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와 관계없는 과학질문;;;

영재원에서 효소를 배우는데(아주 침을 가지고 쇼를 햇습니다. 애들은 더럽다고 가위바위보로 정해서 제가 정해진후 아주 힘들게 10ML를 모았습니다.;:wink:
대충 이해가 안갑니다.

화학작용에 필요한 에너지를 낮추어 (반응에 관여 안하면서)반응을 빠르게 일어나게 한다는건 정촉매라는건데 효소도 촉매인가요?? ㅎㅎ.

그다지 물어볼곳이 없어서 질문 던져 봅니다.

제가 새로 오픈한 홈페이지 평가좀;; http://hanbuntu.codex.kr/zbxe

빈이의 사생활은 저 빼고 열람불가. 독후감등 수록.

여기 화학 선생님(으로 추정되는 분)이 한 분 계시던데 답변 해주시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효소 자체가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므로, 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반응의 속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촉매와는 구별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 화학 선생님 오셔서 오답임을 지적해 주시면 저는 바로 버러우 탑겝니다. ㅋㅋㅋ.

아, 덧붙여, 홈페이지 구경 잘했습니다.

잘 만드셨네요.

빈이의 사생활 공개하시죠. ㅋㅋㅋ.

enzyme(효소)가 관여하는 반응은, 반응을 일으킬 때 효소가 없으면 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촉매가 없다고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요. 단지 속도의 차이는 있어도…

다니는 곳이 생물학(또는 의학) 영재원인가요? 아님 과학과목 영재원인가요?

아뭏든 하는 일은 비슷합니다.
효소는 생물체내의 생화학 반응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촉매는 일반 화학 반응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효소와 촉매의 정확한 정의는 검색을 해보는 것이…

그냥 과학 영재원입니당~~~.

그런데 알게된것이 catalyst(ATI드라이버)의 뜻이 촉매라는 뜻이었군요;;

[quote="hanbin973":19hfquoa]그런데 알게된것이 catalyst(ATI드라이버)의 뜻이 촉매라는 뜻이었군요;;[/quote:19hfquoa]
이건 여담인데, 최근에 미드 히어로즈 시즌 2를 보다가, 이런 대사가 나오더군요. (다소 다를 수도 있음. 기억에 의존한 거라. ^^; )

[quote:19hfquoa]I am the catalyst.[/quote:19hfquoa]

그걸 듣고 언뜻 생각난 게, 바로 ATI 드라이버인 catalyst였죠. ㅎㅎ.

마치… 공대생들에게 '정의’라는 단어를 영어로 하면 뭐냐는 질문에 바로 'definition’이라고 답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

컴덕후(?)는 어쩔 수 없는 것인가.;;

효소와 촉매는 사실생 같은 의미입니다만 효소가 조금 더 좁은 의미라고 보면 됩니다.

촉매를 크게 무기촉매와 유기촉매로 나눌 수 있고

효소는 유기촉매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촉매의 성질은 아시다시피 자신은 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반응의 속도를 조절하죠

이는 반응에서의 활성화 에너지를 낮추어주는 효과 혹은 그 반대

(반응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활성화 에너지를 작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총활성화에너지=각각의 활성화 에너지의 합)

가 있습니다.

일명 반응-에너지도표에서 "에너지 언덕"이라고 하죠 이 것을 낮추어 주는 것입니다.

무기촉매와 유기촉매의 차이점은 유기촉매는 유기물(C H O N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효소의 경우 주로 단백질입니다)

이고 무기촉매는 전이금속류나 그외 유기물을 제외한 물질로 만들어진 촉매가 되겠네요…

유기촉매는 주로 단밸질로 되어있기 때문에 온도나 pH에 매우 민감합니다…

생물시간에 배운 온도 pH 효소의 관계가 그려지는 이유이지요

효소가 없다고해서 반응을 안하는 것은 아닙니다(물론 생체내에서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는 조건이지만)

대상 물질의 온도를 높이거나 압력을 높이거나 또는 다른조건…을 변화시키면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만 효소가 있음으로 인해서 생체내에서의 조건에서도 반응을 쉽게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조건의 완화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help13ig님 말씀에 따르면, '효소도 촉매인가요??'라고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Yes’가 되겠군요. :)

좋은 거 배워갑니다~

(잠깐. 나 틀리면 버러우 타기로 하지 않았던가…;;; )

[quote="pcandme":rmmh563j]
마치… 공대생들에게 '정의’라는 단어를 영어로 하면 뭐냐는 질문에 바로 'definition’이라고 답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
[/quote:rmmh563j]
아니, 그럼 그게 아니었단 말입니까? ㅋㅋㅋ (공대나온 1人)

[quote="pcandme":1xo6jttm]마치… 공대생들에게 '정의’라는 단어를 영어로 하면 뭐냐는 질문에 바로 'definition’이라고 답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quote:1xo6jttm]
아니, 그럼 그게 아니었단 말입니까? ㅋㅋㅋ (공대나온 2人)

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한다?

이 말이 이상해서 촉매를 검색했더니 위키백과에 '촉매(觸媒) 촉매(catalyst)란 반응과정에서 소모되지 않으면서 반응속도를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라고 써 있네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을까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거겠죠.

[quote="esrevinu":r0pi7tqf]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을까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거겠죠.[/quote:r0pi7tqf]
그러니까… 쌈판에 뛰어들지는 않으면서 다른 사람 옆구리 찔러서 계속 쌈질을 시키는 겁니다.
(…)

[quote="Mr.Dust":1m3kt0yn][quote="esrevinu":1m3kt0yn]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을까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거겠죠.[/quote:1m3kt0yn]
그러니까… 쌈판에 뛰어들지는 않으면서 다른 사람 옆구리 찔러서 계속 쌈질을 시키는 겁니다.
(…)[/quote:1m3kt0yn]

더스트님 비유가 참 와 닿네요. 어쩌면 저렇게 이해하기 쉽게 비유를 잘 해주시는 건지 부럽습니다…ㅋ

그나저나 더스트님이 phpbbkorea에서 겔러리 관련해서 말씀 나누셨던 그분이신가요? phpbbkorea에 Mr.Dust 님도

계시더라고요…

[quote="Mr.Dust":94ra9qv8]그러니까… 쌈판에 뛰어들지는 않으면서 다른 사람 옆구리 찔러서 계속 쌈질을 시키는 겁니다.
(…)[/quote:94ra9qv8]
인간 관계에서는 그러는 사람이 별로 안좋은 사람이지만, 화학 세계에서는 좋은 놈(?)이라는 게 다르다면 다를까. ㅋㅋ

[quote="alkemy":94ra9qv8]그나저나 더스트님이 phpbbkorea에서 겔러리 관련해서 말씀 나누셨던 그분이신가요? phpbbkorea에 Mr.Dust 님도

계시더라고요…[/quote:94ra9qv8]
지구상에 먼지님은 단 한 분 아닐까요? ㅎㅎㅎ

[quote="esrevinu":32gvqliw]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을까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거겠죠.[/quote:32gvqliw]
[/quote]
제가 글을 잘못적었네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표현은 안좋네요… 틀렸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반응에 참여하지만 자기자신은 소모되지 않는 혹은 화학반응식과 관련없는 이라고…

[quote="Mr.Dust":32gvqliw]그러니까… 쌈판에 뛰어들지는 않으면서 다른 사람 옆구리 찔러서 계속 쌈질을 시키는 겁니다.
(…)[/quote:32gvqliw]
정말 좋은 비유인것 같습니다! 불구경 다음에 좋다는 그 싸움 구경 XS

[quote="Mr.Dust":25et4j2j][quote="esrevinu":25et4j2j]반응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을까요?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거겠죠.[/quote:25et4j2j]
그러니까… 쌈판에 뛰어들지는 않으면서 다른 사람 옆구리 찔러서 계속 쌈질을 시키는 겁니다.
(…)[/quote:25et4j2j]

이 말씀은 촉매가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말씀인지?
인간 세상에서 다른 사람 옆구리를 찌르는게 싸움에 끼어든게 아닌가요? 그냥 옆에서 조용히 구경했다고 하면 모를까. 인간 세상에서는 옆에서 구경하는 사람이 있는 것만으로도 싸움이 더 커질 수도 있겠지만… 눈으로 보는 것도 반응으로 치면 반응을 한다고 할 수 있고… 빛이 구경하는 사람의 원자와 반응해서 다시 발산 되어 나오면 그게 다시 싸우는 사람 눈의 망막 세포와 반응을 하고 이게 다시 뇌의 어쩌고 저쩌고…

반응에 관여하고 관여하지 않는다는 얘기는,

굳이 그 물질이 있지 않더라도 일어나는 반응이라는 것일 겁니다.

촉매라는 물질이 있어야지만 반응이 일어나며, 그 반응에 대한 결과 또한 그 촉매라는 물질의 영향을 받았어야 반응에 '관여’한 것 아닙니까?

요컨대, 반응의 주체가 무엇인가라는 것이죠.

말 장난처럼 들리겠지만, 반응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건 그러한 의미를 포괄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애초에 반응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는다, 라고 확실하게 말했어야 했겠죠.

하 이런 [color=#408000:275ebg21]대한민국 과학 꿈나무[/color:275ebg21]들…
pcandme, esrevinu, help13ig, fusion94, changmd, 푸른바람

Mr Dust 제외… :shock:

[quote="강분도":3uydmts5]하 이런 [color=#408000:3uydmts5]대한민국 과학 꿈나무[/color:3uydmts5]들…
pcandme, esrevinu, help13ig, fusion94, changmd, 푸른바람

Mr Dust 제외… :shock:[/quote:3uydmts5]
ㅋㅋ… 하 그런 분도님과 먼지님은 [color=#408000:3uydmts5]대한민국 IT 꿈나무[/color:3uydmts5]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