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시 파티션 선택좀 도와 주세요

현재 HDD 상태
Disk 1개 (200G)

파티션
50G Windows 7 설치되어 있음
10G 비어있음
150G Data로 사용

이런 상태에서 비어있는 10G 의 위치에 우분투 8.10을 설치하고 싶습니다.

설치CD로 진행중에 파티션 부분에서 어떻게 해야 될지… 막막합니다.

선택은 2가지가 나오는데 하나는 자동, 다른 하나는 수동 입니다.
어떤걸 선택해도 위에 설명한 3개의 파티션은 나오지 않네요
그게 나와야 제가 원하는 10G파티션에 설치 할 수 있는게 아닌가요?

현재 윈도가 설치된상태에서 우분투를 설치할때 어떻게해야 되나요? 부탁드립니다.

제 상황과 비슷한것 같기도 한데… 전 XP와 Ubuntu를 듀얼 부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XP를 설치 할때 모든 파티션을 지우고 반 정도만 NTFS로 파티션을 잡아서 설치하고 우분투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제가 설치를 해보니 desktop으로 해서 GUI로 설치를 할 경우 제가 원하는 파티션을 잡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전 늘 alternate 로 설치를 합니다. text모드에서 수동으로 하면 제가 원하는 대로 파티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설치 하는 것이 GUI가 아니라서 조금 갑갑하기도 하지만 파티션 부분 때문에 늘 Text모드로 설치를 합니다.

jinyrang79님도 TEXT모드의 수동으로 설치를 해보세요…

건투를 기원합니다.

[quote="jinyrang79":2qhdf0g4]선택은 2가지가 나오는데 하나는 자동, 다른 하나는 수동 입니다.[/quote:2qhdf0g4]선택이 4가지 일텐데요?
제일 밑에 있는 Manual 을 선택하시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DE 하드 라면 hda? 로 표현될 것이고
SATA 하드 라면 sda? 로 표현될 것입니다.

10GB 부분을 하나의 논리파티션으로 만든 후
swap으로 약간만 할애하시고
나머지는 모두 / (ext3) 로 잡아주시면
어려움없이 설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쩌다가 우분투를 알게되서 이고생을 하는지 원…

님들이 알려주신대로 alternate 다운받아서 text 모드에서도 해보고,
수동으로 파티션 설정해보려고도 해 봤는데 모두 실패 ㅜ.ㅜ

수동으로 들어가도 지금현재 Active상태인 NTFS 가 않나오고 전체disk크기(200G) 만 나오고,
이걸 파티션 나누면 않될것 같은데…

이부분에대한 자세한 설명, 아님 자료를 얻을수 있는곳 등도 부탁 드립니다.

참, 8.10 이어야 할것 같습니다. 인터넷의 자료를 보다보면 이전버전 에서는 메뉴의 모양이
약간 다른것 같아서…

제가 리눅스 설치를 첨 하는 거라서…(윈도는 엄청많이 해봤음 ㅋㅋ)

manual 선택하시고
첫번째 하드면
sda
sda1 (XP 설치하신곳)
sda2 (우분투 설치하실 곳)
sda3 (150G)

이렇게 나오고 sda2 선택하시고 /(루트 디렉토리)로 설정하시면 swap 없이 설치됩니다.
swap 만드시려면 sda3지우시고 sda3,sda4만드셔야 하거나 10G 내에 다 설치하려면 sda2 지우시고 swap,sda5로 만드시면 될텐데요.

그림 만들었어요.

  1. 파티션 메뉴에서 수동 선택

[attachment=7:oy24ddxa]Parition 640x480.jpg[/attachment:oy24ddxa]

  1. 새 파티션 테이블 선택

[attachment=6:oy24ddxa]Parition 640x480-1.jpg[/attachment:oy24ddxa]

  1. sda2(10기가 파티션)을 지우시고 저는 하나라서 sda로 나옵니다.

  2. sda2를 다시 선택하시면 새 파티션 항목이 나옵니다.

[attachment=5:oy24ddxa]Parition 640x480-3.jpg[/attachment:oy24ddxa]

  1. 새 파티션 항목을 선택하시고 마운트 위치를 스왑으로 먼저 정해주시면 편해요.
    주의하실 점은 새 파티션 위치를 끝으로 잡아주세요. 그러면 끝에 스왑이 위치한답니다.
    램 용량의 2배나 1024Mbyte, 램이 4G이상이면 안잡는게 좋다네요.

[attachment=4:oy24ddxa]Parition 640x480-4.jpg[/attachment:oy24ddxa]
[attachment=3:oy24ddxa]Parition 640x480-5.jpg[/attachment:oy24ddxa]

  1. "남은 공간"을 선택하셔서 나머지 남은 용량은 "/"로 마운트 잡으시면 설치 파티션이 됩니다.

[attachment=2:oy24ddxa]Parition 640x480-6.jpg[/attachment:oy24ddxa]
[attachment=1:oy24ddxa]Parition 640x480-7.jpg[/attachment:oy24ddxa]

  1. 완성이네요. / 먼저 잡으시고 스왑 잡으셔도 됩니다.

[attachment=0:oy24ddxa]Parition 640x480-8.jpg[/attachment:oy24ddxa]

참고로…

[quote="khrhee":7isfknee]manual 선택하시고
첫번째 하드면
sda
sda1 (XP 설치하신곳)
sda2 (우분투 설치하실 곳)
sda3 (150G)[/quote:7isfknee]

이렇게 안 되어 있을 겁니다. 윈도우즈 쪽에서 나눴다면 C는 Primary, 나머지는 Extended로 잡기 때문에

sda1 (XP 설치한 곳)
sda2 (Extended)
├sda5 (우분투 설치할 곳)
└sda6 (데이터)

이렇게 되어 있을 겁니다 (sda 1~4는 primary 파티션 전용) /과 swap만 나눠서 인스톨 다 하고 나면

sda1 (XP 설치한 곳)
sda2 (Extended)
├sda5 (/)
├sda6 (swap)
└sda7 (데이터)

이 정도가 되겠죠.

그러나 저라면 데이터 파티션을 앞으로 몰아서

sda1 (XP 설치한 곳)
sda2 (Extended)
├sda5 (데이터)
├sda6 (/)
└sda7 (swap)

…이렇게 할겁니다. 아무래도 이게 나중에 스왑 사이즈를 재조정 해야 할때 편하죠.

이렇게 관심과 가르쳐줄려는 열의에 감동입니다. 포기 할려다가도 다시할려는 마음이 생기내요.

khrhee님의 2번째 사진에서 저의 경우에는
/dev/sda
/dev/sda1
/dev/sda2
/dev/sda3

이렇게 4줄이 나와야 되는게 아닌지요? 혹은 3줄이라두. 전 님께서 첨부하신 사진하고 똑같이 나옵니다.
제가 여기서부터 어려워 하는건데 현재 제가 비정상인거 아닌가요?

윈도로 부팅했을때는 3개의 파티션이 다보이는데 우분투 설치할때는 1개로만 보입니다.
이게 정상인건지?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게 어쩔수 없이(NTFS는 않보이나?) 보이는 한개의 디스크를 선택하면
새파티션을 만들수 있는화면이 나오는데, 디스크전체 크기로 나옵니다(200G),
여기서 파티션을 나누면 않될것 같아서 중간에 취소…이과정만 반복이네요.

이미 설치를 한 상태의 제 컴의 스샷이지만서도…
[attachment=1:owuasn5e]01.png[/attachment:owuasn5e]대략 이런 식으로 나와야 정상입니다. 수동 설치를 선택하면 이렇게 나오죠

[attachment=0:owuasn5e]02.png[/attachment:owuasn5e]보시다시피 NTFS도 정상적으로 보이구요.

만약 윈도우 설치하실때 두번째/세번째 파티션을 Primary로 안잡고 extended로 잡으셨다면

데이타 파티션 150G가를 없애시고 우분투와 스왑, 데이타 파티션을 다시 잡으셔야 할껍니다.

한 디스크에 파티션은 Extended 포함해서 4개뿐이 안되거든요.

Extended면 우분투에서 설치가 안될꺼여요. 아마 우분투가 파티션 모지라다고 말하지 않나보네요.

윈도우에서 데이타 150G 파티션꺼 백업하시고 우분투 10G랑 데이타 150G 파티션 두개 다 없애시고 포맷은 하지 마시고 160G로 만드시고 우분투를 설치하면서 파티션을 다시 해보셔요.

OS설치할 파티션은 Primary로 하시는게 나중에 관리하기가 좋아요.

[quote="khrhee":2ekijoso]만약 윈도우 설치하실때 두번째/세번째 파티션을 Primary로 안잡고 extended로 잡으셨다면

데이타 파티션 150G가를 없애시고 우분투와 스왑, 데이타 파티션을 다시 잡으셔야 할껍니다.

한 디스크에 파티션은 Extended 포함해서 4개뿐이 안되거든요.

Extended면 우분투에서 설치가 안될꺼여요. 아마 우분투가 파티션 모지라다고 말하지 않나보네요.

윈도우에서 데이타 150G 파티션꺼 백업하시고 우분투 10G랑 데이타 150G 파티션 두개 다 없애시고 포맷은 하지 마시고 160G로 만드시고 우분투를 설치하면서 파티션을 다시 해보셔요.[/quote:2ekijoso]
khrhee님의 말씀이 잘못된 것이 있어 바로잡습니다.

일단 한개의 디스크가 4개의 파티션으로밖에 나눠지지 않는다는 것은 Primary/Extended 파티션 단위로 봤을때만 해당되는 말입니다. 최대 4개의 primary 파티션, 혹은 1개의 Extended 파티션 + 3개의 primary 파티션이 가능하지요. 그러나 extended파티션은 단지 wrapper일 뿐이고, 이 속은 다시 1~n개의 logical 파티션으로 나눠지니 4개만 가능하다는 말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아울러, 제가 아는 한, 상기 문제는 파티션을 나눈 방법과는 상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부팅 파티션이 반드시 primary파티션이어야 한다는 제한사항은 윈도우즈에서만 해당되는 것이고, 리눅스에서는 상관없는 말이거든요. 당장 저만 해도 위에 올린 스샷이 제가 실제 쓰고 있는 컴퓨터의 파티션 정보입니다만, 윈도우즈가 깔려 있는 sda1만 primary파티션이고, 나머지 sda5~8은 extended 파티션인 sda2안에 있습니다. 이 중, sda6(/)과 sda7(/home) 에 우분투가 깔려 있는 상황입니다.

고로, 굳이 파티션을 다시 나누실 필요는 없는걸로 사료됩니다.

[quote="khrhee":2ekijoso]OS설치할 파티션은 Primary로 하시는게 나중에 관리하기가 좋아요[/quote:2ekijoso]
그런데 이건 왜 그런가요? 전 지금까지 logical에서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는데 뭔가 차이점이 있습니까?

곁다리로 빠져서 말씀드리면,

윈도우 여러번 설치하다 보면 extend 파티션을 인식못해서

설치하고 나서 윈도우의 디스크 매니저에 할당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시스템 관리 메뉴에서 할당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 경우 일반 사용자 (저의 경우 회사의 직원들)이 어찌할 바를 모르더군요.

저는 회사에서 모든 자료는 다른 파티션(윈도우 경우 D드라이브)에 저장하게 하거든요.

항상 C는 윈도우만 설치하고요.

덧붙여, 일년에 몇십번 윈도우 재설치하면 짜증나요.

라이브CD로 부팅한 다음 파티션 편집기(gparted)를 실행, 캡쳐해서 올리면 현재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되지 않을까 싶네요.

윈도우즈는 어차피 Primary가 아니면 설치 자체가 되지 않으니 논외로 하고…

[quote="khrhee":1k7hf73d]윈도우 여러번 설치하다 보면 extend 파티션을 인식못해서 설치하고 나서 윈도우의 디스크 매니저에 할당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quote:1k7hf73d]
이건 리눅스 설치 파티션을 굳이 Primary로 잡아야 하는 이유는 되지 못하는거 같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문제를 접해보지 못했습니다만 말씀하신게 사실이라면 어차피 별 쓸모 없는 다른 OS가 깔려있는 파티션보다는 오히려 데이터가 깔린 파티션을 Primary로 잡아줘야 하지 않습니까?

답변해주신님들 모두 정말 고맙습니다.

모든 글들이 다 이해는 갑니다만 역시 저의 상태가 이상한것 같습니다.
나와야할 파티션이 않나오기때문에 답답한건데,

윈도 에서 디스크관리자에서는 제가작업한 그대로의 파티션이 정상적으로보입니다.

헌데 우분투 설치 화면에서는 하나도 않보이네요.
그래서 제가 시험해 본것이 linux OS로 부팅되서 파티션을 잡아주는 유틸이 있더군요 (GParter 인가? 이름은
기억이 가물가물…)
이걸로 부팅하면 리눅스가 올라오고 창이 뜨면서 윈도의 디스크 관리자 비슷한 화면에 파티션정보를
보여줍니다. 물론 수정도 할 수 있고요.

그런데, 여기서는 전체 디스크가 Unallocate 로 보이네요. 파티션이 하나도 없는걸로 나옵니다. 우분투 설치때 처럼

이게 왠일인지? 문제는 리눅스 쪽에서는 전체 파티션을 인식을 못하네요 ㅜ.ㅜ
지금은 다시 윈도로 부팅해서 디스크 관리자 에서 파티션정삼임을 확인하고 이글을 쓰고 있습니다.

뭣때문인지 정말 답답하네요. 이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데이터를 몽땅 백업받고 다시한다고 해도 된다는 보장이 없으니…(원인을 모르니까)

HDD 는 최근에구입한 STAT방식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티션에서 10GiB만 따로 분리하실때 어떤 프로그램을 쓰셨나요?

저도 예전에 파티션매직으로 파티션을 조정한적 있는데 리눅스에서 인식을 못하더군요.
당시에 Acronis Disk Director Suite 로 파티션테이블을 수정하니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게 msdos 파티션테이블인데 이게 종종 표준을 벗어나 수정되는것 같습니다.
windows에서는 어떻게 인식을 하는지는 미스테리지만요.

만약 파티션테이블에 문제가 있는것이라면 리눅스에서는 별다른 해결책이 없을겁니다.
원흉을 제공한 windows 상에서 파티션 테이블을 교정할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파티션 테이블을 교정해야합니다.

그리고 라이브CD로 부팅하신 다음 터미널창을 열고 sudo fdisk -l 명령을 실행하여 출력되는 결과를 보여주세요.

본인이 보고 판단해서 단순히 안보인다라고 말하는것 보다는 구체적인 정보를 보여주는게 답변자들 입장에서도 속시원합니다.
상태가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으니 답변들이 제각각이네요.

파티션은 처음 윈도설치시 50G, 150G로 나누어서 윈도를 설치해서 사용했고,
이번에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서 50G로 사용하던 파치션을 Windows 7의 디스크관리자 에서 볼륨 축소 기능을 이용해서
10G를 짤랐습니다. 이래저래 해두 않되길래 지금은 원상복귀 했습니다. Windows 7 의 디스크관리자 에서,

위에 님이 말씀하신 터미널모드에서 명령어를 처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ubuntu@ubuntu:~$ sudo fdisk -l

Disk /dev/sda: 200.0 GB, 200049647616 bytes
255 heads, 63 sectors/track, 24321 cylinders
Units = cylinders of 16065 * 512 = 8225280 bytes
Disk identifier: 0x375e375d

Device Boot Start End Blocks Id System
/dev/sda1 * 1 6374 51197971+ 7 HPFS/NTFS
/dev/sda2 6375 24322 144165441 7 HPFS/NTFS
ubuntu@ubuntu:~$

헌데, Gparted 에서 보면 디스크전체가 나오고 Unallocated 라고 나오네요.

저랑 완벽하게 현상이 똑같으시군요…

해결 하시면 같이 공유좀 부탁드립니다.

저도 오늘 저녁부터 맘먹고 해결될때까지 삽질해볼 요량입니다.

혹시 컴퓨터가 삼성 노트북아닌가요??

제 경우 삼성 노트북인데, 바이오스 수순에서 복구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거 같습니다.

지금 그것 때문이 아닌가 의심중인데, 아무튼 필승~~

똑같은 상황을 격고 엄청난 삽질끝에 파티션을 다 날리긴 했지만,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제경우 파티션 테이블의 오류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1번파티션과 2번파티션이 끝부분에서 서로 중첨되어있었습니다.
중첩된 부분을 fdisk로 2번파티션의 시작부분을 조금 뒤로 밀었더니 gparted에서 잘인식하더군요.
왜그렇게 된건지는 모르겠구요.
구입후 한번도 파티션 테이블을 건드려본 일이 없는데 말입니다.

fdisk로 2번파티션 시작부분을 뒤로 밀었더니 2번 ntfs파티션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아무튼 저문제 해결하려다가 파티션 몽땅 날려 먹었습니다.
부디 안전하게 해결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