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재료만드는 공장 같은 회사에서 윈도우7을 노트북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12.04 안정된 버젼 나오면 바로 멀티부팅, 또는 버추얼박스 설치 후 우분투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우분투에 구글 스케치업 무료버전을 설치할 예정인데 회사에서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용도이며 (자료정리, 다른 사람보다 화려한 문서작성 등) 상업적인 수단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단속시에 가상머신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걸리는지도 궁금합니다.
윈도우 - 가상머신 - 스케치업 (걸릴지 안 걸릴지 잘 모르겠습니다.)
우분투 - 가상머신 - 스케치업 (안전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대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예전에 온라인 게임 맵 제작용으로 미리 스케치 업을 사용하여 맵을 만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사용했고요. 단속에 걸리지는 안았지만,
기본적으로 회사에서의 사용은 문제가 될 여지가 많습니다.
리스트에 포함 되어 있지 않더라도 좀 문제가 될 듯 하네요.
스케치업 프로의 경우 라이센스 구입 비용이 들어가거든요.
제가 사용할 때는 아직 프로 버전이 나오지 않아서 그런지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우분투에서 돌리시려면 와인을 사용하시거나 가상 머신에 설치하셔야 할 듯 합니다.
가상 머신 안까지 들여다보지는 않더군요.
woopa
4월 10, 2012, 6:54오전
3
[quote="woopa":1yoc9wqx]스케치업의 용도가 제품 설계라면 FreeCAD(http://sourceforge.net/apps/mediawiki/free-cad )를 추천드립니다.[/quote:1yoc9wqx]
QCAD와 함께 리브레 CAD도 괜찮죠.
[url:1yoc9wqx]http://librecad.org/cms/home.html[/url:1yoc9wqx]
무료로 자유롭게 스케치업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집에서 개인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기관이나 업체에서 사용하다가 (영리 비영리 불문) 걸리면 소송까지 갑니다.
가상머신에 가상머신을 얹히고 그위에 스케치업을 얹어쓴다고 해도 어차피 NAT는 실 IP로 변환되어 사용자정보가 네트워크로 날아가기 때문에 걸립니다.
물론 걸렸을 때 개인용 컴퓨터를 가져와서 기관이나 업체에서 "개인적으로 배워보려고" 쓴다고 해도 봐주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경기도의 모 대학교 모 학과가 지금 구글에 소송걸려서 쇼부치는 중입니다 ㅡㅡ;
(어느 학교 어느 학과 인지는 학교 이미지 실추와 직결되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올해 초부터 실제로 소송 진행중이고요.)
구글 측에서는 다음 사이트에 "구매"대상을 명시했습니다. 물론 구속적인 문구는 아닙니다만, "안 지켜도 되겠지"라고 생각하다가 피 볼수도 있겠죠.
물론 실제로 업체에서 쓰면서 안 걸리게 잘 쓴다면 속된 말로 장땡이겠지만요. http://sketchup.google.com/intl/ko/industries/
가상머신에 윈도우즈를 설치하는것 부터가 라이센스를 필요합니다.
그안에 무언가를 설치하더라도 역시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라이센스는 소프트웨어 사용 제한으로…
사용이 제한된 소프트웨어에 한하여…
승인이 필요한 경우 승인없이 사용할 때 혹은
제한된 범위 밖에서 사용할 경우 모두 라이센스에 위배되게 됩니다.
또한 사용이 아니라 복제및 수정을 할 경우에도, 저작권에 위배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더라도, 라이센스 조건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quote="protochaos":3koii0cx]가상머신에 윈도우즈를 설치하는것 부터가 라이센스를 필요합니다.
그안에 무언가를 설치하더라도 역시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라이센스는 소프트웨어 사용 제한으로…
사용이 제한된 소프트웨어에 한하여…
승인이 필요한 경우 승인없이 사용할 때 혹은
제한된 범위 밖에서 사용할 경우 모두 라이센스에 위배되게 됩니다.
또한 사용이 아니라 복제및 수정을 할 경우에도, 저작권에 위배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더라도, 라이센스 조건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quote:3koii0cx]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