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부팅 상황 포맷후 재설치 질문

안녕하세요
바로 어제 글 올리고 답변 받고 감사하게도 도움 받고 멀티부팅에 성공 했습니다.
어쨋든 멀티 부팅에 성공 했고 중간에 grub이 안떠서 boot-repair로 부트영역 다시 잡아서 처리 했습니다.

여기서 이제 궁금한점
제가 삼성 노트북을 쓰는데 이게 복구 영역이 있습니다.
이걸로 제가 우분투도 다 밀고 하드 전체를 공초 한 후
다시 윈7과 우분투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우선 윈도우로 다시 부팅하는데 문제 없을까요?
부트영역이 혹시 손상되지는 않았을까 걱정되서요

부팅 안되면 센터를 가야하니;;
사실 윈도우 시동 usb도 있긴 해서 괜찮을거 같기도 하고 으 잘 모르겠네요

현재 윈7&우분투 멀티부팅 상태에서 (boot-repair로 grub 재설치 함)
이 상황에서 노트북 하드 (한개 사용중) 삼성 리커버리로 돌리면 공초가 되는데
이때 과연 노트북 부팅이 온전히 될까요??

공초, 즉 공장 초기화 상태로 되돌리고 싶으신 것인가요?
저는 삼성 노트북은 써본 적이 없어서 잘 모릅니다. 그렇지만, 삼성 노트북이라고 해서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되네요. 제가 사용하는 HP 노트북, 과거에 사용했던 LG/IBM ThinkPad, 델 노트북 등이 모두 거의 비슷했기 때믄에, 이로 미루어 몇 말씀 드리자면…

결론적으로 복구 파티션으로 복구를 진행하시면, 말 그대로 공장 초기화가 되어 윈도 7 부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하드웨어와 복구 파티션에 손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그럴 것이라는 말씀이지요.

제가 HP 노트북에서 공장 초기화를 1번 했는데요. 처음 사서 얼마 안되었을 때 우분투를 심다가 실수해서 윈도즈도 우분투도 부팅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는데, 그때는 부팅 영역을 복구하는 방법을 몰라서 공장 초기화를 했더랬죠. 물론 말 그대로 공장 출하 상태로 바뀌어서 윈도 7으로 부팅하고 설정 다시 하고, 앱 다시 심고 하느라 거의 하루를 잡아 먹었죠.

HP 제품의 경우, 공장 초기화를 윈도로 부팅한 상태에서 HP Recovery Manag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할 수도 있고, 부팅할 때, BIOS menu에서 복구 메뉴를 선택하면 (HP 컴퓨터의 경우 전워을 넣자마자 F11 키를 사용합니다), 복구 파티션으로 부팅해서 초기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삼성 노트북의 경우에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hot key는 다르겠죠. 현재 복구 파티션을 가지고 있다고 하시니, 우분투가 설치된 상태에서도 BIOS에서 복구 파티션으로 바로 부팅이 가능하여 복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복구하면 당연히 윈도7만 남고 윈도 7으로 부팅되겠죠. 만약 복구 파티션으로 들어가지 못하면 grub 메뉴가 나타날 겁니다.

확실한 것은 시도해 보시면 될것 같아요. 시작할 때, BIOS에서 복구 메뉴가 있으면, 그것으로 하시고, 없으면, 설치된 앱 중에 삼성이 제공한 복구 앱이 있나 보시구요. 복구 과정은 HP의 경우, 취소할 기회를 한번 줍니다. 그게 상식이죠? 해보시면 확실할 것 같은데요.

단, 아시다시피, 공장 초기화는 말 그대로 공장 초기화입니다. 즉, 윈도즈7과 삼성이 제공한 앱만 설치된다는 것이죠. 직접 따로 설치하신 앱은 스스로 다시 설치하셔야 하고, 설정 다시 다 하셔야 하고, 윈도 업데이트 다시 다 받으셔야 하고… 또한, 문서 등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했다가 되돌리셔야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날라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