영상 재생시, gpu 가속을 충분히 안정되게 활용하게끔 하려면 엔비디아 카드를 구입해야 하나요?

요즘은 인텔이 더 나은 듯 하네요. GMA 4500MHD 쓰고 있는데, 동영상 가속 잘 됩니다.
사실상 이 바닥은 인텔이 거의 주도 하고 있죠.
오픈소스 기반의 드라이버 주요 기능들이 안정적이고 성능 역시 MS 창문용 드라이버와 별차이가 없습니다. (파폭 WebGL 가속은 거의 차이가 없더군요.)
mesa 역시 GL2.1, GLSL 지원이 현재 버전이죠. 샌디브릿지가 GL3.0 지원일텐데 곧 mesa 도 3.0으로 올라갈 것 같습니다.
동영상 인코딩 가속 역시 인텔이 샌디부터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얼마전에 이 부분에 대한 소스가 vaapi 에 추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놈3, 유니티, 앞으로 나올 wayland 같은 걸 생각해보면 인텔 모듈이 제일 편하죠.
단, 절대적인 3D 가속 성능 차이가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와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을 하실 때는 엔비디아가 나을 듯 하네요.

저도 인텔인데 우분투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예전에 Nvidia 쓸때보다 더 잘 맞는거 같아요
짜피 우분투에서 게임돌일이은 거의 없으니…

AMD에서 레거시로 떨궈버린 Mobillity Radeon X1400 사용자 입니다.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쓰는데 KMS만 잡으면 허구한날 다운되서 KMS를 끄고 씁니다. 그래서 정작 그래픽가속은 거의 안 쓰고 OGL도 CPU가 다 해주고 있습니다.

정말 다시는 쓰고 싶지 않습니다.

Radeon 530v HD 사용중입니다.
다른 분들은 ATI쪽에서 뭐가 잘안된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까지는 잘 되네요? :)

예전에는 종합해서 보면 Nvidia가 우세였는데 인텔은 드라이버가 워낙 잘 만들어져서 나와서 그런건지(…-_-) 인텔이 더 좋은 듯 합니다.

애초에 설치하자마자 3D효과가 정상적으로 되는데다가, 퍼포먼스도 나름 괜찮습니다.

저의 경우도 극악이라는 X3100 달린 노트북이지만 나름 쌩쌩 돌아가네요.

우분투 7.04시절에는 원래 우분투에는 인텔이 진리였습니다. 다만 8.10~10.04까지 이르는 기간동안 삽질을 심하게 했을 뿐…

음… 조금 관계 없는 질문일지도 모르겠지만…

viewtopic.php?f=20&t=17542

↑ 인텔 칩카드의 아나로그 출력이 제대로 안되는 문제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와 모니터,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하는데
한대는 모니터 출력이 아나로그인데 이게 아나로그 출력이 안되니
두대 번갈아서 사용할 경우 매우 불편하네요.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결하나 고민하는 중인데
nvidia칩셋달린… 젤 싼 비디오카드 하나 사서 다는게 어떤가…해서요.

저도 인텔이 우분투용으로는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b:1326kqzn]인텔 내장 vs nvidia 저가형 외장[/b:1326kqzn]

으로 구분해도 우분투 사용하기에는 역시 인텔이 성능도 좋고… 여러모로 좋을까요?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건 상관없는 얘기지만…

Dodamn님 초상화가… 크크…

티비에서 봤는데 제목이 생각나지 않네요, 정말 재밌게 봤는데 말임돠.
감옥같은데서 조그마한 구멍에 들어있는 메시지 쪽지 쪼가리… 그 내용이 아직도 생생하게…

[quote="protochaos":2kucrk91]이건 상관없는 얘기지만…

Dodamn님 초상화가… 크크…

티비에서 봤는데 제목이 생각나지 않네요, 정말 재밌게 봤는데 말임돠.
감옥같은데서 조그마한 구멍에 들어있는 메시지 쪽지 쪼가리… 그 내용이 아직도 생생하게…[/quote:2kucrk91]

V for Vendetta로군요.

지금 최근래의 것만아니라면 비교적 주류로쓰이는 한두세대물건들은 어느회사건 저에게는 문제없었습니다. 특별한 호불호는 없고 가격만…

요즘 나온 C-50이나 E350 APU를 쓴 기종들을 보면

칩셋 지원 자체야 요즘 나와서 그렇다고 쳐도

그래픽 성능이 [그래픽 감속기로 유명한]

인텔 넷북 GMA3150와 비슷한… 절망적인 벤치를 보여줍니다.

또 AMD 그래픽카드를 쓰면 그래픽 가속도 잘 안 되는 것 같고요.

AMD넷북을 하나 샀다가 우분투에 문제가 많이 생기고…

마침 불량이 왔길래 반품했습니다 -_-;;

인텔 넷북으로 다시 살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