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프로세스가 비 정상적으로 종료되는 현상은

Word 나 문서 편집기 등에서 어떤 내용을 입력하고 나서 저장하지 않은 상태로 로그오프나 시스템 종료를 하면, 저장하겠냐는 메세지를 뛰우는 것이 보통이지만 어떤 문제때문인지 그런 메세지를 뛰우지 않고 프로세스가 강제로 종료되는군요.

파이어 폭스를 킨 상태로 로그오프나 시스템 종료를 하면, 다음에 파이어 폭스를 켰을때 파이이 폭스가 비 정상적으로 종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곤 합니다.

컴퓨터 끄기를 하면 스피커가 아닌 컴퓨터 본체 상에서 삑 하는 소리가 나면서 모든 프로세서가 강제로 종료되어 버리는 이런 현상은 대체 뭘까요…

현제 XP와 리눅스로 멀티 부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XP에선 전혀 보지 못했던 현상이고 리눅스를 쓰는 다른 분들도 이렇게 프로세서가 강제로 종료되지는 않는다고 하는것 같은데.

컴퓨터 설정도 딱히 건들인 것은 없습니다만.

그리고 추가 질문 몇가지좀…

리눅스용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은 없나요? Defrag 라는 단어를 검색해 봤지만 나오지 않는군요.

XP로 시스템 종료할 때는 그렇지 않지만, 리눅스로 시스템 종료 할때는 컴퓨터 화면이 꺼지고 나서도 하드에서 해드가 스스륵 미끄러지는 듯한 소리가 나는 이상한 현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이상 증상입니까? 이런 현상은 XP에서는 전혀 본적이 없었습니다…

[quote="akftncks":2dtp1vrl]

그리고 추가 질문 몇가지좀…

리눅스용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은 없나요? Defrag 라는 단어를 검색해 봤지만 나오지 않는군요.

[/quote:2dtp1vrl]

현재 쓰이는 ext3은 파일 단편화 현상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그러므로 따로 Defrag는 필요가;; 그래도 걱정되시면 젤 쉬운 방법은 덩치 큰 파일들을 다른 곳으로 옮겼다가 다시 옮기시면 자동으로;;

예전에 M$에서 NTFS도 단편화가 없으니 Defragment가 필요없다고 했었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