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이 무거운지 리눅스 깔고야 알았네요~;;;

웹페이지 막 10개씩 열고 웹서핑 하곤 하는데…
xp에서보다 심하게 버벅이는 느낌이 나서 우분투, 민트 mate, 주분투, 민트 xfce 등등 이거저거 깔아 봤는데요.
(구글)크롬은 창을 열면 열수록
터미널에서 free 란거 쳐보니 메모리 묵는 게 엄청 나네요.

근데 파폭은 진짜 가볍군요?
같은 갯수의 창 열어도 메모리 별로 안 묵음.
구글크롬은 원래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라서 깔린 앱이 좀 있는데… 앱 때문에 그럴까요?
심하게 깔린 것도 아닌데…
아. 시크릿모드 써보면 알겠군요? -_-; (역시 덜하네요.)
그래도 xp보다 더 버벅이길래…

우분투는 그냥 크롬이고 뭐고 처음부터 반응속도가 ㅠㅠ
그놈2판 mint mate도 xp 보다는 무겁네요. 반응속도는 문제없다가 크롬 쓰면 쉽게 버벅임.
주분투랑 민트xfce는 크롬을 쓰다보면 xp 보다 버벅임이 좀 더 일찍 나타나요. 창 전환할 때 약간의 딜레이가 있구요.
루분투는 깔아났긴 한데 기억이 안나네요. ㅠㅠㅠ

크롬에서 창 많이 열어놓으면 램 4기가 중에서 현재 사용중인 남은 메모리가 500메가도 안되더라구요. 헐.
8기가 램은 그래픽이나 게임할 때만 쓸모 있고 업무용이나 웹서핑은 4기가면 넘친다는게 웹서핑의 중론이던데…
정말그런까요? -_-;
근데 리눅스에서 메모리를 더 먹는건가. xp는 램 4기가 다 인식 못해서 3.6기가인데도 기냥저냥 굴러가던데용.

크롬 원래 메모리 많이 먹는걸로 알고있어요.

파폭이나 오페라보단 해석속도가 빠릅니다.

IE랑은 비슷한걸로 알고있습니다. IE가 꽤 빨라지는 바람에;

체감으론 속도는 잘 모르겠고 확장기능들이 편리해서 윈도에서도 크롬쓰고있습니다. 크롬에서 서핑하다가 다운로드 링크가 있으면 구글 드라이브로 바로 저장할수 있는 무서운 기능도 있더라구요.

정확한 레퍼런스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두서 없이 적어볼께요!

우선 크롬은 탭/창 관계 없이 모두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창/탭을 열수록 시스템 자원이 #배수로 들어가게 되죠. (다만 활성화된 창에 집중하기 때문에 한 창에서의 성능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for Windows)

다른 브라우저의 경우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창을 띄우고 작업하시는 경우는 FF등 다른 브라우저가 유리하고
여러 창을 열지 않고 작업하는 경우는 크롬 성능이 나쁘지 않을 것으로 기억하고 있어요.

[quote="voidmoon":32ed0jtz]크롬 원래 메모리 많이 먹는걸로 알고있어요.

파폭이나 오페라보단 해석속도가 빠릅니다.

IE랑은 비슷한걸로 알고있습니다. IE가 꽤 빨라지는 바람에;

체감으론 속도는 잘 모르겠고 확장기능들이 편리해서 윈도에서도 크롬쓰고있습니다. 크롬에서 서핑하다가 다운로드 링크가 있으면 구글 드라이브로 바로 저장할수 있는 무서운 기능도 있더라구요.[/quote:32ed0jtz]

[url:32ed0jtz]https://www.mozilla.org/ko/firefox/desktop/fast/[/url:32ed0jtz]
요즘은 파이어폭스가 더 빨라지거나 비슷해졌습니다.

모바일 파폭 사용 중인데 우분투커뮤니티페이지가 이상하게나오네요…

뭐 때문인지는 몰라도, 파이어폭스, 오페라는 잘만 실행되는데 유독 크롬에서는 잦은 crash나 페이지 응답 지연이 뜨네요 ㅜㅜ
페이지를 열면 열수록 잡아먹는 메모리기 기가 바이트 단위로 늘어나기도 합니다.

크롬이 램을 엄청 사용하면서 대신 속도를 주는걸로 유명하죠 …
근데 ssd 시대가 도래하고 리눅스쪽에서는 뭔가 더 무거운것 같기도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