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전자민원 발급도 가능해지는건가요?

올 하반기 파이어폭스로 전자정부 이용한다
행안부, 전자정부 보편적 서비스 제공사업 진행
2009년 01월 22일 10:37:21 / 심재석 기자 sjs@ddaily.co.kr

올 하반기부터는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비(非) 인터넷익스플로러(IE)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전자민원 발급 등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22일 정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새해들어 전자정부 서비스의 웹표준 준수를 위해 전자정부 보편적 서비스 제공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IE 사용인구가 대부분이어서 웹 표준 보다 IE 환경에 맞도록 전자정부 서비스를 개발해 왔다.

그러나 최근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등장했고, 이들 비(非)IE 웹브라우저의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IE 중심의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고 있다.

오픈웹(openweb.or.kr) 등의 시민단체는 행정․공공기관의 웹 표준 미준수에 대하여 행정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또 새해부터는 공공기관의 웹 접근성 준수가 의무화된다.

행안부는 이에 따라 전자정부 서비스의 웹 표준화 작업을 실시해 최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행안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행정•공공기관 및 전자정부서비스 사이트 500여개 웹 표준 준수여부를 진단하고, 전자정부 웹 표준 지원체제 및 웹 표준 준수 강화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전자민원 G4C에서 제공하는 5100여종의 민원서비스와 정보공개시스템에서 제공하는 222개 화면에 대한 웹 표준화 및 접근성 향상 업무를 진행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를 통해 “대부분의 국민이 전자정부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PC 기반의 인터넷 외의 핸드폰, PDA, 키오스크 등 다채널 서비스의 기반 을 강화할 수 있다”면서 “전자민원 서비스 등이 확대되면서 연간 11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후략 -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46211

서비스는 이용해도 인증은 active로 해야할듯한데…

일단은 반가운 소리군요.
들리는 말로는 윈도그가 windows7이 되면 기존의 ActiveX가 대부분 못쓴다는 말도있던데… 이참에 ActiveX를 이용하지 않은 보안성의 문제가 없고,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겠군요. 기대가 너무 큰지 모르겠지만 우선 공공기관이 이렇게 나가야 은행들이나 기타 다른 민간기관에서도 그렇게 될 날이 더 빨리 오리라 생각됩니다. 음… 역시 기대가 너무 커…

[quote="ecoflora":6ksheu1f]들리는 말로는 윈도그가 windows7이 되면 기존의 ActiveX가 대부분 못쓴다는 말도있던데…[/quote:6ksheu1f]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MS에 빌고 있다는 말도 있던데요;;; 같은 이야기가 IE7 나올 때도 있었죠…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