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몰랐던 우분투 사용기

안녕하세요. 코분투 10.04LTS버전을 잠깐 깔았다가 다시 윈도우즈로 돌아갔던 사람입니다.

음… 아무래도 초보이고 드라이버 호환이나 한글 입력같은 소소한 문제가 일어나면 수정하기 힘들어서 LTS버전으로 설치하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gnome이라는 프로그램이 우분투의 GUI 를 담당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잘 모르겠네요. 열심히 배워나가겠습니다!), 11.10의 Unity를 적응하지 못할 정도로 큰 차이입니까?

사용 방법이 전혀 다르다면 무리해서라도 Unity에 적응할 의향이 있습니다. ㅠㅠ

예전엔 전혀 고려대상이 아니었던 장점인데, 우분투가 기본적으로 세벌식 최종을 지원하는군요!

최근에 세벌식 자판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이런 환경이 있다니 정말 반갑기 그지 없습니다. :D

(우분투를 깔고 있습니다. 코분투 환경을 만들어주신 한글화 팀 여러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설치하면서 웹서핑하는 위엄이란!)

저도 세벌식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에서 반가움이 느껴지네요.

세벌식 최종쓰고있습니다.

반갑네요. 저는 거의 7년 째 세벌식 쓰는 사용자입니다.

세벌식 쓰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처음 배울 때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그리고 입력기는 무엇을 쓰고 계세요? 11.10 에서 전처럼 ibus를 해 보니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문제가 많이 생겨서 나비를 쓰는데 많이 나아졌지만 (LibreOffice에서) 문단 중간에 삽입식으로 쓸 때는 그 다음 음절과 방금 쓴 음절이 서로 위치를 바꾸는 문제가 있어서 고민 중입니다…

아직은 10.04 추천 드립니다.
11.10은 현재 한글문제가 해결이 안되어서 불편하실 듯합니다.
10.04 설치하시고 주요업데이트 해주시면 불편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와 그놈환경이 차이라면… 윈도우운영체제랑 비슷하게 사용하시길 원하시면 그놈2 (또는 클래식)이나 KDE(쿠분투), XFCE(주분투), LXDE(루분투) 등의 인터페이스가 좋고, 터치패드 기반(터치패드용이라는 뜻은 아니예요…^^)으로 사용하시길 원하시거나 키보드 단축키 위주로 사용하실 거라며 유니티나 그놈 3환경이 좋을 듯 하내요… 유니티나 그놈 3환경은 뭐랄까…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 놓은 듯… 향후 대부분의 기기가 터치 형식으로 갈 것에 대비하여 만들어 논 듯합니다. 윈도우에 익숙해진 분이라면 다소 불편하실 거예요…
유니티나 그놈3인 경우… 틀이 고정되어 있어서… 솔직히 뭐… 만지는 재미가 없더라구요…^^;;;;
물론,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말입니다. ^^;;;

참. 10.04에서 무선랜이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는데… 이경우 유선랜으로 접속해서 주요 업데이트 해주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아래에서 계속 말씀드렸는데…
리눅스에는 한글 입력기 종류가 다양합니다.
ibus와 nabi는 현재 11.10에서 문제가 있으나 scim과 uim 입력기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scim이나 uim을 설치하는게 어려운것도 아니구요. 그냥 instll 하고 im-switch로 선택한 뒤에 재시작만하면 됩니다.
11.10에 한글 문제 없으니 사용하셔도 됩니다.

11.10에서 한글 입력 부분scim으로 사용도 해봤습니다.

근데… 트레이에 한/영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가 안되는 문제도 발생하더군요… 표시되더라도 제 시스템만 그런지는 모르지만 사용하다 아이콘 모습이 한글 상태에서 고정이 되버리는 버그도 발생하더라구요…
그리고 11.04에서 잘 동작하던 프로그램이 안동작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일단, 버전이 업되면서 부팅속도, 종료속도 등도 느려진 것도 사실이고요…
윗분이 초보라고(저도 초보이기에) 말씀하시길래… 안정버전인 10.04를 권해드린 것 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