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완료] 우분투한국커뮤니티 채팅 플랫폼 설문조사

안녕하세요! 우분투한국커뮤니티입니다.

유효한 수준의 설문이 모집된 것으로 판단하여, 설문조사를 종료합니다.

우리 커뮤니티에서 추가 도입 예정인 채팅 플랫폼으로 ‘Discord(이하, 디스코드)’ 가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서 진행했었던 정기총회에서도 응답 26건 중 8건(30.8%)으로 디스코드를 선택해주셨고,
구체화를 위해 진행한 이번 설문에서도 응답 26건 중 14건(53.8%)으로 과반이 디스코드를 선택해주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래에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드립니다.

덧붙여, 디스코드 운영 관련 조언 및 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부담없이 스레드에 건의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우분투한국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 포럼 개편과 함께, 사용하는 채팅 플랫폼 또한 개편 하고자 합니다.

더 많은 분들께서 쓰기 편하고 선호 하시는 것으로 도입 해 보고자 하는데요.

정기총회에 참여해주신 분들을 대상으로도 설문 진행한 바 있으나, 이 설문 결과로는 결정하기에 데이터가 부족하여 더 많은 분들의 선호도 설문을 받아서 검토 해 보고자 합니다. 채팅으로 커뮤니티에 자주 참여하시는 분들의 많은 설문 참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포럼: Discourse
  • 채팅: IRC(Libera.chat #ubuntu-ko), Element(Matrix), [추가 채팅 플랫폼 도입]
  • 추가 도입 예정 채팅 플랫폼: 텔레그램 / 슬랙 / 디스코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려고 합니다.

텔레그램(Telegram)

  • 해외 우분투/오픈소스 관련 커뮤니티 교류나나 행사 준비 협업을 위한 용도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 UbuCon Asia, FOSSASIA 등)

슬랙(Slack)

  • 현재 사용중인 채팅 플랫폼으로, IRC와 연동하여 사용 중입니다.

디스코드(Discord)

  • 최근 다양한 오픈소스/IT 커뮤니티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의: contact@ubuntu-kr.org

3개의 좋아요

셋다 쓰고 있습니다만, 슬랙의 경우에는 여러가지로 제약점이 많아서 셋 중 가장 후순위로 고려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대화기록 조회 기간 제약). 회사에서 실제 팀 업무용도로 쓰고 있고, 과거 기록 조회를 못해서 아주 골때리는 경우를 많이 겪습니다. 누군가는 했던 이야기를 또 하고 싶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대화 기록 안에서 링크를 만들거나 하는 식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텔레그램처럼 돌도끼 하나 제대로 못만드는(?) 시대의 대화 기록도 … -_-

4개의 좋아요

과거 기록 조회 이야기에 공감 한표 보냅니다~~~

Mattermost는 어떨지 조심스레 의견 꺼내봅니다… :slight_smile:

3개의 좋아요

Mattermost 도 좋은것 같은데요, 다만 인프라팀 관리부담 최소화를 위해 채팅을 직접 호스트 하는건 피하려 하고 있습니다. Mattermost 로 하면 SaaS 로 제공되는걸 써야할거 같은데, 무료 플랜 제공사항이 혹시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1개의 좋아요

자체 호스팅이 아닌 경우에는 워크스페이스 팀을 하나만 사용할 수 있고, 파일 스토리지가 1GB 제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slight_smile: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3개의 좋아요

우리 커뮤니티에서 추가 도입 예정인 채팅 플랫폼으로 ‘Discord(이하, 디스코드)’ 가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디스코드 플랫폼 구축에 있어 많은 도움 및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slight_smile: 디스코드 서버 현재 생성해서 설정 중이고, 조만간 Matrix 와 연동설정도 다 되면 오픈 될 예정입니다. Slack 의 경우는 일단 유지는 되는데요, 우선은 조만간 신규 가입을 비활성화 하여 기존 사용하시던 분만 사용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디스코드나 Matrix 로 사람이 어느정도 다 옮겨가면 그때 Slack 운영을 중단 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스코드는 오픈하면 따로 공지 예정이고, 채팅 | 우분투한국커뮤니티 에도 링크 넣을 예정이니 이 또한 참고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

우리 아들들이 자주 사용하던데 저도 이번 기회로 써봐야겠네요.

3개의 좋아요

orasoul 선생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자주자주 놀러오세요^^^

꾸벅,

농사꾼 소여물 드림

1개의 좋아요