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리눅스를 좋아하는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 최근에 몇가지 생각을 하면서 제 블로그에 올렸던 글입니다.
다른 반론이 충분히 있을 수 있으며, 제 개인의 생각일 뿐 입니다.

------------ 이하 원문 ----------

우선 적으로 말하고 싶은 것은 내가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리눅스에서 동작한다는 것이다.
업무용인 오피스, 웹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 더우기 엔지니어로서 사용하는 툴 또한 리눅스에는 모두 존재 한다.
대표적인 툴이 컴파일러와 빌드 시스템 등인데 너무나 좋은 툴이 존재한다.

이러한 툴을 설치하기 위해 별다른 웹사이트나 시디가 필요하지 않다. 단순히 yum 또는 apt-get 명령으로 쉽게 설치한다. 또한 잘못 설치했거나 필요가 없다면 remove명령으로 삭제하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윈도그도 가끔 사용하고 다른 운영체제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작업은 리눅스에서 이루어진다.

중요한 것은 어떤 리눅스냐? 등의 질문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자신이 필요하게끔 조정이 가능하냐 이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며 이것을 통하여 내 스스로 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안정하다는 것을 확신 할 수 있었다.

이것은 매우 투명하였고, 많이 사용하고 있는 M사의 운영체제에 대한 종속에 벋어날 수 있었으며 다른 회사에 의존하여 확신하는 것이 아니고 내스스로 확신이 가능하였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보안은 어느 회사가 자기만의 기술을 감추고 있는것이 아니고 사용자 스스로가 확신할 수 있게 투명해야 한다.

리눅스는 완전한 자신의 소유이며 자신이 변경가능하며 상품으로 판매도 가능하다.리눅스는 어떤 회사에서 임대하여 라이센스 형태로 종속되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내 자신의 것이다. 친구에게 부담없이 빌려 줄 수도 있지 않겠는가?

내가 최근에 아주 이해하지 못하는 것 중 하나는 리눅스를 윈도그에 너무 비교한다는 것이다. 윈도그는 윈도그이며 리눅스는 리눅스이다. 굳이 비교 하자면 표준안에 대해 어느 것이 더 충실하게 그 표준안을 지켜가느냐 이다.

내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왜? 다른 이유들로 인하여 눈치를 보면서 사용하는가?
나는 이것이 정말 싫다.
최소한 내가 선택하고 좋아하는 운영체제가 내 스스로의 것이길 간절히 바란다. 또한 이것은 공동체 정신에 전혀 위반되지 않으면서도 말이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최근에 제 주변에도 데스크탑에 리눅스를 깔아 쓰는 제게 비난 아닌 비난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그런지 더욱 가슴이 와닿네요.

결국 각자의 효용성 아니겠습니까. 리눅스가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절대적으로 낫다, 혹은 좋다가 아닌, 내게 있어서 이러저러한 효용 가치가 있기 때문에 나는 리눅스를 선택하였다, 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

뭔가 약간 비슷하달까 한 느낌이 있네요.

리눅스에 적응되고, 많이 알아가고, 내가 원하도록 최적화하고 꾸밀수록…
윈도같은 다른 OS에서는 느낄수 없었던,
내 수족이 확장되어 붙어 있는 느낌, 왠지 나에게 맞춰서 척척 붙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그렇다고 아직 대단히 활용할 능력이 되는건 아니지만. ^^

제가 리눅스를 좋아하는 이유는…

소스를 공개하고, 단지 재미있어서 개발하는…

개발자들의 자유로움, 열정이 너무너무 좋아서…

그래서 리눅스가 좋습니다…

리눅스… 그냥 너무 좋습니다…

[quote="pcandme":4iezzh7y]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최근에 제 주변에도 데스크탑에 리눅스를 깔아 쓰는 제게 비난 아닌 비난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그런지 더욱 가슴이 와닿네요.

결국 각자의 효용성 아니겠습니까. 리눅스가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절대적으로 낫다, 혹은 좋다가 아닌, 내게 있어서 이러저러한 효용 가치가 있기 때문에 나는 리눅스를 선택하였다, 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quote:4iezzh7y]

음, 왜 비난을 하시는 걸까요? 그냥 개인적인 호기심이었습니다…
pcandme님의 컴퓨터에서 뭔가를 하려고 하는데 리눅스여서 못해서 불편하신건가…
저는 직종이 디자이너(원래 전공은 아닌데 최근 그쪽으로 취업이 되어버려서)라서 윈도우즈를
써야 하는 형편이지만, 회사에 갖고 가는 노트북은 xubuntu만 깔아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꼭 P-II 300짜리라서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oops: )

컴퓨팅에 재미를 느끼고 싶다구요? 리눅스를 사용하십시오!

http://distrowatch.com/ 배너에 나오는 말입니다. :-)

리눅스는 쉼없이 변하가는 느낌과 발전해 가는 느낌이 들어서 좋아합니다.
살아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저두 좋아 합니다.

체계없이 마구 나열합니다.

MS제가 아니라서 (특히 IE는 지구를 떠나거라~!)
남들이 잘 안 쓰는 거라서
지인들이 놀라는 게 웃겨서…(윈도우인 줄 알고 보다가 ‘아니 이게 뭐여?’ 할 때)
오픈소스 정신이 마음에 들어서
OS부터 시작해서 수많은 소프트웨어가 전부 공짜(?)여서
항상은 아니지만 삽질이 재미있어서
그런데도 예전보다 사용이 쉬워져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이 좋아서

더 있을 텐데요…아무튼 제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완전히 걷어버릴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OS를 공부하는데에는 리눅스가 정말 유용하죠.
저도 학교에서 OS 수업을 들으면서 우분투를 처음 접했는데
그때 이후로 리눅스 코드 이곳저곳을 살펴보며 분석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겪어보지 못했던 자유로움을 리눅스가 선사해주더군요.
물론 각 OS의 장단점은 있습니다만 요즘은 우분투에 푹 빠져 살고있습니다.

[quote="zecca371":2usvghs1][quote="pcandme":2usvghs1]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최근에 제 주변에도 데스크탑에 리눅스를 깔아 쓰는 제게 비난 아닌 비난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그런지 더욱 가슴이 와닿네요.

결국 각자의 효용성 아니겠습니까. 리눅스가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절대적으로 낫다, 혹은 좋다가 아닌, 내게 있어서 이러저러한 효용 가치가 있기 때문에 나는 리눅스를 선택하였다, 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quote:2usvghs1]

음, 왜 비난을 하시는 걸까요? 그냥 개인적인 호기심이었습니다…
pcandme님의 컴퓨터에서 뭔가를 하려고 하는데 리눅스여서 못해서 불편하신건가…
저는 직종이 디자이너(원래 전공은 아닌데 최근 그쪽으로 취업이 되어버려서)라서 윈도우즈를
써야 하는 형편이지만, 회사에 갖고 가는 노트북은 xubuntu만 깔아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꼭 P-II 300짜리라서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oops: )[/quote:2usvghs1]
주로 직장상사가 뭐라 하지요. 이유는 업무 처리 방식에 변수 하나가 더 생겨서 그렇겠죠?

제 입맛대로 맞출 수 있다는 부분이 제일 맘에 들고… 사람들이 버벅거리는걸 보는건 보너스입니다 ㅋ

사용자 맞춤형 OS 가 아닌가 싶죠.

사용자 스킬=OS 의 능력이니.

여기 분들이랑 되게 다른 이유로 쓰는 편인데,
작업할때 딴 생각이 안들어서 주로 씁니다(…)

메신저는 msn 네이트온 스카이프 irc 다 켜놓는데도 윈도우에 비해 공부나 작업쪽으로 왠지 더 집중이 되는데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합니다(…)
뭐 집중집중열매 심어놨나…

중고딩땐 신기함에 좋아했고, 군대가기 전엔 삽질의 매력에 좋아했고…
지금은… 그냥 익숙해서 씁니다.

윈도 가면… 적응안되요… -_-a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현재 진행형 운영체제" 이기때문에 좋아합니다.

:D

빨라서요.
오픈박스 설치 이후로 끊김이 없어 행복합니다 :D :D :D
온도도 잘 안 올라가는것 같고요.
어떤 경우는 윈도에선 팬이 맹렬하게 돌아가는 작업인데 리눅스에선 오히려 돌다가도 꺼지는 경우도 있는 듯 합니다.

[quote="koxel":2wwstarz]중고딩땐 신기함에 좋아했고, 군대가기 전엔 삽질의 매력에 좋아했고…
지금은… 그냥 익숙해서 씁니다.

윈도 가면… 적응안되요… -_-a[/quote:2wwstarz]

저도 같은 이유입니다 :D
윈도 가면 오히려 불편하더라고요

리눅스가 쓰기 편합니다. 일단 터미널만 있어도 쓰기 편한게 유닉스계열 오에스인데… 리눅스는 데스크탑 환경도 좋고, 어플은 거의 다 공짜이고, 또 배포본도 좋은 것들이 많으니 필요한 대로 골라쓰면 되죠. 또 요즘은 멀티코어 시피유에 가상머신이 잘 되어 있으니 윈도우를 반드시 써야 할 때도 그다지 불편하지가 않습니다. 윈도우는 필요하면 vitualbox로 띄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