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용으로 회사에서 사용가능한 공개 압축 및 기타 유용한 프로그램은 무엇이있나요?

회사컴퓨터 중에 1개에 우분투를 설치해보았습니다. 현실적으로 일반 사무용으로 사용할때

공개소프트웨어만으로 구성하여 불법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않고

현실적으로 업무가 가능한가 하고 실험중입니다. 압축을 풀수있는 프로그램은 어떤것이있는지 알려주세요~

(현제 한글오피스2008체험판(체험판은 불법아닌거죠?),오픈오피스 까지만 설치하였습니다.

우분투에서 알집도 풀수있는건지… 제가 쌩초보라 어떻게 질문해야하는지도 어렵네요…ㅎㅎ;;

지도부탁 드립니다.

ps : 포토샵,일러등은,플래쉬2004 mx 정품 소프트웨에가 있네요.ㅎㅎ 요건 와인과 버추얼박스 둘중 어떤것으로 구동해야
안정적일지 알려주세요~

[quote="ibis":2eayoi7f]압축을 풀수있는 프로그램은 어떤것이있는지 알려주세요~[/quote:2eayoi7f]
기본적으로 우분투 기본 저장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은 전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전부 GPL 이나 그에 준하는 라이센스를 채택한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로 다른 저장소를 통해 설치한 프로그램들은 다소 주의를 해야 하는데, 사실 대부분이 GPL 에 준하는 라이센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압축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가장 유명한 것이 tar 와 7zip 이 있겠네요.
그리고 우분투 기본 프로그램인 파일롤러(GUI)로 tar 와 zip 압축을 하거나 풀 수 있습니다.

사실상 파일롤러 하나면 거의 대부분의 파일을 처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로 rar 이나 알집의 경우에는 unrar 이나 unalz 를 설치하면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rar 은 잘 모르겠고 unalz 는 우분투 한국어팀 ppa 저장소에서 제공합니다.

와인은 윈도우를 에뮬레이션 해주는 거고…
버박은 PC를 에뮬레이션 해주는 겁니다. =.=

개인적으로는 버박을 추천해드려봅니다.

파일롤러(file-roller)
아크(ark)
X아카이버(xarchiver)

정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 :D

제 생각에 zip 은 푸는 용도로만 쓰는것을 추천 하고요…
다른 업체와의 호환을 생각하면 rar 가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 tar.gz 을 선호 하는데… 한글 파일명일때 문제가 되던거로 기억합니다…
윈도우 압축 프로그램들에서 잘 풀기는 합니다.

[quote="ibis":1gf34h0e]
ps : 포토샵,일러등은,플래쉬2004 mx 정품 소프트웨에가 있네요.ㅎㅎ 요건 와인과 버추얼박스 둘중 어떤것으로 구동해야
안정적일지 알려주세요~[/quote:1gf34h0e]
윈도우도 정품으로 유지 하시지 않으려면 와인 뿐이고
윈도우가 정품이 있으면 굳이 정품 문제 때문에 리눅스를 까고 그 위에 버추얼 박스를 돌리는것은 비 합리적이라 생각됩니다…

포토샵 일러를 플래쉬를 무조건 써야 한다면 하나의 정품 윈도우를 준비하실걸 권장하고요…

전문 디자이너(?) 가 아닌 형태에서 필요한 경우라면…
gimp 와 inkscape 를 도입을 고려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회사에서 하시는 업무가 포토샵, 일러스트, 플래시 제작이라면…
맥이 더 적합하지 않을까요?

앞서 bluetux씨가 말씀하신 것처럼 VirtualBox나 VMware에서
MS윈도우즈 사용하시려면 정품 라이센스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어차피 구입하는 소프트웨어는 똑같게 되겠지요.

gimp와 inkscape로 전향한다면
앞으로 버전업이 되더라도 소프트웨어 구입비용은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 분들은 늘 사용해오던 툴을 바꾸시기 어려워하더군요.

단순 오피스 작업이라면 리눅스가 비용 절감도 되고 전혀 밀리지 않을겁니다.
hwp 사용을 위해 한컴오피스정도만 새로 구입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회사내의 디자이너들은 쓰던대로 그대로 쓰시는게 업무 효율에 적합할 것같습니다.

[quote="ibis":or9y6gpt]
우분투에서 알집도 풀수있는건지… 제가 쌩초보라 어떻게 질문해야하는지도 어렵네요…ㅎㅎ;;
[/quote:or9y6gpt] alz 파일을 풀 수 있는 unalz가 있습니다. 몇번 alz파일만 풀어 본거라서 지금도 잘 풀리는지는 모르겠네요

unalz 도 noiconv 옵션을 추가되게 한후 컴파일해야 윈도우즈 환경에서 제작된 애들도 제대로 풀립니다. 아니면 이름이 다 깨지죠.

[quote="tinywolf":rx9e8sm4]회사에서 하시는 업무가 포토샵, 일러스트, 플래시 제작이라면…
맥이 더 적합하지 않을까요?
[/quote:rx9e8sm4]
저도 맥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맥을 모르는 디자이너가 더 많은것을로 알고 있습니다.
(숫적으로…) 그렇다보니… 디자이너 성향에 따라… 쿨럭…

[quote:rx9e8sm4]
하지만 디자이너 분들은 늘 사용해오던 툴을 바꾸시기 어려워하더군요.
[/quote:rx9e8sm4]
네 저도 이런걸 제법 보았네요… 디자이너틀 정말 툴 바꾸기 어려워 하더라구요…
실력이 떨어지고 툴도 잘 못쓰는 디자이너 마져도 툴에 더 목을 메는… 경향이 있다보니…
잘하는 누가 어떤 툴을 쓴다… 이런… (뭐 저도 사진 잘 못찍으면서 좋은 카메라 보면… 침을 줄줄 흘리는거와 같은…)

정말 큰맘 먹고 접근하는식이 아니라면… 어려울듯합니다…
사실 기능적으로 기존 상용툴이 너무 좋은 기능들이 많은것도 사실이고요…


inkscape 를 취미로 하면서… 나름 허점한 일러 쓰는 애덜보다 잘 사용한다 하고 자기 최면을 걸곤 하는데…
일러로 멋지게 만드는것을 보면… 아 나도 일러를 배워볼까 할때가 있네요… 쩝… :oops:

[quote="hanbin973":2krq4g1k]unalz 도 noiconv 옵션을 추가되게 한후 컴파일해야 윈도우즈 환경에서 제작된 애들도 제대로 풀립니다. 아니면 이름이 다 깨지죠.[/quote:2krq4g1k]

unalz 를 최근에 않써봐서 잘 모르는데… noiconv 라는 옵션의 느낌이 iconv 를 지원하지 않게 한다 로 보이는데…
오히려 iconv 를 지원하도록 되어야 윈도우에서 만들어진 한글들이 잘 풀릴꺼 같은데… 신기하네요…

[quote="bluetux":1cnb3gr6]unalz 를 최근에 않써봐서 잘 모르는데… noiconv 라는 옵션의 느낌이 iconv 를 지원하지 않게 한다 로 보이는데…
오히려 iconv 를 지원하도록 되어야 윈도우에서 만들어진 한글들이 잘 풀릴꺼 같은데… 신기하네요…[/quote:1cnb3gr6]

아마도… 윈도우즈에서는 압축파일 내부의 파일 이름이 무조건 euc-kr인데…
iconv를 지원하게 컴파일하면 시스템 로케일에 따라서(아마 utf8) 인식하기 때문에 한글이름이 손상되는 것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