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제안] 고의적 분란 조장에 대한 삼진아웃제 도입

안녕하세요, 장태희 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집니다. 다들 감기 걸리지 않게 건강 잘 챙기고 계신지요?

다름이 아니라,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게시물과 댓글 공방에 대해 지켜본 결과, 급하게 제안을 드릴까 합니다.

[b:4yb8akoj]운영진 혹은 유저분들의 판단하에 특정 유저가 고의성 분란 조장 게시물 혹은 댓글을 지속적으로 게재 할 경우, 경고 3회 이상 누적시 강제 퇴장을 시킬 수 있다.[/b:4yb8akoj]
경고의 기준은 1개의 게시물 안에 일어나는 모든 악성 게시물 및 댓글들로 합니다.
경고에 대한 증거자료는 http://archive.is 를 통해 백업하고 보관합니다.

[b:4yb8akoj]이러한 제안을 드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b:4yb8akoj]

  1. 각 유저의 자유를 침해하고 욕설 및 감정적 상호 비방시의 제재
  2. 번역, 코드, 파일 등을 기여하고 커밋하는 분들에 대한 보호

기본적으로는 포럼 내의 유저 분들 간의 화해와 협력, 자정 작용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되는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불가능할 경우 운영진이 개입하여 더 이상의 확산을 막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본 규칙은 최종 토의를 거쳐 다음 주인 11월 4일 수요일 부터 시행 될 예정이며, 경고 누적 횟수는 전부 0으로 초기화 되어 시작됩니다.
개선사항,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등으로 게재하여 주십시요.

포럼에 대한 기본 가이드라인은 최대한 11월까지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장태희 드림.

분란 조장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와
그것이 고의적인 것인지의 여부를
어떻게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조금 걱정되네요.

강제 퇴장은 좀 그렇고 하루~일주일 정도 계정을 잠그는게 어떨까요.

[quote="DH.Choi":n87xow57]분란 조장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와
그것이 고의적인 것인지의 여부를
어떻게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조금 걱정되네요.[/quote:n87xow57]
네, 저도 그 부분이 걱정되긴 합니다. 모든 제재에는 신중을 기할 것이고, 그에대한 이유는 archive.is를 통해 공개가 될 것이기에 만약 운영진 측이 잘못된 판단을 했다면 유저 분들께서 비판 해 주심이 어떨까 합니다. 좋은 의견 정말 감사드립니다.

[quote="k9200544":n87xow57]저야 운영진 적극 개입을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절대로 이 이야기를 한적이 없는 이유가 운영진분들 각자 생업(?)을 하시면서 커뮤니티 이끄시는거라

민원(?) 제기에 따른 대응에 시간을 빼끼실까 두렵기때문입니다.

사이트 업도 자주하시는데 괜찮으실지 걱정이 되네요.

민원 제기에 대한 시간을 빼앗긴다보다, 방치를 하게 되면 더 큰 재앙이 다가올 것 이라는것을 알고있기에 꼭 필요한 시점에만 개입을 하려 합니다. 지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quote="yogeebae":n87xow57]기본적으로 자체 정화되는 쪽이 더 바람직 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고통의 과정이 지나야 우분투 포럼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다시 거듭날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운영진이 간혹 개입하여 강제퇴장 필요는 하겠지만,   운영진이 개입하는 횟수 만큼  우분투 포럼이 무미건조 해질 수 도 있을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정감 넘치고 보기만 하여도 흐뭇하고 인정이 넘치는 "우분투 포럼"  머지않아 다시 될것이란 믿음 변하지 않았습니다.

P.S. 똑똑하게 질문하는 요령을 간략하게 공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quote:n87xow57]
그렇습니다. 저희가 개입하면 할수록 자칫 위축이 되거나 힘들어 질수도 있을 것입니다. 질문같은 경우, 되도록이면 askubuntu KR쪽으로 부탁을 드리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quote="hodong":n87xow57]강제 퇴장은 좀 그렇고 하루~일주일 정도 계정을 잠그는게 어떨까요.[/quote:n87xow57]
아 그렇게도 가능할 수 있겠군요. 그렇다면 2차 경고는 일주일 정도 계정을 잠그고, 3차 경고는 약 2년 정도의 정지는 어떨까요?

[quote="DH.Choi":3tdgfoyc]분란 조장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와
그것이 고의적인 것인지의 여부를
어떻게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조금 걱정되네요.[/quote:3tdgfoyc]

저도 이런 관점에서 걱정이 됩니다.

일단 글이나 말이라는 게 한 쪽으로 치우치기 시작하면
급히 쏠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사람의 의도가 다른 사람의 한 마디로 인해서 왜곡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로 인해 분란이 커지는 경우도 많죠.

그리고 어떤 고의성에 대한 판단 기준 자체가… 애매하긴 합니다.

처벌 처분에 대한 결정 과정이 완전히 공개되고,
결정 과정에서 여러 채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일단 괜찮다고 봅니다.

강퇴당할 경우, 아이디를 새로 만들면 되므로, 계정을 일정 기간 잠그는게 좋을거 같고요…
3차 경고시, 2년은 좀 그렇고, 보름에서 한달 정도가 어떨까 합니다.(한달도 심한거 같은데…)
글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계정을 일시적으로 잠그는 것만큼 무서운게 없거든요.
소명의 기회도 있어야겠죠. 누구든 오판할 수 있으니 3차 뒤에는 다시 리셋하고요.

[quote="janghe11":27xah83v]
아 그렇게도 가능할 수 있겠군요. 그렇다면 2차 경고는 일주일 정도 계정을 잠그고, 3차 경고는 약 2년 정도의 정지는 어떨까요?[/quote:27xah83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