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착만 하면 윈도가 부팅되지 않는 하드디스크?

안녕하세요, 한때 우분투빠였다가 아치리눅스빠가 된 freaxtux입니다.

현재 제 컴퓨터는 윈도가 하드디스크상의 sda1에 설치되어 있고 리눅스 몇 가지가 각각 / 파티션을 SSD(sdb)상에, /home파티션은 모두 /sda3에 몰빵한 형태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제 친구녀석이 1TB 하드디스크를 들고와서 윈도 설치가 안된다고 도와달라고 하더군요. 간단한 일 같았지만 몇 시간동안 난리 부르스를 친 끝에 실패했습니다=_=

간단히 요약하자면

  1. 하드디스크 상태는 정상인 듯 합니다. 우분투의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S.M.A.R.T 진단에서 문제없다고 나옵니다.

  2. 리눅스상에서는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NTFS를 리눅스상에서 많이 다뤄보지 않아서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약간 느린것 같긴 했습니다.

  3. 이 하드를 붙인 채로 윈도를 시동시키면 부팅 도중 검은화면에서 넘어가지 못합니다. 리눅스에서 파티션을 생성한 직후에는 디스크 검사까진 되었지만 그뒤로는 마찬가지로 먹통입니다.

  4. 이 하드에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하면 몇 시간씩 걸릴 정도로 진행이 매우 느리며 설치를 끝내더라도 몇 번 부팅한 뒤에는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습니다.

  5. Gparted에서 파티션테이블까지 날리고 새로 파티션을 만들어 보았지만(그리고 윈도 설치CD에서 새로 파티션을 만들어 보았지만) 증상은 그대로입니다.

그냥 하드디스크가 이미 답이 없는 상태로 맛이 간걸까요? 아니면 단지 윈도가 멍청해서 하드를 못 읽는걸까요? 어떻게 살릴 방법이 없다면 리눅스 데이터용 하드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참… 이럴 때, 나서기가 민망하긴 한데요. 잘 알지도 못하니… 걍 머리 속을 스치고 지나가는 생각 한 두마디 툭 던지고 가려합니다.

(1) BIOS 세팅이 뭔가 하드 디스크와 맞지 않는 것이 아닐까요? 윈도가 부팅되지 않는다는 점, 설치가 매우 느리다는 점… 한마디로 매우 느리다는 것인데요. 이 말을 들으니 BIOS 세팅과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스쳤을 뿐, 그게 뭔지는 모르겠군요. BIOS 세팅에 들어가서 여기 저기 들여다 보면 떠오르는 것이 있을른지도… 말도 안되는 예인지 모르지만, SATA 드라이브인데, BIOS에는 PATA 드라이브로 되어 있다든지… primary, secondary 디스크, 이런것은 IDE 드라이브에만 있는 개념이던가요? 예를 들어 이런 세팅이 잘못된 것이 있다든지, 그런 관점에서요. 그럼 왜 리눅스에서는 별 문제가 안보이느냐? 이런 질문하지 마세요. 저는 윈도가 멍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ㅎㅎㅎ

(2) 일단, 하드 드라이브 검사 프로그램을 조금 더 전문적인 것으로 해서 돌려보면 어떨까 싶습니다만… 이름은 기억이 잘 안나는데 Seagate에서 무료로 배포하던 것도 있었던 것도 같고요. 구글 검색하면 여러개 나올걸요? 근데, 대부분 윈도 프로그램일텐데, 가능할래나 모르겠습니다.

걍 스쳐지나가는 생각 쏟아내고 갑니다. 당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일단 하드가 제 손에 있는 상태는 아니라 실험해 볼 수 있는건 아닌데요, 그 친구도 원래 잘 쓰다가 집에서 윈도 설치하려니 너무 느려서 들고온거거든요. 아마 바이오스쪽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D

리눅스 포멧 방식 설치했던 하드는 원도우에서 XP win7인식을 못해
계속 읽어 대거나 원도우 부팅 하면 보조로 달린 리룩스 설치 되었던 하드를 계속 읽습니다
부팅을 못할정도 이거나 설치가 안될 정도 부팅 되어도 나중에는 포멧 안되었다고 포멧 하라고 나옵니다

리룩스 포멧방식으로 했더니 같은 하드 NTFS 다른 파티션에도 영향을 주더군요

리룩스로 연결해서 자료 백업하시고 하드디스크 회사 초기화로 포멧 하시면 될껍니다

일단 하드가 SATA인지 IDE인지 알 수 없으나 핀 손상이 있을 것으로 추측 됩니다.
핀이 불량일 경우 속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접촉불량) 나아가서는 하드를 읽지 못합니다.

핀을 점검해 보시고 sata라면 교환 또는 부품을 교체하시고 IDE 라면 주의해서 손으로 핀을 고쳐 보십시오.

위의 사항이 아니라면 부착 후 바이오스에서 부팅 순서를 어떻게 하셨는지는 알 수 없으나 부착한 디스크를 1순위로 하셨고
부팅 과정에서 검은색 화면만 나온다면 MBR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뭐 윈도우 CD로 부팅해서 fix 하시거나 윈도우를 재설치하시면 자동으로 고쳐지는 데
윈도우 설치 과정이 매우 느리다고 하시는 것으로 보아 핀 손상이 의심 되는 군요!

실례가 될 수 있으나 윗분의 의견은 적절한 답변이 아닌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윗분의 의견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윈도우는 부팅과정에서 리눅스 파티션을 읽으려는 어떤 시도도 하지 않습니다.
윈도우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한해서만 읽어 낼 수 있기 때문에 부팅이 안된다면 윈도우를 잘 못 설치한 탓일 것입니다.

다만 우분투 설치 후 grub의 설정이 잘 못 되었다면 그럴수도 있다 생각 되어지나
이것은 우분투도 윈도우의 잘못이 아닌 사용자의 실수 이므로 무엇을 탓할 수 있겠습니까!!

회사 초기화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 입니까?? 로우 포맷을 의미합니까??
로우 포맷과 하드 디스크 제조사와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디스크 제조사가 독자적으로, Low level format utility 를 배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로 레벨 포맷을 해 주는 속도는 빠르나 깨끗이 포맷되지 않는 수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